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름 Jan 21. 2023

취업은 하고 싶은데, 입사는 하기 싫어요

고민이 시작된 건 저번주부터이거나, 어쩌면 재작년부터였을 거예요.


'저번주'에 신입사원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전 날부터 기분이 좋지 않았어요.

11시에 일어나 버릇하던 제가 여섯 시간이나 일찍 일어나서 서울역까지 캐리어를 끌고 가야 한다는 것도,

영하 14도의 추운 날씨도,


새로운 사람과 얘기해 본 게 언제였더라.


일찍 일어나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드라마를 보느라 세 시간밖에 자지 못하고 나왔습니다. 이럴 줄 알았다.

역시 너무 추운 날이었어요. 밤보다 새벽이 더 춥다는 걸 아시나요? 햇살의 부재가 가장 긴 새벽이, 사실은 하루 중에 가장 추운 시간이랍니다. 캐리어를 끌다 보니 장갑을 챙기길 참 잘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셔틀버스를 타고 연수원에 도착하니까 8시. 아직도 잘 시간이네.


연수원에서의 5일은 여느 회사와 다르지 않을 것만 같은, 딱 제가 예상한 일정이었어요.

아침->수업->점심->레크리에이션->저녁->자유시간


처음 이틀은 피곤해서 침대에 머리만 대면 잠에 들었어요. 그런데 3일 차부터 밤에 잠이 잘 오지 않았습니다. 그건 아마 언젠가 G와 나눈 대화 때문일 것입니다.

제가 신입사원 연수를 받는다고 했을 때 G는 제게 이런 말을 해줬습니다.

"신입 사원 연수받으면 애사심이 가득 해지거든. 그러면 그걸로 회사 생활 버티는 거야."

이 말이 왜 이리 제 머릿속을 나뒹구는지요.


그런데 말이에요.

G가 한 말은 가정부터 잘못됐습니다.

저는 애사심이 생기질 않는걸요.

옆 자리 동기가 설레서 잠을 못 잤다고 해도, 이 시간이 영원했으면 좋겠다고 해도, 저는 그저 5일 동안 야근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회사 생활을 버틸 수 없는 것일까요.


왜 이런 마음이 생기는지 당최 정리가 안됩니다.


더 가고 싶은 회사가 있었던 것일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더 가고 싶은 회사는 없습니다.

가고 싶은 회사'가' 없는 게 맞겠습니다.


어쩌면 저는 '재작년'부터 취업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입사의 꿈은 없었나 봅니다.

취업하기까지 얼마나 힘들었는데,

입사까지 해야 하나요?


아무래도 조금 쉬고 싶습니다.

이전 13화 다이어트를 그만하겠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