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런치스토리팀 Dec 12. 2018

10인의 에디터와 함께 하는,
브런치북 프로젝트 #6

브런치팀은 작가님이 명예로워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위대한 개츠비>를 쓴 F. 스콧 피츠제럴드, <무기여, 잘 있거라>를 쓴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 잘 알려진 두 거장의 작품 뒤에는 누구보다 먼저 그들의 '위대함'을 알아본 에디터 맥스웰 퍼킨스가 있었습니다. 내 글의 진가를 가장 먼저 발견하고, 독자들의 손에 내 책이 놓이기까지의 여정을 함께할 에디터가 곁에 있다면 얼마나 더 멋진 일이 생길까요!



이 시대의 에디터 10인이 함께 합니다!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베스트셀러를 만들어 낸 10인의 에디터가, 새로워진 브런치북 프로젝트 #6와 함께 합니다. 에디터들은 프로모션에 참여한 작품들 가운데 원석 같은 글을 찾아내, 작가님들과 함께 좋은 책으로 만드는 일을 책임지게 됩니다. 


'1인 출판'의 롤모델로 불리는 _ 도서출판 유유 조성웅

김탁환 작가의 조력자이자 이야기꾼을 사랑하는 _ 북스피어 김홍민

리처드 도킨스, 이지성, 서민 등 인문분야에서 사랑받는 작가들과 함께하는 _ 생각정원 박재호 

뉴스보다 깊고, 책 보다 빠른 '북저널리즘' 시리즈로 주목받고 있는 _ 스리체어스 이연대 

300만 명의 독자에게 혜민스님의 이야기를 전달해 온 _ 수오서재 황은희

베스트셀러 <힘 빼기의 기술>을 꼼꼼하게 만들어낸 _ 에디터 김은경

젊은 감각으로 트렌드를 찾아 책으로 만드는 _ 왓어북 안유정

'지대넓얕' 시리즈의 주인공, 채사장을 베스트셀러 작가로 데뷔시킨 _ 웨일북 권미경

<대리사회> 작가에서 <회색 인간> 기획자로 변신한 _ 정미소 김민섭

최대호, 박근호 등 SNS 유명 작가의 책을 펴내는 _ 프로작북스 조광환



그리고 8개의 브랜드도 함께 합니다.


10인의 에디터와 함께 스토리와 글의 힘을 믿는 8개의 브랜드도 브런치 작가들을 기다립니다. 이번에 새롭게 마련된 브랜드 특별상은 브런치 작가님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연결'의 토대가 되어드릴 것입니다. 수상한 모든 작가님들에게는 상금 50만원과 각 브랜드와 함께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차별화된 콘텐츠로 고객의 선택을 돕는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29CM, 세계 1위 싱글 몰트 위스키 브랜드 글렌피딕, 세계적 인지도를 자랑하는 여행 전문 매거진 론리플래닛 매거진 코리아, 어려운 신용과 금융 정보를 콘텐츠로 쉽게 풀어내는 자산 관리 앱 알다, 국내 1위 남성 매거진 에스콰이어 코리아, 전 세계 숙소 가격 비교 서비스 올스테이, 일의 본질에 집중하도록 돕는 국내 최고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 최고의 여성 패션 매거진 하퍼스 바자 코리아까지. 작가님의 글이 다양한 곳에서 빛날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2019년 베스트셀러 작품 속에서
작가님의 이름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정

참여 기간 : 2018년 12월 12일 (수) - 2019년 1월 13일 (일)

수상작 발표 : 2019년 3월 4일 (월) 브런치팀의 공식 브런치


시상

브런치북 대상 (10명) : 책 출간 + 전담 에디터 1:1 출판 가이드 + 상금 500만원 

브랜드 특별상 (8명) : 상금 50만원 + 브랜드와 함께 하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 기회 제공

     * 창작자를 위한 건강한 출판 생태계를 응원하는 카카오임팩트가 총 상금 5,400만원을 지원합니다. 

참여방법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작가 신청하기!

1. PC에서 브런치북 만들기를 클릭
2. #브런치북 매거진 만들기

3. #브런치북 태그가 있는 매거진에 글 발행

4. 해당 매거진에 글 15개 이상 발행하면 참여 완료

브런치북 만들기 또는 매거진 관리에서 브런치북 참여에 체크한 경우, #브런치북이 매거진 태그에 포함됩니다.

참여 중인 매거진 확인은 PC웹에서 브런치북 참여 중인 내 매거진 보기 통해 확인해주세요!

'#브런치북' 태그가 포함된 매거진에 글이 최소 15개 이상 발행되어야만 심사대상에 포함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하단 FAQ와 유의사항을 확인해주세요. 

그 외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앞으로도 작가님들의 소중한 글을 더 많은 독자들과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브런치 작가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브런치북 출간 작품 보기
   브런치 책방

* 당선 작품
   브런치북 프로젝트 #5
   브런치북 프로젝트 #4
   브런치북 프로젝트 #3
   브런치북 프로젝트 #2
   브런치북 프로젝트 #1




FAQ (자주 하는 질문)


1. 브런치북 프로젝트에 참가 자격조건이 있나요? 
브런치 작가로 활동 중인 분들은 누구나 브런치북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닌 분들은 브런치북 만들기를 클릭하면 작가 신청부터 진행됩니다.
작가 승인까지는 최대 5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작가 신청을 해주세요.

2. 응모 분야, 형식, 분량에 제한은 없나요? 
응모 분야와 형식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참여하는 작품의 응모분야를 선택하나, 선택하신 분야는
콘텐츠 운영을 위한 참고용이며 심사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또한 한 편당 분량 제한은 없으나,
브런치북 매거진에 최소 15편 이상의 글을 발행해야 브런치북 프로젝트 심사 대상이 됩니다.

3. 당선작에 대한 심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브런치북 프로젝트 #6과 함께 하는 10인의 에디터가 응모된 모든 작품을 심사하게 됩니다. 
심사를 마친 에디터들은 각각 함께 출간하고 싶은 작가를 선정, 책 출간을 진행합니다.

4. 에디터가 선정한 10편의 작품에 대한 책 출간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10인의 에디터가 선정한 작품에 대해서는 담당 에디터와 출판사가 함께 만나 출판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앞으로 출간될 책의 방향성이나 원고에 대한 내용은 에디터가, 인쇄와 디자인, 교열 방법, 출판 부수, 출간 일정에 대해서는 출판사와 작가님이 함께 논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이후 출간된 책은 브런치팀과 출판사가 함께 홍보를 지원합니다.

5. 위클리 매거진으로도 브런치북 참여가 가능한가요? 
이미 위클리 매거진에 연재되었던 작품으로는 브런치북 응모가 불가능합니다.

참여를 원하신다면, 일반 매거진이 담긴 작품으로 브런치북에 프로젝트에 응모해 주세요.


6. 기존 브런치 작가의 경우, 이전 발행 글과 매거진으로도 참여할 수 있나요?
응모기간 이전에 발행했던 글과 매거진으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매거진 관리의 정보 변경에서 '브런치북 참여하기'를 체크해주세요.
또는 새로운 브런치북 매거진을 만든 후, 기존 글을 보내는 방법으로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글 보내기 방법은 매거진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7. 여러 개의 브런치북 매거진으로 참여할 수 있나요?
여러 개의 매거진으로 중복 참여가 가능합니다.
단, 여러 개의 매거진으로 참여하더라도 작가 한 명당 최대 한 개의 작품으로만 수상 가능합니다.

8. 공동 집필 중인 매거진도 참여할 수 있나요?
브런치 작가가 공동 집필로 매거진으로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단, 수상하는 경우는 매거진의 대표자인 편집장과 커뮤니케이션 후 상금을 전달합니다.
공동 집필 매거진의 활용법은 매거진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9. 브런치북을 수상한 후 출간을 하는데, 15개의 글만으로도 책이 나올 수 있나요?
브런치북을 수상한 작가님들은 수상 이후 에디터, 출판사 담당자와 함께 미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출간을 위한 분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작가님에게 추가 원고 작성 등을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10. 수상작의 저작권과 출판권 및 인세는 어떻게 되나요?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단, 수상한 매거진은 1년 동안 브런치 서비스에서 삭제할 수 없습니다.
출판권은 출판을 담당하는 출판사에 귀속되며, 출판권의 귀속 기간은 작가님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인세는 약 7~10%이며, 담당하는 출판사와 협의하여 최종 결정합니다.

11. 수상작에 대한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 정책을 상세하게 알고 싶어요!
브런치북 수상작은 수상 발표일로부터 최소 1년간 브런치에 게재되어야 합니다.
수상작 발표 30일 이후에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으로 게재된 것이 발견되면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출간 시, 마케팅을 목적으로 중복 게재가 되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브런치팀과 미리 협의 부탁드립니다.

12. 책을 출간하면, 브런치에서 책 홍보까지 지원하나요?

책이 출간되기 전 위클리 매거진을 통하여 출간될 책에 대한 선연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브런치를 포함한 카카오의 광고 구좌 및 SNS를 통하여 작가님의 책을 홍보해 드릴 예정입니다.

13. 이전 회차 브런치북 프로젝트에 응모한 작품이나 수상작으로 응모해도 되나요?
기존 브런치북에 참여했던 작품으로도 응모가 가능하며, 다른 작품들과 차별 없이 심사합니다.
단 이미 수상 하셨던 작품으로는 재응모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참여를 원하신다면, '브런치북 만들기'를 통해 응모하실 매거진을 선택해주세요.

14. 브랜드 특별상과 함께 하는 브랜드는 어떤 곳이며, 선정기준은 무엇인가요? 
브런치북 프로젝트 #6에 새롭게 신설된 브랜드 특별상은 
29CM, 글렌피딕, 론리플래닛 매거진 코리아, 알다, 에스콰이어 코리아, 올스테이, 패스트파이브, 하퍼스 바자 코리아와 함께 합니다. 그동안 브런치와 좋은 관계를 맺어왔던 파트너사들 가운데, 작가들에게 출간 이외의 다양한 기회를 연결해 줄 수 있는 브랜드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했습니다. 


15. 브랜드 특별상 수상작 선정 기준을 상세하게 알고 싶어요!
브런치북 프로젝트를 통해서 출간될 수 있는 작품의 수가 한정되어 있어, 좋은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책 출간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묻히는 것이 항상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에디터와는 인연이 닿지 않아서 출간은 어렵지만, 묻어두기에는 아쉬운 작품들 가운데 각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관계성이 높은 것들을 브랜드 특별상으로 선정, 출간 이외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16. 브랜드 특별상을 수상하면 어떤 혜택이 주어지게 되나요?
브랜드 특별상을 수상한 8명의 작가들에게는 출간 지원금 50만원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브랜드들과 함께 콘텐츠 제작, 강연 등 출간 이외의 다양한 활동 기회를 얻게 됩니다.

17. 응모 분야 선택이 어렵다면, 아래의 분류를 참고해주세요!
응모분야는 브런치북 프로젝트에 참여한 작품을 프로모션 할 때 참고하고자 받는 부가 정보입니다.
글의 응모분야에 따라 심사할 때 차등을 두거나 특별 혜택을 두지는 않습니다.
분야 선택이 고민되다면, 아래 상세 분류를 참고해주세요.

문학 : 시/소설
일(직업) : 창업/취업, 직장, 퇴사
인문교양 : 역사/과학, 인문
시사∙이슈 : 시사, 경제, 뉴스, IT
웹툰/일러스트 : 만화, 웹툰, 일러스트
여행 : 여행
문화∙예술 : 영화,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대중문화
라이프스타일 : 건강, 요리, 연애, 인테리어, 운동, 취미, 육아, 다이어트
경제∙경영 : 리더십, 프로페셔널, 마케팅, 세일즈
에세이 : 체험/수기, 휴먼스토리, 일상 에세이


유의사항

응모하신 작품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본인이 작성하지 않았거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과 관련 분쟁의 소지가 있는 경우 수상이 취소됩니다.

이미 도서로 발간되었거나 출간 예정인 콘텐츠,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수상이 취소됩니다.

응모하신 글은 브런치와 카카오의 서비스를 통해 노출될 수 있으며, 관련 프로모션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수상작은 수상 발표일로부터 최소 1년 간 브런치에 작품이 게재되며,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할 수 없습니다.

수상작에 제공하는 출간 지원금과 부상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부담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크리에이터스 스튜디오 '글쓰기 클래스'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