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런치스토리팀 Oct 10. 2019

제7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새로운 작가의 탄생

책 출간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합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의 첫 장을 넘기며

브런치에서 처음 출판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작가님들께 전했던 단어는 '꿈'이었고, '기적'이었습니다. 출간이 꿈인 작가님의 책이 세상에 나왔을 때 브런치팀은 여전히 설레고 기쁩니다. 마치 꿈을 이루어 드린 것만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작가님 만큼 브런치팀도 이 프로젝트를 기다립니다.



제7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 새로운 작가의 탄생

제7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에서 원석을 발견하여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린 출판사와 함께합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대상 수상 작가님의 책 출간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번 특별상은 카카오페이지와 함께합니다. 특별상 수상 작가에게는 카카오페이지 단독 유료 연재의 기회와 상금을 드립니다. 세상에 감동과 영감을 줄 새로운 작가의 탄생을 기대합니다.



브런치 작가님 모두에게 출간의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아직 서점에서 보지 못 한 신선한 시선을 브런치북에 담아 보세요. 꿈과 기적을 현실로 이루는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선보이세요. 쓰면, 무엇이든 시작됩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일정

참여 기간 : 2019년 10월 10일 (목) ~ 2019년 11월 17일 (일)

수상작 발표 : 2019년 12월 30일 (월) 브런치팀의 공식 브런치



시상

브런치북 대상 (10명) : 책 출간 + 전담 출판사의 1:1 출판 가이드 + 상금 500만원 + 브런치의 마케팅 지원

카카오페이지 특별상 (최대 5명) : 카카오페이지 단독 유료 연재 + 전문 편집자의 1:1 연재 가이드 + 상금 100만원 + 카카오페이지의 마케팅 지원

* 창작자를 위한 건강한 출판 생태계를 응원하는 카카오임팩트가 대상 총 상금 5,000만원을 지원합니다.



함께하는 10곳의 출판사와 브런치 대표 출간작

가나 출판사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by 정문정

미래의 창 <회사 체질이 아니라서요> by 서메리

민음사 <작가를 짓다> by 최동민

북라이프 <요가 매트만큼의 세계> by arimu (이아림)

북스톤 <마케터의 여행법> by 김투몽 (김석현)

어떤책  <나의 두 사람> by 달님 (김달님)

웅진지식하우스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by 하완

웨일북 <90년생이 온다> by 편집왕 (임홍택)

은행나무 <유럽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 by 최혜진

카멜북스 <B컷 시선> by 청민





참여 방법


01.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작가 신청하기!

브런치 작가가 되면, 기획한 내용으로 글쓰기를 시작하세요.


02.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북으로 응모할 수 있습니다.

기획 의도에 맞게 최소 10편의 글을 썼다면, PC에서 브런치북을 만들어 보세요. 브런치북의 목차는 최소 10편 - 최대 30편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목차 구성을 마쳤다면, 브런치북을 완성하고 발간해 주세요.

브런치북이란?

브런치북 만들기 방법 안내

PC에서 브런치북 만들기


03. 완성한 브런치북으로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해 주세요.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PC 화면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참여 작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 브런치북 PC 화면에서도 '응모하기' 버튼을 눌러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응모하려면? : 응모 분야 선택 후 '응모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 응모 취소하려면? : 응모 완료된 브런치북에 마우스오버 하고, '응모 취소'를 눌러 주세요.
* 응모가 잘 됐나요? : PC의 응모 작품 둘러보기에 내 작품이 있다면, 정상 응모된 것입니다. 내 브런치북 PC 화면 상단에도 응모 완료 상태를 표시해 드립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PC에서 출판 프로젝트에 참여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FAQ와 유의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그 외에 궁금한 점은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새로운 작가의 탄생을 응원하며, 브런치 작가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고맙습니다.






FAQ (자주 하는 질문)


1. 응모 조건 및 형식


1)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참가 자격 조건이 있나요?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닌 분들은 작가 신청을 먼저 해주세요. 승인까지 최대 5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하기


2) 무엇으로 응모하나요? 형식, 분량에 제한이 있나요?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북'을 책으로 출판하는 공모전이며, '브런치북'으로만 응모 가능합니다.

브런치북은 최소 10편~최대 30편의 글로 목차를 구성할 수 있으며, 글 한 편당 분량 제한은 없습니다. 브런치북의 첫인상과도 같은 소개글과 추천 대상도 잘 표현해 보세요. 브런치북을 완성하는 것은 마치 작가 스스로 한 권의 책을 발간하는 과정에 빗댈 수 있습니다. 기획 의도에 맞게 한 권의 브런치북을 완성해 보세요!

브런치북이란?

브런치북 만드는 방법


3) 매거진으로도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있나요?

매거진으로는 응모 불가능합니다. 매거진에 쓴 글을 ’브런치북’으로 만드세요. 기존에 발행했던 글을 묶어 브런치북으로 발간하면 출판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전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했던 매거진을 브런치북으로 만들어서 다시 참여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브런치북으로 응모할 수 있습니다.


4) 여러 개의 브런치북으로 응모할 수 있나요?

한 작가가 여러 개의 브런치북으로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북은 최대 10개까지 만들 수 있으니 신중하게 발간하고 응모해 주세요. 단, 여러 개의 브런치북을 응모하더라도 작가 한 명당 최대 한 개의 작품으로만 수상할 수 있습니다.


5) 이전에 발행했던 글, 예전에 응모했던 글로도 응모할 수 있나요?
응모 기간 이전에 발행했던 글을 브런치북으로 발간하면, 응모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했던 글로 브런치북으로 발간하면, 응모할 수 있습니다.


6) 브런치가 아닌 다른 곳에 게재한 글로도 응모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다른 매체나 사이트에 게재한 본인의 글을 브런치북으로 만들어 응모하실 수 있습니다. 단, 수상작은 수상 발표일로부터 최소 1년 간 브런치에 작품이 게재되며,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할 수 없으므로 타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비공개 또는 삭제해야 합니다. 수상작으로 선정될 경우, 원작의 저작권·전송권이 다른 곳과 계약되어 있지 않은지 등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응모 분야에 제한이 있나요?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때 응모 분야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응모 작품의 분야를 선택하시되, 이는 콘텐츠 운영을 위한 참고용이며 심사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2. 대상 및 특별상 심사 및 선정


1) 어떤 작품이 심사 대상이 되나요?

응모 기간에 정상적으로 응모 완료한 모든 브런치북이 심사 대상이 됩니다. 발간 전 브런치북으로는 응모할 수 없으며, 발간 후 브런치북 중에서 선택하여 응모할 수 있습니다. 발간 후에 자동 응모되는 것이 아니며, 반드시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를 통해 응모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응모된 작품은 PC에서 각 브런치북 상단에 응모 완료 여부를 표시해 드립니다. (응모 마감은 2019년 11월 17일 23시 59분 59초입니다. 그 전까지 응모 완료된 작품으로 심사를 진행합니다.)


2) 대상 심사 및 선정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제7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에서 발견한 원석을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린 출판사 10곳과 함께합니다. 10곳의 출판사와 응모 작품을 심사하며, 각 출판사에서 대상 작품 후보를 선정합니다. 수상작 최종 발표 전 작가 미팅을 진행하며, 출간 계약서 검토 및 출간 의사 여부를 서로 검토 후 최종 수상을 결정합니다.


3) 카카오페이지 특별상의 혜택이 궁금합니다.

카카오페이지 특별상을 수상하면, 상금 100만원과 카카오페이지에서 단독 유료 연재의 기회를 드립니다. 연재 전 편집자와 함께 분량과 작품에 대해 논의하며, 책을 출판하는 과정처럼 전문 편집자의 에디팅을 거쳐 작품을 연재하게 됩니다.


4) 카카오페이지 특별상 선정 기준을 상세하게 알고 싶어요.

작품의 흥미와 완성도, 작품성과 모바일 연재에 적합한지 등을 중점적으로 판단하여 선정합니다. 카카오페이지 특별상 수상작 선정 시 작가와 사전에 연재 진행 가능 여부를 서로 검토하고 최종 수상을 결정합니다. 심사 결과에 따라 선정작 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대상 작품의 책 출간 과정


1) 대상 수상작의 책 출간 절차는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요?

대상 수상 작품으로 최종 선정되면, 출판사 담당자와 함께 만나 협의를 거친 후 출판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앞으로 출간할 책의 방향성, 인쇄, 디자인, 교열 방법, 출판 부수 및 출간 일정을 상의하고 결정합니다. 책을 출간하면, 브런치팀과 출판사가 함께 홍보를 지원합니다.


2) 대상 수상작의 저작권과 출판권 및 인세는 어떻게 되나요?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출판권은 출판을 담당하는 출판사에 귀속되며, 출판권의 귀속 기간은 작가님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인세는 약 7~10%이며, 담당하는 출판사와 협의하여 최종 결정합니다.

단, 수상 작품은 1년 동안 브런치 서비스에서 삭제할 수 없습니다.


3) 수상을 하게 되면, 브런치북의 내용 그대로 책을 출간하게 되나요?

출판 프로젝트 수상 작가님들은 이후 출판사 담당자와 함께 미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책 출간 방향, 분량 등에 대해 논의하며 필요한 경우, 작가님에게 추가 원고 작성 등을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4) 책을 출간하면, 브런치에서 책 홍보까지 지원하나요?

책 출간 시점에 맞추어 다양한 홍보를 지원합니다. 브런치를 포함한 카카오의 광고 구좌 및 SNS를 통하여 작가님의 책을 홍보해 드릴 예정입니다.

제6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출간 기념, 교보문고 전시 등 행사 모아보기




4. 기타 자세한 내용


1) 이전 회차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으로 응모해도 되나요?
이미 수상을 했던 작품으로는 재응모 불가능합니다. 수상했던 작품에 속했던 글 일부를 새로운 브런치북으로 발간하더라도 수상작으로 선정될 수 없습니다. 새로운 글로, 새로운 브런치북을 만들어 주세요.


2) 이전 회차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 작가입니다. 새로운 작품으로 응모해도 되나요?

이전에 수상했던 작품이 아니라면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상을 받았던 작가도 응모할 수 있으며, 응모 작품은 차별 없이 심사합니다.


3) 연재했던 위클리 매거진을 브런치북으로 만들었습니다.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있나요?

책으로 출간되지 않았다면, 응모할 수 있습니다.


4) 수상작에 대한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 정책을 상세하게 알고 싶어요!
대상 및 특별상 수상작은 수상 발표일로부터 최소 1년간 브런치에 게재되어야 합니다. 수상작 발표 30일 이후에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으로 게재된 것이 발견되면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출간 시, 마케팅을 목적으로 중복 게재가 되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브런치팀과 미리 협의 부탁드립니다.

5) 응모 분야 선택이 어렵다면, 아래의 분류를 참고해주세요!

응모 분야는 브런치북 프로젝트에 참여한 작품을 프로모션 할 때 참고하고자 받는 부가 정보입니다.
글의 응모 분야에 따라 심사할 때 차등을 두거나 특별 혜택을 두지는 않습니다. 분야 선택이 고민되다면, 아래 상세 분류를 참고해 주세요.

경제∙경영 : 리더십, 프로페셔널, 마케팅, 세일즈
라이프스타일 : 건강, 요리, 연애, 인테리어, 운동, 취미, 육아, 다이어트
문학 : 시, 소설
문화∙예술 : 영화,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대중문화
시사∙이슈 : 시사, 경제, 뉴스, IT
에세이 : 체험, 수기, 휴먼스토리, 일상 에세이
여행 : 여행
인문교양 : 역사, 과학, 인문
일(직업) : 창업, 취업, 직장, 퇴사
일러스트∙웹툰 : 만화, 웹툰, 일러스트



유의사항

응모하신 작품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본인이 작성하지 않았거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과 관련 분쟁의 소지가 있는 경우 수상이 취소됩니다.

이미 도서로 발간되었거나 출간 예정인 콘텐츠,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수상이 취소됩니다.

응모하신 글은 브런치와 카카오의 서비스를 통해 노출될 수 있으며, 관련 프로모션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수상작은 수상 발표일로부터 최소 1년 간 브런치에 작품이 게재되며,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할 수 없습니다.

수상작에 제공하는 출간 지원금과 부상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부담입니다.

수상작 최종 발표 전 작가 미팅을 진행합니다. 출간 계약서 및 출간 의사 여부를 서로 검토 후 최종 수상이 결정됩니다.

카카오페이지 특별상 수상작 선정 시 작가와 사전에 연재 진행 여부를 검토하고 최종 수상을 결정합니다. 수상작은 다섯 작품 미만이 될 수 있습니다.



역대 수상작 소개

제6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5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4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3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2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역대 브런치북 출간 책 보기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작가의 이전글 '나의 글감'을 찾는 창작자를 위한 콘퍼런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