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덕 변리사 Feb 11. 2024

[IPLEX] 주얼리, 액세서리, 장신구 상표권 확보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가 알려주는 상표 제도

안녕하세요.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김용덕 변리사입니다.


주얼리, 액세서리, 장신구는 디자인 출원 및 등록을 통해 디자인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상표로도 보호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난 포스팅에서 액세서리, 주얼리, 장신구 디자인 출원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주얼리, 액세서리, 장신구 관련 상표 출원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디자인권은 주얼리의 외관을 보호하는 권리이고, 상표권은 주얼리의 출처를 표시하는 표장을 보호하기 위한 권리입니다. 주얼리, 액세서리, 장신구를 디자인 출원하여 디자인권으로 보호받고, 상표로도 함께 출원해 상표권으로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주얼리 상표, 액세서리 상표, 장신구 상표
상표권 확보 방법

권리를 확보하려면 특허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출원을 진행해야 합니다. 주얼리 상표, 액세서리 상표, 장신구 상표도 우리 상표법에 명시된 상표 등록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상표권 확보 절차는 크게 출원>심사>등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출원을 진행하기에 앞서 권리를 확보하고자 하는 상표와 동일∙유사한 상표가 없는지 조사해야 합니다. 이것을 선행상표검토, 선행상표조사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선출원주의를 두고 있기 때문에 먼저 출원하거나 등록받은 타인의 상표가 있는 경우에는 상표를 등록받을 수 없습니다.

선행상표검토 후 동일∙유사한 상표가 없을 경우에 출원을 진행합니다.

출원서에는 출원인에 대한 정보 및 상표견본, 해당 상표를 사용할 상품류 및 지정상품을 기재해야 합니다. 액세서리, 장신구, 주얼리 관련 상품류는 제14류(목걸이, 반지, 보석, 진주 등), 제26류(머리핀 등), 제35류(반지(장신구) 소매업 등), 제40류(보석 및 귀금속 가공업, 금 세공업 등), 제41류(귀금속 장신구 제작 체험학습 교육업, 보석감정 지도업), 제42류(보석 디자인업 등) 등에서 지정상품 및 서비스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정상품을 어떻게 선정하느냐에 따라 권리범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진행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액세서리, 장신구, 주얼리를 입체상표로도 출원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과 함께 읽으면 좋을 디자인 판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등록디자인이 선사용상표들과 혼동을 가져올 우려가 있어서 디자인등록이 무효가 된 판례입니다. 판례에 대한 내용은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블로그에는 상표, 특허, 디자인 관련 판례와 지식재산권 정부지원 사업 등이 업데이트 되며,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주얼리 상표, 액세서리 상표, 장신구 상표 출원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에서 상담 받아보세요.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국내 상표, 미국 상표, 중국 상표, 유럽 상표, 마드리드 상표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상표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고객의 권리확보를 위한 무료 상표/특허/디자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화문의: 02-556-1028

홈페이지: www.iplexlaw.co.kr

Email : iplex@iplexlaw.co.kr

카톡문의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삼성전자, LG전자샤오미바이두  국내외 유명 대기업들의 지식재산권 사건을 처리한 경험에 기초하여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를 설립하였습니다김용덕 변리사는 국내외 상표 처리한 경험에 기초하여 『상표 유사판단 이론  판례』



 책을 펴내기도 했습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삼성역 인근에 위치한 특허법률사무소로 최고의 기술력에 최상의 노하우로 고퀄리티 지식재산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상표 컨설팅을 진행하는 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상표 컨설팅은 선행 상표를 검토하여 상표 등록 가능 여부를 판단할 뿐만 아니라 등록 가능성이 낮은 상표를 등록시키기 위한 방법 및 기타 전략을 제공합니다. 또한 상표권 침해를 받은 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률 방어 전략을 세우고 침해 대응을 위한 절차를 진행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