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를 시작한 지 한 달이 지난 이 시점에 갑자기 왜 요가를 하게 되었고, 어떻게 명상하고 있는지를 적어보려고 한다.
책을 읽거나, 자기개발 유튜브를 보다 보면 유명한 사람들의 대부분 공통점이 "요가"를 하고 있다. 요가 중에서도 "명상"을 중요시한다. 요가는 유연해지고 몸 건강을 위해 하는 줄 알았던 내 생각과는 다르게, 유명한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중요시 생각했다.
'계속 앉아서 일을 하다 보니 운동을 해야겠다', '힘든 운동은 하기 싫다' 2가지의 생각을 하고 있던 나에게 '도대체 유명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요가를 추천하는 거야?'라는 질문이 추가됐다.
(장소: 퇴근하는 버스 안) 마지막 질문이 추가된 시점에 갑자기 '한번 경험이라도 해보자'라는 생각이 생겨, 바로 동네 근처 요가원을 찾아봤다.(운동은 집 근처에서 해야 한다는 말 많이 들음)
웹서칭 끝에 집이랑 가깝고 퇴근할 때 내리는 버스 정류장 근처인 요가원을 찾았다. 위치만 어딘지 파악하고, 버스 내리자마자 직접 방문을 했다.(찾았다는 게 진짜 위치만 찾은 거임. 열었는지도 모르고, 몇 시에 운영하는지도 안 알아봄. 이래 봬도 J임)
조심스럽게 노크를 하고 들어갔는데, 한 타임이 끝나기 10분 전이었다. 나를 본 요가원 원장님께서 쉿이라는 제스처와 함께 일단 자리에 앉으라는 제스처를 취했다. 두 제스처만에 나는 홀린 듯이 자연스럽게 요가 매트에 앉아 옆 사람을 따라 하며 명상을 했다.(누가 보면 여기 다니는 줄 알았을 듯)
10분간의 명상이 끝이 나고 원장님과 상담을 했고, 다음 날 바로 다니기로 결정했다. 다른 요가원을 알아보지 않고 바로 선택한 이유 몇 가지가 있다.
우선 집이랑 가깝다.(인정?) 또한 경력이 꽤 많으신 원장님이 직접 알려주는 점, 주 5일을 와도 상관 없다는 점, 한 타임당 1시간 30분 요가 하는 점들이 좋다. 마지막으로 조금 중요시 생각했던 부분인데, 타이즈를 입으신 분들이 없다. 타이즈를 입으신 분들과 같이 한다면 나도 불편하고 그분들도 불편해할 것 같아서 조금 꺼려졌는데, 현재 다니는 곳은 아무도 타이즈를 입으신 분이 없어서 좋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다음 날 바로 등록을 했고, 현재까지 다니고 있다.
요가를 할 때 마지막 10~15분 정도 명상을 하는데, 나는 이때 '타이탄의 도구들' 책에서 알려준 많은 방법 중에서 3가지는 무조건 지키면서 명상을 명상을 하려고 노력한다.
1.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게 목표가 아니다. 목표는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는 것이다."
하루 중에서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별로 없다. 아침에 일어나 씻고 출근하고 일하고 퇴근하고 잠들기를 반복한다. 저 루틴 속에서 '자기개발'이 들어갈 수 있지만 자기개발은 말 그대로 '개발'이다. 앞으로 나아가려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이다. 개발을 잠시 멈추고 현재의 자신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게 일상생활에서 쉽지 않은데, 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다.
2. "얻어야 할 것에 집중하지 마라.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라."
1번에서 자신을 관찰하는 게 목표라고 했는데, 관찰하면서 얻을 것을 찾지 않고 버릴 것을 찾는다. 오늘 내가 했던 행동을 생각해 보면서 불필요했거나, 후회되는 점을 생각해 보고 '다음부터는 그러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을 한다.
3. "명상의 99퍼센트가 딴 생각으로 이루어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 중요한 건 나머지 1퍼센트다."
명상을 할 때 딴 생각이 정말 많이 든다. 주로 일이 끝나고 가다 보니 '일하다 발생한 에러를 어떻게 해결할까?'라는 생각을 주로 하는데, 명상할 때 일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다고 인지하는 순간 '1퍼센트..! 1분 만이라도 일에 대해 생각하지 말아보자'라는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새소리가 들리는 조용한 공간 안에 눈을 감고 있는 상황이라면 "1분 동안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기"는 쉽지 않다.
.
.
.
아직 제목에 대한 답을 찾지도 못했고 요가에 흥미가 완전 생기지도 않았지만, 3개월 끊어 놨으니 최대한 다녀보려고 한다. 요가 하는 시간도 없으면 운동도 안 하고, 자신에 대한 생각도 안 할 것 같다.(현질을 통해 운동하고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