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르아미 Oct 20. 2023

고요 속의 외침




인수인계. 사전적 뜻으로는 ‘물려받고 넘겨줌’이라고 한다. 일상에서도 그런 뜻으로 쓰인다. 회사에서 후임에게 일을 알려줄 때, 병원에서 간호사 선생님이 교대할 때 보통 사용한다. 우리도 마찬가지였다. 나에서 엄마 - 언니 - 다시 나로 이어지는 간병 구조를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인수인계는 당연한 일이었다. 근데 여러모로 인수인계라는 게 쉽지 않았다. 거짓말 조금 보태면 우린 두 귀를 아주 꽉 막고 3일 동안 서로 고요 속의 외침을 하는 것과 별반 다를 게 없었다.


우선 간병에 뛰어들어야 하는 세 사람의 컨디션부터 이야기하자면 엄마는 망막박리 수술을 한 상태라서 한쪽 눈의 시력이 아주 낮았고 스트레스나 충격을 받으면 수술한 눈에서 섬광이 터지는 현상이 일어나거나 물체들이 울렁거려 글을 보기 힘들었다. 거기다 심장의 기능이 약해서 지금 이 상황을 버티고 있는 자체가 기적이었다. 언니는 출산 후 디스크가 안 좋아져서 몸을 쓰는 일을 조금 하면 바로 복대를 차야 했다. 갑상선 항진증 약을 열심히 털어먹고 있는 내가 그 중 제일 건강하다는 게 아이러니 그 자체였다. 각자 몸이 아픈 중에 간병을 해야했으니 인수인계에 어느 정도 문제가 있는 건 이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엄마와 언니는 아니었다. 둘의 의사소통 오류는 “그럴 수도 있지” 라고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을 넘어섰다. (혹시나 나중에 언니가 우연히 이 글을 보고 내가 언제 그랬냐고 할 수 있지만 응. 그랬다. 습자지 정도의 오차는 있을 수 있다.)




엄마의 말에 의하면 하루 동안 간병을 마치고 덜덜 떨리는 손으로 언니에게 내 종이를 바탕으로 이런 일들을 해야 한다고 최대한 꼼꼼하게 알려줬다고 한다. 그 상황에서는 언니가 제대로 알아들은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혼자 아빠 옆에 남은 언니는 엄마의 인수인계를 어디로 증발시켰는지 간호사 선생님과 조무사 선생님들에게 엄청난 질문 폭격을 날리며 하루를 보낸 것 같았다. 주말 근무 중인 나에게 두어 번 전화까지 와서 이게 맞냐 저게 맞냐 하면서 엄마가 알려준 거는 다 엉터리라는 말까지 했다. 그 말을 듣는데 내 머릿속에는 물음표만 가득했다.


‘대체 뭐가 어떻게 굴러가고 있는 거지?’


난감하기 그지없는 상태에서 일요일 퇴근과 동시에 한 시간 반 동안 대중교통을 타고 다시 병원으로 들어갔다. 짐을 이고 지고 병실에서 마주한 언니의 모습은 총체적 난국이었다. 마스크로 가렸지만 아주 오만상을 쓰고 허리에 복대까지 찬 상태였다. 게다가 보호자 침대에서 앉았다가 일어나는 것, 병상 근처를 걷는 거 자체도 무리가 있어 보였다.


“아빠는 별일 없었지?”

“어. 별일 없었어. 가래가 많이 끓긴 했는데-”


뒤에 이어지는 말을 들어보니 별일이 아빠한테는 없었고 본인에게는 있었던 것 같다. 언니는 다시 한번 말했다.


“엄마가 인수인계해 준 건 쓸모없었어. 다 다시 물어보고 네가 써놓은 종이 보고했어. 엄마가 이상하게 다 알려주고 갔다니까? 아니 그리고 아빠 대변은 그걸 어떻게 치워? 된 변은 하나도 안 나오고 다 묽어서 치우는데 힘들었어.”


나오는 한숨을 겨우 틀어막고 속으로 삼키는 순간 오만가지 생각이 머리에 스쳤다. 차분하게 최대한 이성적으로 생각을 정리했다.


‘아… 간병은 언니가 할 수 없는 일이구나…. 이건 엄마랑 내가 둘이 해내야 하는 일이구나.’




순식간에 결론이 났다.


언니를 집으로 보내고 5일 치 짐을 정리하자마자 엄마에게 전화를 걸었다. 기운이 하나도 없는 목소리로 전화를 받은 엄마는 내 걱정부터 했다. 일을 마치고 바로 오느라 조금 힘들었지만 그건 아무것도 아니었다. 나도 엄마에게 식사는 하셨는지 물어보고 바로 본론을 꺼냈다.


“엄마. 아무래도 간병은 우리 둘이 해야겠어. 내가 평일에 5일 하고 엄마가 나 주말 출근하는 동안만 해주면 큰 무리 없이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해?”


엄마도 내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했다. 평소 하소연이라고는 분기에 한번 할까 말까 한 엄마가 조심스레 언니 이야기를 꺼냈다. 언니가 간병을 하며 엄마에게 전화해서 쏘아붙인 것 같았다. 엄마가 잘 안 알려줘서 실수할 뻔했고, 조무사님이 가족에게 인수인계 안 받냐고 하며 자신을 무시하듯 대했다. 엄마한테 인수인계받는 게 아니었다. 보람이한테 받을 걸 이게 뭐냐. 등등 결국 다 엄마가 잘못 알려줘서 제대로 한 게 없다는 내용이 태반이었다.


온갖 줄을 다 달고 있는 아빠를 보며 그 통화 내용을 듣는데 간이침대를 바다에 던져놓은 것 마냥 어질어질했다. 나이만 먹었다고 어른이 아닌 사람이 내 지척에 있을 줄이야. 나보다 열 살은 더 먹은 사람이 할 언행이 맞는지 아직도 모르겠다.


엄마와 둘이서만 간병을 하기로 잠정적인 결론을 내리고 세미 코마 상태에 있는 아빠의 손을 물티슈로 닦아주며 그런 생각이 들었다. 신이 있다면 우리 엄마 아빠에게 늙은 나이에 나를 준 건 목적이 있구나. 그 목적이 바로 책임감을 가지고 부모를 마음 다해 보살필 것. 자식 둘은 할 수 없는 일이라 그 일을 할 늦둥이 막내를 낳게 한 것 같았다. 신이 일방적으로 내게 준 내 삶의 이유였다. 하지만 나도 이 운명을 거스를 생각은 없었다.


내 생의 목적이 그렇다면, 해낼 것이다.




이전 06화 간병, 끝을 알 수 없는 시작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