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실 Jul 30. 2022

삶을 대하는 태도는 전염된다

동산 갔다가 내려오는 길에 느닷없이 어떤 일이 떠올랐다.


수술하고 나서 3일인가 4일 만에 처음 일어난 날, 정말이지 아무 느낌이 없었는데 피를 한 바가지 쏟았다. 욕실에서 너무 놀라고 무서워서 나오지도 못하고 바들바들 떨고 서 있었다. 나중에 들어보니 수술하고 고여있던 피가 흘러나온 거라고 했지만, 아픈 것을 피 흘리는 정도로 받아들이는 무식한 사람 입장에서는 처음으로 내가 큰 병이구나 하는 것을 받아들인 날이었던 것 같다.


항암치료를 할 때부터 다 끝난 후에도, 아마 지난 2월쯤까지 손가락 관절부터 관절마다 뼈가 아파서 앉았다 일어날 때 고장 난 구체 관절 인형처럼 하나씩 누가 뼈를 펴줘야 할 것 같았다. 사람들과 함께 있다가 일어날 때는 참 곤란했다. 뿌뜨뜩 깨질 것 같은데 한 번에 일어나야 했다. 동산에서 내려올 때는 정말이지 유리 관절이 된 듯 살살 내려왔다. 아침마다 온 관절이 아파 잠을 깼다. 절망감이 컸다. 아.. 나 이제 이렇게 살아야 하는구나. 발도 붓고 피부도 예민해져서 운동화를 꺾어 신고 다녔다. 참 불량해 보였겠지.


언젠가부터 관절통이 사라졌다. 이제 요가도 하고 필라테스도 하고 자전거도 타고 달리기도 하고 산에도 간다. 그 어느 때보다 잘 자고 어깨에 이십 년은 매달려 있던 피로가 사라졌다. ‘아무 데도 아프지 않고 컨디션이 좋다.’는 것이 무엇인지 이십 년 만에 알게 되었다. 손발 끝이 조금씩 저리는 것은 잊고 살기로 했다. 없어지겠지.


오늘이 오기까지 가장 큰 역할은 한 것은 ‘정재 된 식생활과 될 대로 되라지’ 정신이다. 한 번도 그렇게 살아오지 못했다. 타인의 비뚤어진 감정이나 인생을 어떻게든 수정시키려 말도 안 되는 노력을 해왔고 나의 감정과 기운을 쏟았다. 누가 시켰냐고 묻는다면…. 참 공감력 떨어지고 싹수없는 질문이라고 쏘아붙일 것이다.


지난 일 년 내내 불안이 올라오든 말든 내 갈 길을 갔다. 매일 산에 오르고 재밌는 글 읽고 좋은 친구들 만나고, 까불며 다녔다. 그 와중에 좋은 인연들을 만났다. 나는 나를 위해 긍정적이다. 걱정은 하되 걱정에 매몰되지는 않으려 한다. 정말이지 빠짝 놀아도 하루가 아쉬운 때이다.


삶을 대하는 태도는 오로지 나만의 것이 아니라 내 주변에 퍼져 간다.


동산 하나 내려오면서 츠암 많이 느끼고 ‘깨닫는다’. 이것도 나의 캐릭터다.


매거진의 이전글 저, 구 씨입니다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