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직장인 Aug 20. 2020

이직한 선배에게 덕분에 7억 벌었다는 말을 들었다.

시작이 중요하다.

지금은 다른 회사로 이직한 선배와의 전화통화가 나에게 깨달음을 준다. 선배는 나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다. 고마움의 이유는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줬다는 것이다. 덕분에 형편이 나아졌다는 말도 덧붙인다.   


전세에 살고 있는데 모은 돈도 없어서 앞날이 막막하다.


몇 년 전 선배는 나에게 자신의 불안을 얘기했다. 나이가 들고 아이도 크는데 모은 돈도 없고 집도 없다고 했다. 자산 증식을 위해 뭔가 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힘들다며 나의 도움을 요청했다. 그 당시 나는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발품을 팔며 부산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던 시기였기 때문에 선배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동산을 찾아보았다.


선배가 매수할 물건을 찾아보았지만 여유 자금이 천만 원 수준이었다. 마침 회사 근처의 미분양 아파트를 계약금 천만 원에 구할 수 있는 것을 알고 그 아파트를 소개했다. 선배의 용기를 북돋기 위해 선배 부부와 식사를 했고 부동산의 필요성을 알렸다. 비록 지금 이 아파트가 미분양이지만 완공 시점에는 적당한 프리미엄이 붙어 자산증식과 거주를 위한 좋은 선택이 될 거라는 희망찬 얘기도 해주었다. 함께 분양 사무소를 찾아 모델하우스를 구경하고 계약하는 과정도 참여했다.


운 좋게 부산 부동산 상승 시점과 맞물려 선배가 산 미분양 아파트의 가치는 올랐고 1억 이상의 시세차익을 얻었다. 얼마 후 선배는 삼성전자로 이직했고 멀리 떨어져 있어 소원해졌다. 가끔 카톡으로 소소한 연락을 주고받기는 했지만 깊은 얘기를 나누지 못했다.


얼마 전 메신저를 통해 연락하다가 불현듯 함께 일했던 시절 생각이 나서 전화통화를 했다. 서로의 근황을 물어보다가 선배가 자신의 얘기를 한다. 재테크의 시작이 너무 어려웠다고 한다. 경험이 없으니 모든 것이 무서웠지만 한번 성과를 얻고 나니 계속 시도할 수 있는 용기가 났다고 한다. 그러면서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 나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한다. 수도권으로 이사 후에도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며 샀던 물건이 올라 지금은 꽤 자산이 축적되었다는 말도 해준다. 성과를 얻으니 노력은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 주말마다 서울에 올라가 유료 부동산 강의를 듣고 경매에 입찰하고 꾸준히 임장을 다니며 부동산 보는 눈을 길렀다며 자랑한다.


불과 5년 전에는 모은 돈이 없고 집이 없어 불안에 떨던 선배는 5년이 지난 지금 자신감이 가득하다. 지금이 끝이 아니라 계속 다양한 투자 시도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누리려는 노력도 하고 있다.


성공의 경험은 필수다.


내 주위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사람의 공통점은 크던 작던 성공을 경험했다는 것에 있다. 누구도 불확실한 것에 도박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공을 경험하면 계속 시도할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된다. 성공을 통해 얻게 되는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이 있다. 그 감정을 바탕으로 꾸준히 지식을 쌓고 자신의 상황과 투자 주체를 분석하려는 노력을 한다. 돈이 부족하면 돈을 빌릴 방법을 찾고, 투자 대상을 알고 싶으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확인하고 분석한다.


성공의 경험은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긍정적인 태도가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긍정적인 태도는 성공의 경험으로부터 나온다. 성공의 경험을 통해 다른 기회에도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다. 목표로 가는 길에 많은 장애물들이 있겠지만 성공의 경험은 그 장애물들을 치우고 꾸준히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선배와 전화통화로 깨달음을 얻었다. 부동산에 아무런 흥미도 없고 집도 없고 모은 돈도 없던 선배는 한 번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투자를  지속해서 몇 년 뒤 7억의 수익을 얻었다. 포기하지 않고 공부하며 꾸준히 노력하는 하루하루가 모여 결국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도울 거라는 것을 선배의 경험으로 다시금 깨달았다.


나도 새롭게 도전하는 분야에서 한 번의 성공을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작지만 의미 있는 한 번의 성공을 얻는다면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시도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을 알기 때문이다.


#작은성공 #재테크 #시도 #성공  

이전 16화 집값 상승에 소외된 사람들의 특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