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초장 Oct 31. 2020

아이들에게 신발 끈 묶는 법 가르치기!

요즘은 정말 다양한 운동화가 많다.

Photo by Irene Kredenets on Unsplash


잠시 운동화 매장을 둘러보면 다양한 종류의 운동화와 우리의 시선을 끄는 화려한 색깔의 운동화 끈들이 즐비해 있다.


그리고 이젠 전형적인 운동화 끈이 아닌 다양한 종류의 벨크로와 끈 고정클립 같은 보조장치들도 있다.


보통 아이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신발끈 묶는 법을 배운다. 실은, 신발 끈을 묶는 것은 다양한 종류의 기술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 양손의 협응력 (Bilateral coordination)-양손을 이용하여 어떤 일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 소근육 (Fine motor)-작은 근육의 의미로써, 손가락을 사용하여 어떤 일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 눈과 손의 협응력 (Eye-hand coordination)-말 그대로 눈과 손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능력이다.

* 촉감을 통한 인지 (Tactile perception)-촉각 기관 (피부 표면)을 통해 사물의 정보를 얻는다.

* 시각을 통한 인지 (Visual perception)-시각을 통해 사물에 대한 정보를 얻고 유사성 및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다.


이렇듯 신발 끈을 묶는 행동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운동화 끈 묶는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자.


출처:http://thefashionformen.com/2015/06/the-etiquette-of-shoes-how-to-tie-shoelaces/

1. 양손으로 신발 끈을 잡는다.

2. 엑스(X) 모양으로 신발 끈을 겹쳐서 잡는다.

3. 한쪽 끈(회색)을 다른 쪽 끈 안으로 집어넣어 잡아당긴다.

4. 양손 (특히, 엄지와 검지 사용)으로 각각 손에 고리 모양으로 잡는다.

5. 한쪽의 고리 모양을 잡아당겨 다른 쪽 안으로 집어넣는다.

6. 양손으로 고리 모양을 힘껏 잡아당긴다.


운동화 끈을 묶는 법을 처음으로 배우는 아이에게는 먼저 교사나 학부모가 직접 신발 끈 묶는 법을 보여준다. 그리고 아이의 손을 잡고 신발 끈 묶는 순서(1~6)에 따라서 천천히 묶는 연습을 한다. 신발 끈을 묶는 순서를 거꾸로 하나하나씩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면, 먼저 5번과 6번을 연습한다. 그리고 5, 6번을 습득하였다면, 4번부터 신발 묶는 연습을 한다. 그래서 아이에게 좀 더 자신감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차근차근히 가르친다. 


아이의 인지능력에 별 문제가 없는 경우는 신발 끈 묶는 연습을 할 때 보통 시행착오 학습 (trial and error learning)의 접근이 좋다. 아이는 신발 끈 묶는 연습을 하면서 겪는 시행착오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한다. 그리고 만약 아이가 인지적 문제가 있는 경우는 신발 끈을 묶는 연습을 할 때 실수를 최소화하는 "착오 없는 학습(Errorless learning)"의 접근 방식이 좋다. 여러 가지 신체적 혹은 언어적 도움과 적절한 양의 도전과제를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통해 아이의 학습을 끌어올릴 수 있다. 


참고로, 시각을 통한 인지에 문제가 있는 아이에게는 위의 신발 끈 묶는 그림처럼 양쪽의 다른 색깔의 운동화 끈을 사용한다. (이 때 적절한 감각처리 운동 및 소근육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신발 끈 묶기 연습 전에 아이와 함께 손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 07화 코로나 19와 손 씻기 달인 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