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랩 Jan 17. 2017

아침 5분 공부법

아침 시간 활용하기

지난 글에서는 '잠들기 전 30분 공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녁 시간에 많은 분들께서 스마트폰을 보거나, 텔레비전을 보다가 잠자리에 드실 텐데요. 잠자기 전 30분만 잘 활용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간단한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침 5분 공부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아침에 아무리 바쁘더라도 5분 정도는 시간을 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아주 짧게 느껴지는 5분이라는 시간을 가지고 무얼 할 수 있을까요?



아침 5분 공부법의 효과


 '아침 5분 공부법'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반복' 때문이다.


 공부법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 '반복'이라는 단어를 빼놓을 수 없다. 새로운 내용을 공부할 때 반복을 통해서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침 5분 공부법'은 전날 공부한 내용을 반복하여 상기시킴으로써 공부한 내용이 중요한 정보라는 것을 뇌에 각인시켜줄 수 있다. 우리가 정보를 처음 접하면 정보가 감각 기억이라는 곳에 저장되는데 이 정보들은 대략 1초에서 2초 정도밖에 기억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짧은 시간 기억되는 정보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가 단기 기억으로 넘어간다고 한다. 단기 기억으로 넘어온 정보들은 반복하지 않을 경우 쉽게 버려지게 되는데, 반복적으로 중요하다는 신호를 줄 경우 단기 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전달될 수 있다.


 장기기억으로 넘어온 정보는 감각 기억이나 단기 기억과는 달리 짧게는 몇 달 동안, 길게는 수십 년 동안 머릿속에 저장된다고 한다. 


 아침 5분 공부법은 아침의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공부한 내용을 반복함으로써 머릿속에 중요한 정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아침 5분 공부법


 아침 5분 공부법이라고 불렀지만 사실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저 전날 공부한 내용을 아침 시간에 5분간 간단하게 복습을 하면 된다.


 예를 들면, 전날 공부한 범위의 목차를 다시 읽어보며 공부한 내용을 머리에 떠올리는 방법이 있고, 전날 암기한 내용을 빠르게 다시 한번 보는 방법이 있다. 또한 공부한 범위의 내용을 가볍게 눈으로 훑는 방법도 있다.


 '아침 5분 공부법'은 지난 글에서 소개한 공부법인 '잠들기 전 30분 공부법'과 함께 활용하면 더 효과가 좋다. 저녁에 30분 동안 집중해서 공부한 내용은 자는 동안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고, 일어나서 다시 한번 가볍게 상기시켜주면서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여러 번 반복하는 효과가 있다.


 자신이 하는 공부에 맞게, 본인의 취향에 맞게 활용한다면 5분이라는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아침 5분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엄청난 방법이라거나 기술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침 시간을 좀 더 잘 활용하기 위한 습관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아침 시간의 5분을 바꾸면서 아침 시간의 효용성을 느껴보시고, 좀 더 하루를 여유롭게 시작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영상 보기 (5:07)





▼ [조랩] 유튜브 구독하러 가기

+ 유튜브에서 '조랩' 검색, 구독하기.



▼ SNS 구독하기


- 카카오스토리 : https://goo.gl/ASGTlX

- 페이스북 : https://goo.gl/3Fb5pQ

매거진의 이전글 잠들기 전 30분 공부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