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에 관한 기본적인 상식
1. 향수의 분류
향수에 사용되는 향료의 비율을 부향률이라고 부르며, 이 부향률에 따라 보통 향수를 구분합니다. 보통 Eau de ~라는 식으로 이름이 붙게 되며, Eau는 프랑스어로 "물"이라는 뜻이며, de는 프랑스어로 ~의, 영어의 of와 같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명칭이 "~의 물"이라는 식으로 붙게 됩니다.
1) 오 드 코롱/오 드 콜로뉴(Eau de Cologne, EDC): "쾰른의 물"이라는 뜻으로, 쾰른이란 독일의 지역 이름입니다. 이런 이름이 붙은 이유는, 독일의 쾰른에서 처음 개발된 것으로 추정되어 그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향료의 비율이 3 ~ 8 % 정도로 매우 낮으며, 지속시간이 1 ~ 2 시간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조말론, 조 러브스 등의 브랜드에서 이 타입의 향수를 주로 출시합니다.
2) 오 드 뚜왈렛/오 드 투알레트(Eau de Toilette, EDT): "정돈된 물"이라는 뜻으로, 보통 toilette는 프랑스어로 "화장실", "변기"라는 뜻으로 해석이 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정돈된"으로 해석이 되는 것이 맞는 듯합니다("화장"이라고 해석이 되기도 함"). 향료의 비율이 5 ~ 15 % 정도로 EDC보다 조금 높습니다. 지속시간은 3 ~ 5 시간 정도 됩니다. 대부분의 향수 브랜드가 이 타입의 향수를 출시했었으나, 니치향수 브랜드가 많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조금 줄어든 추세입니다.
3) 오 드 퍼퓸/오 드 파팡/오 드 파르푕(Eau de Parfum, EDP): "향이 나는 물"이라는 뜻으로, 이름 그대로 "향수"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향료의 비율은 10 ~ 20 % 정도로 높은 편이며, 지속시간도 5 ~ 6 시간으로 꽤나 긴 편입니다. 딥티크, 바이레도 등 대부분의 니치향수 브랜드에서 이 타입의 향수를 많이 출시합니다.
4) 퍼퓸/파팡/파르푕(Parfum) or 엑스트레(Extrait): 이 타입은 향료의 비율이 15 ~ 40 %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향수 타입 중 가장 높습니다(100%에 가까운 향수 타입도 있으나 일반적인 것은 아님). 지속시간도 5 ~ 7 시간 혹은 그 이상으로 지속시간도 가장 긴 편입니다. 향료의 비율이 높은 탓에 가장 가격대가 높긴 하지만 지속시간이 긴 탓에 가성비를 고려한다면 구입해 볼 만한 향수입니다. 샤넬(Chanel)의 블루드샤넬(Bleu de Chanel), 메종프란시스커정(Maison Francis Kurkdjian)의 바카라루쥬540 엑스트레(Baccarat Rouge 540 Extrait) 등이 이 타입에 해당하며 부향률이 높은 만큼 잘 찾아보기 힘든 타입이기도 합니다.
2. 향수의 발향 단계
향수의 발향 단계는 1927년 장 카를로스가 휘발도에 따라 향료를 구분하여 나누었습니다. 향이 인지되는 시간적 차이를 말하며, 휘발도에 따라 탑노트(Top Note), 미들노트(Middle Note), 라스트노트(Last Note)로 구분합니다.
1) 탑노트(Top Note or Head Note): "향수의 첫인상"으로, 향수를 뿌리고 난 후 대략 5~10분 정도 사이의 향기로, 주로 휘발성이 높은 시트러스(Citrus), 그린(Green) 계열의 향료가 여기에 속합니다.
2) 미들노트(Middle Note or Heart Note): "향수의 심장부"로, 조향사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가장 강하게 표현되어 있어, 가장 확실하게 그 향수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향수를 뿌리고 난 후 30분 ~ 1시간 정도 후의 향기입니다. 중간 정도의 휘발도를 가진 플로랄(Floral) 계열의 향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3) 라스트노트(Last Note or Base Note): 몸에 뿌린 향수가 다다르는 최후의 상태로 마지막 남은 잔향을 라스트 노트 혹은 베이스 노트라고 합니다. 휘발도가 낮고, 보류성이 강한 우디(Woody), 발삼(Balsamic), 동물성 향료(Animalic)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3. 향수의 노트
향을 표현하는 기본 단위를 "노트"라고 부릅니다. 영어로 따지자면 알파벳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1) 시트러스(Citrus): 레몬(Lemon), 베르가모트(Bergamot), 오렌지(Orange) 등과 같은 감귤류의 향기. 가볍고 휘발성이 높아 주로 탑노트에 사용됩니다.
2) 알데하이드(Aldehyde): 합성향료인 지방족 알데하이드를 사용합니다. 확산성이 큰 것이 특징이며, 비누향과 같은 우아하고 리치한 느낌을 줍니다. 탄소가 6개에서 12개인 것을 주로 사용합니다 (Aldehyde C6~C12).
3) 허브(Herbaceous): 라벤더(Lavender), 로즈메리(Rosemary), 민트(Mint)와 같은 신선한 허브향으로 푸제르, 코롱 타입에 사용됩니다.
4) 그린(Green): 막 베어낸 풀 혹은 나뭇잎 등 신선한 자연의 향기. 아이비(Ivy), 그린티(Greentea) 등이 해당됩니다.
5) 플로랄(Floral): 로즈(Rose), 재스민(Jasmin), 은방울꽃(Lily of the valley or Muguet), 라일락(Lilac) 등과 같은 꽃향기.
6) 스파이시(Spicy): 정향(Clove), 계피(Cinnamon), 넛맥(Nutmeg), 후추(Pepper), 생강(Ginger) 등 자극적인 향신료의 향
7) 프루티(Fruity): 사과(Apple), 복숭아(Peach), 카시스프루트(Cassis Fruit or Black Current), 딸기(Strawberry)와 같은 과일향
8) 애니멀(Animal): 사향(Musk), 용연향(Amber) 등 동물에서 추출하는 동물성 향료
※ 동물성 향료의 경우 윤리적인 문제로 인해 현재는 대부분 합성향료를 사용하거나 비슷한 느낌을 가진 식물성 향료로 대체해서 사용 중입니다.
9) 발사믹(Balsamic): 발삼 수지향. 오래 숙성된 느낌을 주며, 오리엔탈 타입의 베이스 노트로 사용됩니다.
10) 파우더리(Powdery): 분처럼 달콤하고 포근한 분말가루 향. 강하고 지속성이 좋으며, 통카넛(Tonka Nut), 헬리오트로(Heliotrope) 등이 속합니다.
11) 우디(Woody): 나무껍질, 목재 향기로 자연스럽고 건조된 느낌을 줍니다. 백 단(Sandalwood), 시더우드(Cedarwood), 소나무(Pinewood)등이 속합니다.
12) 모시(Mossy): 떡갈나무나 오크, 소나무 등에 생기는 이끼의 향. 시프레 타입의 필수요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