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다니고 있는 타이어중개서비스, 타이어비즈는 일단 O2O 서비스라는 점이 중요했습니다. 타이어교체를 하고자하는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타이어를 바꿀 수 있도록 가격비교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일단 O2O서비스의 사례를 보면 배달의 민족, 요기요, 야놀자, 직방 등이 있습니다. 고객과 업체를 중개한다는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죠. 이 기업들을 사례를 참고하면서도 저희 서비스는 자동차 및 타이어 산업 군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와 비슷한 곳인 카닥, 마카롱 등의 현황도 체크합니다. ( 카닥은 자동차 수리 견적 서비스, 마카롱은 자동차 가계부 어플)
이렇게 다양한 스타트업과 기업의 사례를 보면서 저희 서비스를 개선하고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회사는 린하게, 직원은 끝없는 배움
스타트업이 꾸준히 제품 및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다면 직원들도 꾸준히 공부해야합니다. 특히, 마케터의 경우는 정말 꾸준히 공부를 해야합니다. 스타트업 관련 경영 서적 및 다양한 책을 보면서 배워야합니다.
저는 입사한 이후 이 책들을 읽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트렌드 코리아 2019
기획자의 습관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
여기서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은 4번 정도 읽었습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상당히 좋은 책입니다. 이렇게 마케팅, 경영 공부를 하다보면 자신이 스타트업 업계에 대한 이야기도 정말 높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을 할 때도 이해를 바탕으로 빠르게 일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에게 꾸준함이 중요하다
일단 스타트업 마케터은 물론 마케터는 꾸준히 글을 써야합니다. 자신의 다니는 회사가 가진 매력을 글로 써볼 수 도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서 꾸준히 쓸 수 있죠.
저는 영화와 책을 좋아합니다. 영화를 보고 난 뒤 리뷰를 적기도 하고 영화 속에서 인상깊은 대사를 보면서 생각해보고 글을 쓰기도 합니다. 누군가가보면 정말 번거럽지 않냐고 할 수 있지만 저는 영화, 책을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글을 쓰게됩니다. 일상 속에서 자주 쓰게 되면 마케터로서 일을 할때도 좋은 카피를 쓸 수도 있고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