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광장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회사는 고대의 상인 파트너십과 중세의 길드로 거슬러 올라가며, 근세와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현대적 주식회사 형태로 발전해 왔다. 현대의 회사는 법인으로서 독립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와 디지털 혁신에 발맞춰 계속 진화하고 있다.
또 현대의 시장은 과거의 공간적 의미를 넘어서, 상품의 분야나 경쟁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측면으로 분류된다
아무리 오픈된 게시판이라더라도 내부적으로 민감한 주제를 모두가 볼 수 있는 공간에 게재하는 게 잘못됐지
VS
사안에 따라 논의주제를 선별하려면 왜 공개 게시판을 운영하는 거야? 전부 다 꺼내서 얘기해야지 의미가 있지
아무리 수평적인 소통문화를 지향해도 공개적으로 선배 의견에 맞서는 건 자중해야지
VS
소통하는 데 있어서 선배가 어디 있고 후배가 어디 있어? 각자 1만큼의 의견이 있는 거지. 그럼 투표도 나이 들면 0.5표 더 줘서 1.5표가 되는 거야?
회사가 광장의 역량을 키워야 하는 이유
○ 광장의 역량을 갖춘 기업은 고객, 지역사회,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투명하게 운영하여 신뢰 관계를 구축한다. 이럴 때, 소비자와 투자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어 장기적인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높아진다.
○ 다양한 이해관계자과 소통하고 있는 기업은, 예기치 않은 위기 상황에 대한 변화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캐치하고 대응할 수 있다. 또 사회적인 네트워크와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는 위기 시에도 고객의 신뢰를 유지할 수 있다.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사회적 이슈와 사용자경험의 이해를 갖춘 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현실에 맞춰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혁신 능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