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Jun 09. 2020

조금씩 활기를 되찾아가는 주말 극장

2020년 6월 1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80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6월 첫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하루 늦게 업로드 하게 되었으므로, 월요일까지가 아닌 일요일까지의 통계를 기준으로 합니다.


(6월 5일(금) ~ 6월 7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36만 4,189명 (전주 대비 +137.04%)

*누적 관객 수는 6월 7일 일요일 자정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1위<침입자>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3만 8,417명

*누적 관객 수: 28만 8,816

*스크린 수(상영횟수): 1,363개(15,529회)

*좌석 판매율: 8.7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2억 4,816 

*누적 매출액: 26억 7,814만 

*배급: (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8.5% (4위)


6월 첫 주말 1위는 모처럼 중급 규모 이상의 한국영화 신작인 <침입자>입니다. 업계 차원의 할인 쿠폰 등 관람 독려와 화제성 있는 신작으로 지난 주 1위인 <언더워터>의 주말 관객 4만 2천여 명에 비하면 훨씬 더 많은 관객들을 끌어모았습니다. 관객들의 반응이 그렇게 좋다고 할 수는 없어서 2주차의 감소세가 조금 걱정도 되는데요, 여전히 평년 수준은 아니지만 모처럼 극장이 <침입자>로 활성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극장에서도 기대를 많이 했는지 상영횟수도 거의 평년 수준으로 편성이 되었네요. 이번 주 <결백>이 기다리고 있어 <침입자>가 2주차에도 선전할 수 있을지 다소 우려가 있습니다.



2위<위대한 쇼맨>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5만 0,325

*누적 관객 수: 158만 9,815

*스크린 수(상영횟수): 519개(4,130회)

*좌석 판매율: 7.2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7년 12월 20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3 1,223 

*누적 매출액: 126억 7,308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개봉 당시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5.5(6위)


2위는 순위 변동 없이 <위대한 쇼맨>입니다. 지난 주말보다 상영횟수가 약간 늘었고, 2주가량의 재상영 기간 동안 24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해 앞선 재상영작 중 하나인 <라라랜드>보다도 앞선 기록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동안 추가적인 박스오피스 선전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DJ의 <위대한 쇼맨> 리뷰(2017년 작성): (링크)


3위<언더워터>


*순위 변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1,473

*누적 관객 수: 10만 1,319

*스크린 수(상영횟수): 493개(3,551회)

*좌석 판매율: 3.8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27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억 0,287만 

*누적 매출액: 8억 7,060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4(30위)


3위는 지난주 1위에서 두 계단 내려온 <언더워터>입니다. 관객 수는 거의 절반 가량 빠진 수치이고, 주말 동안 누적 10만 명을 막 넘어섰네요.



4위<프리즌 이스케이프>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6,478

*누적 관객 수: 20만 0,247

*스크린 수(상영 횟수): 405개(2,289회)

*좌석 판매율: 5.2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6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1억 5,738 

*누적 매출액: 17억 3,217 

*배급: (주)이놀미디어

*현재 예매율: 1.6% (11위)


4위는 개봉 5주차에 접어든 <프리즌 이스케이프>입니다. 어느새 누적 관객 2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5위<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8,843

*누적 관객 수: 389만 5,438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8개(576회)

*좌석 판매율: 12.1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4일(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8,833만 

*누적 매출액: 334억 9,960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4.1(8위)


5위는 4DX로 재개봉한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2015)입니다. 4D로만 개봉해 관객 수 자체는 크게 대단할 것이 없지만, 동시에 상영횟수 자체가 많지 않았기에 좌석 판매율은 10위권 영화 중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영화 자체가 4D 관람에 최적화된 면이 있기도 하고요.



6위<카페 벨에포크>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314

*누적 관객 수: 5만 5,133

*스크린 수(상영횟수): 219개(936회)

*좌석 판매율: 5.8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20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7,093만 

*누적 매출액: 4억 7,511만 

*배급: (주)이수C&E

*현재 예매율: 0.9% (16위)


6위는 개봉 3주차의 <카페 벨에포크>입니다. 누적 관객 5만 명을 넘어섰으니, 이 정도 영화로서는 아쉽지 않은 성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DJ의 <카페 벨에포크> 리뷰: (링크)


7위<프랑스여자>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523명

*누적 관객 수: 8,54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43개(1,275회)

*좌석 판매율: 3.8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848만 

*누적 매출액: 6,523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0% (15위)


7위는 김호정 배우 주연의 신작인 <프랑스여자>입니다. 지금 시기가 시기여서 그런지 이 정도 규모의 영화치고 적지 않은 상영횟수를 배정받은 것 같은데요, 관객 수 자체는 크게 돋보이지는 않아 아직 누적 관객 1만 명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8위<슈퍼스타 뚜루>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711명

*누적 관객 수: 6,546

*스크린 수(상영횟수): 299개(988회)

*좌석 판매율: 4.6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

*개봉일: 6월 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632만 

*누적 매출액: 5,198

*배급: 박수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4(31위)


8위는 신작 애니메이션 <슈퍼스타 뚜루>입니다. 주말 동안 5,7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8위로 진입했습니다.



9위<라이프 오브 파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575

*누적 관객 수: 164만 5,334

*스크린 수(상영횟수): 77개(298회)

*좌석 판매율: 10.7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013년 1월 1일, 2018년 4월 12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2,749만 

*누적 매출액: 163억 7,489만 

*배급: 해리슨앤컴퍼니

*현재 예매율: 0.3% (36)


9위는 재상영작 <라이프 오브 파이>입니다. 재개봉은 2018년에 한 번 했었지요. 지난 주말 동안 4,5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누적 관객은 164만 5천여 명입니다.


*DJ의 <라이프 오브 파이> 리뷰: (링크)


10위<미스비헤이비어>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530

*누적 관객 수: 2만 4,77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04개(818회)

*좌석 판매율: 4.2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

*개봉일: 5월 27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410 

*누적 매출액: 2억 0,620만 

*배급: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0.5% (26위)


마지막 10위는 개봉 2주차의 <미스비헤이비어>입니다. 개인적인 기대에는 조금 못 미치는 성적으로 지난주에 이어 네 계단 하락했습니다. 누적 관객 2만 4천여 명 자체가 아주 저조한 기록은 아니지만, 좀 더 많은 관객들이 찾아주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네요.


*DJ의 <미스비헤이비어> 리뷰: (링크)



*그 외, 11위 <아홉스님>, 12위 <그집>, 13위 <패왕별희>, 18위 <카메론 포스트의 잘못된 교육>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6월 9일(화) 오전 10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결백>


*개봉일: 6월 10

*감독: 박상현

*출연: 신혜선, 배종옥, 허준호 등

*배급: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주), (주)키다리이엔티


*당초 3월 개봉 예정이었으나 이제서야 개봉하게 된, 신혜선 배우 주연의 <결백>입니다. 예매율 면에서는 <침입자>에 앞서 있고 초반 모객도 <에어로너츠>에 비해서는 유리한 면이 있겠습니다만, 개봉 후 반응을 더 지켜봐야겠네요.


*<결백> 예고편: (링크)





<에어로너츠>


*개봉일: 6월 10일

*감독: 톰 하퍼

*출연: 펠리시티 존스, 에디 레드메인, 히메쉬 파텔 

*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


*<사랑에 대한 모든 것>에 이어 펠리시티 존스와 에디 레드메인이 다시 호흡을 맞춘 <에어로너츠>입니다. 얼핏 로버트 저메키스의 <하늘을 걷는 남자> 같은 영화를 떠올리게 하네요.


*<에어로너츠> 예고편: (링크)








<나의 첫 번째 슈퍼스타>


*개봉일: 6월 10일

*감독: 니샤 가나트라

*출연: 다코타 존슨, 트레시 엘리스 로스, 캘빈 해리슨 주니어, 아이스 큐브 

*배급: 유니버설픽처스


*다코타 존슨과 트레시 엘리스 로스가 주연하는 음악 영화 <나의 첫 번째 슈퍼스타>입니다.


*<나의 첫 번째 슈퍼스타>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들리나요?>, <너는 달밤에 빛나고>, <아이즈 온 미: 더 무비>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건강한 6월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뉴스레터 '1인분 영화'(링크)

*신세계아카데미 2020 여름학기 글쓰기 강의 '나만의 영화 감상평 쓰기'(링크)

*씨네엔드 영화 살롱 '김동진의 월간영화인'(링크)

*탈잉 원데이 클래스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스틴 스튜어트 신작 '언더워터' 주말 1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