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의 장점을 모아놓은 듯한 타오위안공항에서 본 대만의 첫인상
1일 차_ 인천→타오위안 공항→타이베이(시먼) 시내 도착 후 숙박
추천 BGM
대만여행에 어울리는 음악 1 - <메이플스토리 이벤트 맵 BGM 대만 편>
2 -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 OST>
대만(타이완) [ Taiwan, 臺灣 ]
요약: 타이완 해협을 사이에 두고 중국 푸젠성과 마주하고 있는 나라로 중국 본토에서 약 150㎞ 떨어져 있다. 1885년 하나의 성(省)으로 독립하였고, 청일전쟁 뒤 일본 최초의 해외 식민지가 되었으며, 1949년 중국 공산당과의 내전에 패배한 국민당의 장제스 정권이 이전해 와 성립된 국가이다.
위치: 동북아시아
면적(㎢): 36,197/ 해안선(km): 1566.3/ 시간대: CST(UTC+8). 한국보다 1시간 느림
수도: 명목상 난징, 실질상 타이베이(臺北)
종족 구성: 한인(漢人, 약 95%, 민난인: 약 70%), 객가인(약 13%), 외성인(약 12%), 원주민(原住民, 약 2.5%), 신주민(新住民, 약 2.5%)
공용어: 중국어(번체자), 영어(2019년~)
종교: 도교 64%, 불교 15%, 기독교 15%, 천주교 4% (2019)
건국일: 1912년 1월 1일(건국 선포일)
국가원수/국무총리: 차이잉원(蔡英文) 총통(2016.5 취임, 임기 4년. 연임 중)
국제전화: +886/ 정체: 공화제/ 통화: 신 타이완 달러(New Taiwan dollar, NTD)
인구(명): 23,561,236(2020년)/ 평균수명(세): 80.86(2019년)/ 인구밀도(명/㎢): 651(2020년)
1인당 명목 GDP($): 32,123(2021년)/ 수출규모(억$): 3,452(2020년)/ 수입규모(억$): 2,864(2020년)
1인당 구매력평가 기준 GDP(PPP)($): 59,398(2021년)
공식 국호는 '중화민국(Republic of China)'이지만, 올림픽 대회 또는 국제기구에 참가할 때는 '중화 타이베이(Chinese Taipei)'라고도 한다. 원래는 부속 제도인 펑후제도(澎湖諸島), 란위섬(蘭嶼) 등 79개 도서를 합하여 중국의 1개 성(省)인 타이완성을 이루었다. 그러나 1949년 이래 타이베이(臺北)를 임시수도로 정하고 있는 국민당 정부의 지배 지역이 되었고, 그 범위는 타이완 및 푸젠성에 속하는 진먼섬(金門島)과 마쭈섬(馬祖島)이다. 세계 각국이 '하나의 중국'을 지향하는 중화인민공화국과 국교를 수립하면서 단교하여 국제적 고립화가 진행되었으며, 중화인민공화국은 타이완섬과 그에 부속된 섬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행정구역은 2개 직할시, 22개 현(縣)·시(市)로 구성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타이완 [Taiwan, 臺灣]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SNUAC)
양안 관계(兩岸 關係)
현재 국공 내전을 통해 중국 대륙을 통일한 중화인민공화국과 본토에서 쫓겨나 타이완섬으로 국부천대한 중화민국 사이 관계를 말한다. 양안(兩岸)이란 자연적인 군사분계선 역할을 하게 된 타이완 해협을 두고 서안(대륙)과 동안(타이완)으로 마주 보는 관계라 하여 붙은 이름이며, 두 국가가 된 양자 관계는 '두 국가의 외교'가 아닌 '특수한 상태의 관계'이므로, 남북 관계와 유사한 개념으로 양안 관계라는 표현을 흔히 사용하고 있다.
양안 관계는 타이완(중화민국)의 국체를 인정하는지 아닌지, 이 점을 핵심적인 논쟁거리로 삼는다. 타이완섬은 1945년에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 제국이 패망할 때까지 일본 통치 하에 있었으며, 이후 1949년에 국공 내전에서 패배한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당이 중국 본토에서 타이완섬으로 도망쳐 중화민국을 이어가, 다시 중국 본토와 연이 끊어졌다. 이때 이후로 베이징과 타이베이의 권력자들은 현재까지 제한된 접촉을 이어가고 있으며, 군사적인 도발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외교적으로도 충돌하고 있다.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 모두 '하나의 중국'을 표방하며, 스스로를 유일한 합법 정부로 보고 서로의 정부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국제법상 매우 복잡한 관계를 이어가고 있기에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중화민국은 공식적으로 중국 대륙을 미수복 된 본토(반란에 의한 실지)로 간주한다. 그러나 1971년 유엔에서의 중국대표권을 박탈당한 이후에 국제기구에 가입하거나 각종 국제행사에 참가할 때에는 정치적 압력에 의하여 국호 등 국가상징의 사용을 매우 제한받고 있다(중화 타이베이). 그 이유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유엔에서 중화민국이 누리던 지위와 권한을 모두 승계하며 강대국의 타이틀을 거머쥐었고, 중화민국은 UN 탈퇴 이후 국제사회에서 급속히 소외되면서 두 국가라는 사실조차 제대로 조명받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중화민국의 정치 판도는 크게 범람 연맹과 범록연맹으로 나뉘는데 전자는 친 중국파이고, 후자는 탈중국파로 정의된다. 대체적으로 중국 국민당의 세가 큰 북부에서는 범람 지지자가 많고, 남부에서는 범록 지지자가 많다. 또한, 같은 중화권으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상이한 정치체제를 가진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은 이후 오랫동안 교류가 부진해 사회 및 문화적으로도 매우 이질화되었으며 이 때문에 타이완 명의의 자주국가를 건설하자는 세력도 존재하는 등 복잡한 양상이다.
[위키백과] 양안 관계
일국양제 [ 一國兩制 ]
사전적 의미는 ‘하나의 국가, 두 개의 제도(one country, two systems)’다. 중화인민공화국이라는 하나의 국가 안에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라는 서로 다른 두 체제를 공존시키는 것을 말하며, 중국의 홍콩과 마카오 통치 원칙이며 대만 통일 원칙을 의미한다.
중국의 대륙과 홍콩·마카오·대만은 결코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국가로, 공산당이 집권하고 있는 중화인민공화국이 국가의 주체이며,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중국 전체를 대표하는 유일한 합법 정부이고, 대만은 자치권을 갖는 지방정부라는 기본 전제를 가지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일국양제 [一國兩制] (중국 현대를 읽는 키워드 100, 윤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