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관계를 만드는 심리학
우리 마음 속에 불만과 만족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우리가 불만이나 후회 등 부정적 감정을 줄이고자 할 때, 비교 가능한 측면에 주목하는 반면, 만족을 높이고자 할 때는 비교 불가능한 영역에 주목한다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불만은 비교에 기반하고 만족은 독특함에서 나옵니다. 그런데 이 독특함은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는 현재가 너무 불만스러울 때 비교를 보다 쉽게 작동시킵니다.
현대를 사는 우리는 독특함을 발견하기는 매우 어려워진 반면, 비교는 너무나 쉬워졌습니다.
비교는 아주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반면, 독특함을 찾는 것은 노력이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인정이나 칭찬은 결코 쉬운 스킬이 아닙니다. 독특함을 발견하는 과정이 필연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각자의 독특함을 발견하고 집중한다면 스스로에 대해 만족감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오래가는 정체성 개발도 가능합니다.
자신만의, 또 우리 조직만의 독특함을 발견하고 싶다면 반드시 성찰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