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철근육 Aug 22. 2019

IT는 냉철하기만 한가?

결국 사람이다.

Tableau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내가 가진 데이터를 아주 보기 좋게 표현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파견 전에 업무를 볼 때도 이것을 썼지만 그땐 보고서에 필요한 숫자를 주면서 IT부서에 요청을 했었다. 그러나 여기는 (기존에 얘기했던 바 있듯) 모든 구성원이 Financial Engineer에 가깝기 때문에 웬만큼 어려운 게 아니고선 대부분 직접 익히는 쪽이다.

https://brunch.co.kr/@crispwatch/196 


이곳에서 최근 데이터 디스플레이에 관심이 높아지자 부서에서는 아예 Tableau에  정식 교육을 요청했고 최근에 그것을 수강했다. 수업을 듣다 보니 왜 여기 사람들이 대부분 두어 개 정도의 프로그램을 직접 다루는지 알 것 같았다. Tableau의 주 역할은 디스플레이에 있긴 하지만 결국 그 밑바탕이 되는 데이터 관리와도 연관이 되기 때문에 SQL을 알면 훨씬 유리해지고 하다 못해 엑셀에라도 능해야 구조 파악에 수월했던 것이다. 아마 다들 그런 식으로 가지를 쳐 나간 게 아닐까 싶었다.




표를 만드는 시간이었다. 데이터를 화면 중간에 (말 그대로) 던지면 그 축들에 맞는 가장 적합한 형태로 표가 자동 생성된다. 물론 중요도에 따라 셀들의 색깔을 달리하고 그 Index도 나타낼 수 있다. (Tableau에서는 이러한 Index를 Legend라고 한다.) 문득 강사가 질문다.


- 헤이, 여기 레전드를 봐. 기본 디폴트 색상 스펙트럼이 한쪽 끝은 짙은 파란색이고 반대 끝은 노란색이야. 왜 그런지 알겠어?


동료들의 답변이 쏟아졌다. 참고로 외국의 수업 장면은 비록 다 큰 어른들일지라도 수시로 끼어들어 질문하고 모두 먼저 나서서 대답하려 한다. 일단 먼저 듣고(수업) 학습한 다음(복습) 질문하던 한국의 교실 모습과 다른 장면에 처음엔 적잖이 당황했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질문&답변을 즐기는 것 같았고 희한하게도 그 연쇄 고리가 강의 커리큘럼에 잘 맞았다. 그래서 이틀 째부터는 나도 막 끼어들었다. 어쨌거나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이내 동료들의 대답이 이어졌다.


- 글쎄, 색의 대비를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닐까?

- 맞는 답변이긴 해. 하지만 대비를 위해서라면 빨강과 녹색도 있잖아? 왜 그걸 쓰지 않았을까?

- 노란색이 훨씬 더 '경고'스럽기 때문이지.

- 훌륭한 추측이야.

- 그냥 랜덤 아닐까?

- 오, 그건 아냐. 네가 표를 만들 때마다 이 색 조합이 기본이 될 걸?


잠시 침묵 후 강사가 대답했다.


- 사람들에게 적록색맹(색각이상)이 가장 많기 때문에 그들에게도 색의 대비를 보여주기 위해서야.





IT 수업인데 사람에 대한 언급이 나와서 나는 살짝 놀랐다. 가만 생각해 보니 늘 내가 주장하던 게 인공지능이든 로봇이든 결국 사람에게 유용하자고 사람이 만드는 것이라는 걸 잠시 잊었던 것 같았다. 심지어 친구 몇은 인체공학 쪽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역시 생각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면 놓치는 게 많아진다. 스스로의 바보스러움을 막기 위해서는 매일 자신을 돌아보는 게 상책이다.


내가 좋아하는 비유 중에 '내리막길 달리기'가 있다. 내리막길은 조심해서 내려와야 한다. 자칫 속도를 섣불리 냈다가는 나중에 스스로 그 속도를 주체할 수 없어진다. 마치 어쩔 수 없이 내달리게 되는 형국인데, 만약 앞에 장애물이라도 나타난다면 큰 일 날 수 있다. 경주마들에게는 옆을 볼 수 없도록 마개를 씌운다. 앞만 보고 달리란 소리다. 우리네 삶도 앞만 보고 달려야 한다고들 하지만 그게 내리막인지 아닌지 정도는 둘러보는 고민이 필요하다.


* 참고로 아래 사이트에 가면 Tableau를 통해 얼마나 다양한 Visualization이 가능한지 알 수 있다.

https://public.tableau.com/en-us/s/

매거진의 이전글 Which one is bett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