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위시 05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설 Sep 30. 2024

함께 성장하는 사랑의 여정

 에세이

함께 성장하는 사랑의 여정


 


 

  거실에서 책을 읽다가 우연히 예능 프로그램 <하트시그널>를 봤다. 시그널하우스에서 남녀가 머무는 동안 심쿵한 러브라인과 예측단의 심리추측이 흥미롭다.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최종선택을 남겨두고 거실에 남녀가 모여 진지하게 ‘내가 생각하는 사랑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출연자중 사랑을 누군가는 연민 같은 사랑. 기브 앤 테이크가 아닌 조건 없이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맞아. 나도 풋풋한 시절이 있었지’ 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사랑이란 뭘까. 사랑의 의미는 뭘까 스스로에게 되물었다.


  최근에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슬기로운 ‘나’의 탐구 생활 등 대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5분 동안 리스트 문항 중 사랑의 감정이 느껴질 때는 언제인가 꼼꼼히 체크했다. 중간 중간에 중복되는 문항이 겹치는 것처럼 느껴졌다. 사랑의 방법에 따른 사랑의 언어 키워드는 다양하다. 나온 결과지를 보니 키워드는 ‘봉사’하는 마음이었다. 서로를 신뢰하는 것, 잘 알고 이해하는 것, 예의 바르게 대하는 것,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 상대가 싫어하는 일을 기꺼이 해줄 때 사랑이라고 생각하구나. 내가 생각하는 ‘사랑’의 언어구나 알게 되었다. 사랑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발표하고 서로 결과지와 사례를 공유했다. 이러한 이해는 서로를 더욱 가깝게 만들고, 갈등을 예방하며, 더 깊은 연결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줬다. 사랑은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우리는 서로의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소통과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더 잘 알아가고, 그들의 내면세계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사랑은 왜 중요할까?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고, 연결고리를 형성하며, 서로를 지지해준다. 사랑은 우리 삶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힘이 있다. 사랑은 우리의 관계와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 결혼 후 남편은 해외로 연수를 다녀왔다. 그때 함께 가지 못해 아쉬웠다. 매일 통화해도 그가 보고 싶었다. 그는 돌아오는 길에 선물로 디오르 향수를 사왔다. “다녀오느라 고생했어.” 웃으며 포옹해주었다. 인생의 봄날인 나의 20대 추억이다. 소중한 가족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성장하는 시간이었다. 인생을 사는 동안 누군가는 사랑하는 사람을 기억하고 손 편지와 선물을 준다. 소중한 사람을 위해 기념일을 챙기고 축하해주는 것은 사랑이 아닐까. 사랑은 두 사람이 함께 성장하는 과정이다. 서로를 사랑하고 지지함으로써 우리는 서로의 꿈과 목표를 응원하고 도와주는데 집중할 수 있다.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에 좋은 일만 있으면 좋지만 ‘어떤 일도 일어나는 게 삶이다.’ 딸에게 힘들고 외로운 길이 있더라도 잘 이겨내고 뚜벅뚜벅 자신의 길을 걸어가며 선한 영향력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사람이 되기를 응원했다. 이 순간 이 시간 ‘지금’ 충실히 살라고 격려했다. 그는 꿈을 향해 마음을 다잡았다. 자신을 믿어주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온전히 내 편이 되어 주는 누군가가 있을 때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버팀목이 되지 않을까. 비 온 땅은 더욱 더 단단해지듯이. 사랑은 우리에게 힘과 용기를 준다. 사랑은 우리를 지탱하고, 위로해주며, 어려운 시기에 격려한다. 사랑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주고, 극복하며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랑은 우리의 삶에 깊은 의미를 부여한다. 누구나 인간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좋아하는 사람, 불편한 사람이 누군지 알아보면서 사랑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 도움을 준다. 상대방 사랑을 받으려면 어떤 자세와 행동이 필요할까. 예를 들어,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그를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것이다. 그의 이야기를 들을 때 진심으로 귀 기울여 듣고 진실한 마음으로 그를 대하는 것이 아닐까. 누구나 사랑의 의미나 사랑하는 방식은 다르다.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고,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다. 사랑은 우리 삶에 빛과 따뜻함을 가져다주는 보석과 같다.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며, 함께 성장하는 사랑의 여정은 우리에게 큰 힘과 의미를 부여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랑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를 사랑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사랑의 힘으로 우리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책과강연 #에세이 #글쓰기 #작가 #성장 #가족 #사랑 #행복 #인생 #공공도서관 #감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