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와 나쁜리더의 차이!

[브런치 단독]대기업 사원의 직장일기⑦

by 여행충 투툼이

좋은 리더와 역량이 뛰어난 리더를 같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조직생활을 하다보면 조직개편이나 인사이동으로 인해 여러명의 리더를 만나게 된다. 업의 특성이나 부서의 차이, 또는 회사 규모의 차이가 있겠지만 꼭 한 회사뿐만 아니라 이직을 하게 되어도 이전직장의 리더와 현재직장의 리더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 그리고 그 리더들을 비교하게 된다. 어느조직이든 그 리더의 역량에 따라 조직성과는 분명 크게 좌우된다.


하지만 리더의 역량이 부족하더라도 그 조직이 갑자기 급격한 실적저조를 보이거나 회사가 도산할 정도의 타격은 입지 않는다. 그게 조직의 매트릭스 구조인데 각자가 하는 일이 다른 누군가가 크로스 체킹을 하도록 구조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역량이 뛰어난 리더는 자기가 맡은 조직의 구성원들의 장단점을 하나 하나 잘 파악하고 장점은 극대화 시키며 단점은 분명한 피드백과 코칭을 통해 개선하도록 해줄뿐만 아니라 그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다른 구성원과 함께 일을 하도록 팀을 구성해 줄 수도 있다.


또한 조직 전체적인 업무 흐름을 파악하여 적절한 업무로드를 분산시켜 조직의 업무가 원활하게 흘러갈 수 있도록 조율하는 역할을 해준다. 또한 타 부서나 타 조직과의 트러블이나 업무 조율이 필요할 때에도 명쾌한 해답과 기준을 제시해 속한 조직의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방패 역할도 잘 수행한다. 이런 일들이 바로 리더의 역할이며 그렇기 때문에 실무를 하지 않고 조직의 매니지먼트와 의사결정만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렇게 역량이 뛰어난 리더가 좋은 리더라 말하는 사람도 있고 엄청 사람을 피곤하게 만드는 리더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나에게 좋은 리더는 다른 사람에게도 좋은 리더일까?


내가 추친하고자 하는 업무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표현하고 진행방향에 대해서 올바른길로 인도하며 코칭을 해준다. 또한 나 스스로의 장단점과 역량 수준을 명확하게 피드백 해주고 어떤점을 좀 더 키워야 할지 코칭을 해준다. 그렇게 성장한 나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면서 자기계발에 대한 동기부여까지도 해준다. 게다가 업무를 진행하다가 어려운 점이 생기면 그 부분을 칼로 도려내듯이 명쾌하게 해결해줌은 물론 타 부서의 각종 태클과 방해공장에도 다 보호해준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나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믿어준다. 이런 리더라면 나에게는 더없이 좋은 리더이다.


하지만 이 리더가 관리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모두 다 똑같이 대하고 있을까? 절대 그렇지 않다. 리더도 사람이다. 그 중에 좀 더 편한사람과 불편한 사람이 있고 좀 더 신뢰가 가는 사람과 미덥지 못한 사람도 있다. 하지만 내가 그 조직의 리더이기 때문에 그 모든 사람들을 포용하고 이끌어 가야하는 숙명의 자리가 바로 그 자리인것이다. 나에게는 그렇게 좋은 리더가 어떤 사람에게는 내가 하는 일을 사사건건 감시하고 태클거는 피곤한 상사일 수 도 있다.


결국 나에게 좋은 리더는 나와 스타일이 잘 맞는 리더이고 나에게 좋지 않은 리더는 나와 스타일이 잘 안맞는것이다. 조직에서는 결코 그 리더 자체가 좋고 나쁨이란 있을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 리더는 정말 안좋다고 말을 한다고 할지라도 어느 누군가는 그 리더를 최고라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다는걸 명심해야 한다. 물론 리더들마다의 역량차이도 있는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결론은 역량의 차이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역량이 부족한 리더라고 할지라도 그 어느 누군가와는 잘 맞는다는 것이다.



나쁜 리더를 좋은 리더로 바꾸는 법!


위에서 말했다시피 어떤 리더든 그 자리까지 올라간것을 대단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다. 분명 그 사람도 똑같이 다른 누군가를 리더로 모시고 오랜시간 인내의 시간을 보냈을 것이며, 우리와 똑같은 고민을 했던 직장인인 것이다. 우리보다 한발 먼저 같은 고민을 했고 그 고민을 잘 해쳐나갔고 잘 견뎌 냈기 때문에 지금 그 자리에 있는 것이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좋은리더는 나와 스타일이 잘 맞는 리더이고 안좋은 리더는 나와 조금 스타일이 안맞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방법은 딱 3가지다. 그 리더가 떠나고 다른리더가 올때까지 눈감고 입닫고 귀막고 버티는것과 내가 그 리더와 맞는 스타일로 변신하는 법. 그도 저도 아니면 마지막은 그 조직을 떠나 다른 조직을 찾아 나서는 것이다. 자! 이제 다시 한번 잘 생각해보라. 나의 리더가 좋은리더인지 나쁜리더인지!

keyword
이전 16화직장내 나의 이미지관리! 직속상사에게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