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비 Mar 30. 2023

사업자대출 사장님이라면 주담대 더 많이 받을 수 있어요

- LTV·DSR 규제 없이 더 큰 돈 빌릴 수 있어요


이런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사업자 주담대에는 정부의 LTV·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아요.

- 사업자 주담대로 빌린 돈은 사업 목적으로만 써야 해요. 다른 용도로 유용하면 회수당해요

- 이미 주담대 받았거나, 담보주택에 전세 세입자 살고 있더라도 후순위 주택담보대출 받을 수 있어요 



사업자등록을 하고 사업체를 운영 중인 개인사업자 사장님이라면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보다 더 높은 LTV(주택담보대출비율)를 적용 받아, 더 많은 금액을 사업자금 목적으로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주택 시세의 최대 99%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저당이 설정돼 있거나 세입자가 이미 들어와 살고 있는 주택이더라도 후순위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면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도 함께 알아볼게요. 



사업자 주담대에는 정부 LTV·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아요.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사업자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받는 대출을 말하는데요. 개인사업자뿐 아니라 법인 역시 회사 명의의 주택이 있다면 이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영업 중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이에요. 


사업자 주담대를 이용하면 일반적인 가계 주담대보다 더 많은 금액을 빌릴 수 있는데요. 저축은행, 보험사, 캐피탈사 등 제2금융권 사업자 주담대에는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따로 정해놓은 LTV·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상한선이 없고, 대출 한도도 훨씬 큰 편이에요. 


금육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기준 저축은행들이 대출을 내준 사업자 주담대의 평균 LTV는 75%로 일반 주담대 평균 LTV 42.4%보다 크게 높았습니다. 



일반 주담대보다 대출 한도도 몇 배 더 커요 


또한 일반 가계 주담대에는 원칙적으로 8억원의 *신용공여한도가 적용되는데 비해 사업자 주담대에는 각각 60억원(개인사업자)과 120억원(법인)의 신용공여한도가 적용되고 있어요. 일반 주담대로는 한 은행에서 최대 8억원까지만 빌릴 수 있지만 사업자 주담대로는 최대 60억원까지 빌릴 수 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물론 은행 등 금융기관의 자체 대출 심사기준이 있기 때문에 누구나 다 이 같은 한도까지 돈을 빌릴 수 있는 건 아니에요. 


*( 신용공여한도 : 특정 금융사가 특정인에게 제공할 수 있는 대출, 지급보증, 유가증권 매입 등의 한도.)




대출금을 사업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처럼 사업자 주담대를 이용하면 일반 주담대보다 더 많은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다만 사업자 주담대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 목적으로만 써야 한다는 조건을 지켜야만 합니다. 


정부에서 사업자 주담대에 별도의 LTV·DSR 규제를 하지 않는 건 사업자들의 사업체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서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업자 주담대로 받은 대출금으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기존에 받았던 일반 가계 주담대를 대환하는 건 금지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업자금이 아닌 다른 용도로 대출금을 사용한 사실이 발각되면 금융사가 대출을 전액 회수하고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LTV 최대 90~95%까지 적용되는 곳들도 많아요 


사업자 주담대는 금융사의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대출이 심사·승인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금융사별로 세부적인 조건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LTV의 경우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금융사라면 최대 90~95%의 LTV가 적용되는 곳들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KB부동산 시세와 한국부동산원 시세의 90~95%까지를 대출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일부 금융사에서는 주택가격의 최대 99%까지 대출받을 수도 있고요. 


다만 단독·다세대·다가구 주택 등 아파트가 아닌 주택에는 아파트보다 낮은 LTV를 적용하는 금융사도 있고, 아파트가 아닌 주택에는 대출을 내주지 않거나, 특정 지역에 있는 일정 단지 규모 이상의 아파트에만 대출을 제공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LTV가 높아질수록 대출 금리도 높아져요 


대출 금리 또한 금융사 별로 매우 다양하게 나눠져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높은 LTV로 대출을 받을수록 대출 금리도 함께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차주의 신용도 역시 대출 금리를 산정하는 기준으로 활용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신용평점이 일정 점수 이상인 차주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금융사마다 조건이 크게 차이 나기 때문에 여러 금융사의 상품을 꼼꼼하게, 하나하나 직접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담비에서 편하게 비교하실 수 있어요 


담보 대출 비교 서비스 담비를 이용한다면 1금융권 은행부터 저축은행,보험사,캐피탈,P2P대출 까지 다양한 제휴 금융사가 제공하는 주담대 상품을 한눈에 손쉽게 비교해볼 수 있어요. 


담비 앱에서 담보주택, 개업일, 연간 소득 등의 꼭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뒤 대출 희망금액을 적으면 나에게 가장 적합한 주담대 상품을 맞춤형으로 한눈에 비교하고,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자 주담대를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만 하는데요.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사업체 개업일로부터 일정 기간(3개월 등)이 지난 사업자에게만 대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출을 신청할 때는 사업자등록증과 함께 주택 등기부등본, 전입세대열람내역, 소득증빙자료,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사본 등의 서류들을 함께 제출해야 하고요. 개인사업자가 주담대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여기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기존에 주담대 받았더라도 추가로 후순위 대출받을 수 있어요 


후순위 주택담보대출은 이미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지만 추가로 주담대를 더 받으려 하거나, 전세 세입자가 들어와 살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권리관계가 앞서는 선순위 주담대 근저당이 설정돼 있거나 전세보증금을 끼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그 다음 순위의 대출을 제공한다는 뜻에서 ‘후순위’ 주택담보대출이라고 불리고 있어요. 



선순위 주담대보다 대출 금리는 높아요. 


쉽게 짐작하실 수 있듯이 이 대출의 경우 일반적인 선순위 주택담보대출보다 대출 금리가 높은데요. 변제 순위가 뒤로 밀리는 주택을 담보로 하는 대출인 만큼 은행 등 금융사 입장에서도 더 큰 위험부담을 안고 대출을 제공하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같은 금융사가 취급하는 선순위 주담대보다 대출 금리가 1~2%포인트 가량 높은 편입니다. 이보다 금리 차이가 더 벌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대출 한도의 경우 선순위 대출보다 더 크게 제공되는 편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을 후순위 방식으로 대출받는 것도 가능한데요. 이미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주택이나, 전세 세입자가 살고 있는 주택을 대상으로도 사업자 주담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라면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해 일반 가계 주담대보다 더 많은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잘 참고해서 계획을 세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다른 대출 정보나, 부동산 소식, 금융 정보가 궁금하다면 담비피드에서 더 확인해보세요!


비교가 내집을 바꾼다

대출비교 플랫폼 담비가 알려드림

 

 

*준법심의필-23-0043





담비 피드에서 대출/부동산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


비교가 내집을 바꾼다,담비 더 알아보기


                    

작가의 이전글 집 보러갈 때 따져보는 체크리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