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의 남편은 3년 전에 소천을 하셨다. 결혼한 그녀의 딸은 한국에서 살고 국제 커플인 아들은 미국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나이로비에서 남편이 살아있을 때 미처 끝내지 못한 일들을 정리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던 중에 믿고 지냈던 40년 지기 친구에게 뒤통수를 맞는다. 그의 배신으로 거의 한 달간 잠을 못 자는 바람에 수면제를 의지할 수밖에 없었지만 내면 근육이 강한 그녀는 혼자서 변호사를 만나고 복잡한 일들을 처리해 나가고 있다. 최근 들어서 그녀는 매일 한 시간씩 요가를 시작했다고 한다.
우린 빌리지마켓이라는 큰 몰에서 그녀가 좋아하는 중국음식인 청경채 볶음과 해물국수, 중국식 밥과 돼지고기에 피망을 넣은 음식을 주문했다. 스포츠 센터에서 요가를 하고 따스한 물로 샤워를 한 그녀가 해물국수의 국물을 맛있게 떠먹고밥에 야채와 고기를 넣고 비벼 먹는 모습이 참으로 아름다웠다. 그녀는 먼 곳에 온 나를 위해 점심을 사고 나는 그녀를 위해서 한 바구니의 차요태와 차요태 장아찌 무침, 잔 멸치를 넣은 차요태 조림, 고추마늘 피클, 갓 담근 부추김치와 만들어서 얼려 둔 히비스커스 주스를 드렸다. 우린 서로에게 감사의 맘을 전하며 다음을 기약했다.
2. 오늘은 금요일, 도우미 메리가 오는 날이다. 그녀는 시간 약속을 잘 지키고 성실하고 정직하다. 그녀가 퇴근할 때 갖고 갈 차요태를 따로 챙겨놓았다. 채를 썰어서 양파와 볶아 먹는 방법을 알려주었는데 꽤나 좋아했다. 지난해에 성탄절 휴가로 고향을 방문할 때도 한 바구니의 차요태를 챙겨주었는데 식구들과 함께 먹고 집주위에 심었다고 한다. 싱글맘 메리가 우리 집에 오는 날은 행복하고 감사하다.
3. 아이들의 수업이 12시에 끝난다. 캐나다의 어느 대학교에서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를 방문해서 고등학생들에게 대학소개를 한다고 한다. 점심식사는 남편이 두 딸들을 데리고 외식을 한다니 외조자인 남편에게 감사하다.
4. 금요일은 늘 설레다. 토요 한글학교에서 아이들을 만날 생각을 하며 수업자료와 특별활동을 준비하는 행복한 시간이다.
5. 센터에서 금요채플이 있다. 젊은 대학생들과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교감하는 날이다. 그네들을 위해서 기도하며 소통할 수 있으니 참으로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