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옴 Nov 15. 2019

14. 슬기로운 병원생활

갑상선과 이별하고 첫날밤

갑상선 없이 보낸 첫날밤이었다. 갑상선의 부재에 대한 감상에 젖어있을 새도 없이 그날 밤의 모든 순간은 참 치열했다. 혼자서는 물을 마실 수도, 고개를 들 수도 없었다. 심지어는 바닥으로 떨어진 무통 주사 조절기를 주울 수도 없어서 밤새 팔다리를 버둥거렸다. 수술을 하고 기침을 세게 하면 수술 부위가 벌어질 수 있다는 말을 들은지라 기침이 나오려 할 때마다 얼굴이 빨개지도록 참고 빨대로 물을 마셨다. 물 마시고 무통 주사 버튼 누르고, 또 물 한 모금 마시고 무통 주사 버튼 누르고, 이 반복이 지겨워질 즈음 간호사님이 오셨다.           

    

간호사님은 매일 새벽 네 시쯤 오셨다. 아침마다 채혈을 하고 체온을 쟀다. 입원 기간이 길지 않았음에도 금방 이 패턴에 적응해서 잠을 자는 동안 피를 뽑는 경지에 이르렀다. 비몽사몽간에 간호사님이 다녀가시고 한참을 더 자다 일어나면 6시가 되었다. 병원이란 아침형 인간이 될 수밖에 없는 곳이다. 7시가 되면 밥 냄새가 솔솔 난다. 병원도 사람 사는 곳임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다. 식사 시간이 되면 침대에 연결된 밥상을 펴 놓고 여사님이 오실 때까지 기다린다. 각자 이름이 쓰인 플라스틱 식기를 받으면 식사가 시작된다. 환자마다 먹는 음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름을 꼭 확인하고 먹어야 한다. 나처럼 수술 직후이거나 소화기 관련 수술을 한 환자는 보통 흰 죽을 먹었고 어떤 환자는 일반식을 먹기도 했다. 또 어떤 환자는 금식 중이라 흰 죽이나마 먹는 환자를 부럽게 바라보기도 했다.               


밥을 먹고 나면 보통 소화를 시키러 나갔다. 병원 실내에서 가장 긴 구간을 찾아놓고 그 구간을 한 바퀴 돈다. 외래 환자들과 직원들, 나처럼 조금이나마 걸으려고 온 입원 환자들이 뒤섞여 복잡했다. 병원 건물 두 동을 연결하는 구름다리에는 늘 입원 환자들 서넛이 앉아서 햇빛을 쬐고 있었다. 나도 그 대열에 동참했는데, 통유리로 된 구름다리가 그나마 실내에서 가장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었다. 옥상에 있는 하늘정원으로 나가자니 아직은 바람이 서늘해서 건물 안에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 구름다리는 입원 환자들에게 바깥세상과 병원을 이어주는 공간이었다.         

      

가끔은 오후에 연주회가 열리기도 했다. 무료한 병원 생활에 1층 로비에서 울려 퍼지는 음악 소리는 큰 즐거움이었다. 입원 중이 아니었다면 휙 지나쳐 버렸을지도 모를 공연이지만 일부러 시간을 맞춰 로비로 내려갔다. 조금만 걸어도 목과 가슴이 당겼고 머리는 어지러웠지만 그래도 걸어 다닐 수 있음에 감사했다. 짧다면 짧은 입원 기간 동안 나름 적응해가며 하루하루 회복했다.

이전 13화 13. 수술 디데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