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땡글킴 May 04. 2024

9. 뱃속에 있을 때가 더 편한지 나도 알아요!

근데 그냥 지금도 힘들다구요

친구들이 아기를 데리고 우리집에 왔다.

빵빵한 볼살과 통통한 다리에 푹 빠진 것도 잠시

잠깐도 눈을 뗄 수 없는 상황의 연속.


세 시간 즈음 현실 육아를 체험해보니

(심지어 정말 순한 상태라고)

뱃속에 제일 편하다는 그 말이 이해됐다.


내 경우,

만삭일 때도 몸이 굉장히 편안 시간이 있었다.

태동이 없을 때는 불안하기도 하지만

임신하지 않은 것 같아 편안하기도 하다.

출산 휴가 기간이라 일찍 일어날 필요도 없고

꼭 해야 할 일도 없는 지금 이 시간은

정말 황금의 시간이다.


언젠가 육아하는 친구들이

새벽 2-3시에 카톡을 보내는 걸 보고

왜 이렇게 늦게 자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

친구들은 웃으며 ‘다다음달이 너’라고 대답했다.

그 때 알았다.

정말 육아에는 정시출근, 정시퇴근이 없구나.

그리고 아이를 낳은 지금

그 말에 100% 공감한다.


며칠 전 연차를 올렸다가 반려당하는 꿈을 꿨다.

본격적으로 육아를 한지 3주 정도 되었는데

휴가를 갖고 싶었던 나의 마음이

꿈에 반영되었나보다.

하지만

'반려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모니터에 떴다.

회사는 나의 연차를 보장해주지만

내 딸은 나의 연차를 단칼에 거절한 것이다.


‘뱃속에 있을 때가더 편하다.’

출산하기 전의 나도

출산 후의 나도 이 말이 이해된다.

하지만 임신 중에 누군가가 나에게 이 말을 하면 참 듣기 싫었다. 지금 나의 힘듦을 인정해주지 않는 것 같기 때문이다.


임신도 임신대로 힘들고

육아도 육아대로 힘드니

 ‘뱃속에 있을 때가 더 편해.’라는 말보다

임신 중의 힘듦을 그대로 인정해주고

위로의 한 마디 해주면 좋겠다.


+

40일 된 아기를 키우는 지금은

뒤집기하고 걸어다니면

더 힘들어라는 말을 듣고 있다....^^



이전 08화 8. 저출생은 사회문제, 임신과 육아의 개인의 문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