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기타큐슈의 TOTO 뮤지엄에 갔던 것을 올렸었는데요, 도쿄에는 TOTO가 운영하는 미술관 TOTO 갤러리 마(間)(https://jp.toto.com/gallerma/)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TOTO 갤러리 마(間) 포스트입니다.
도쿄에는 노기자카의 TOTO 갤러리와 긴자의 LIXIL이 운영하는 LIXIL 갤러리(http://www1.lixil.co.jp/gallery/)가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욕실, 화장실, 주방 관련 업체로 업계 순위를 본다면 TOTO가 1위, LIXIL이 2위 더군요. 사업영역이 겹치는 두 회사에서 하는 문화사업인 만큼 두 갤러리는 공통점이 많이 있습니다. TOTO 갤러리 마는 건축 중심, LIXIL 갤러리 역시 건축과 도자기 등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고, 두 갤러리 모두 서점을 같이 운영하고 있는 점, 또 건축 관련한 책을 펴내는 것도 닮아 있습니다.(모두 무료로 운영되는 점도 공통점)
먼저 TOTO 갤러리 마(間)를 소개합니다. 건축 전문이라는 것은 전시회의 면면이나, 안도 타다오가 고문을, 세지마 가즈요가 운영위원으로 있는 것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갔을 때는 반 시게루 전시회(坂 茂展:プロジェクツ・イン・プログレス)가 열리고 있었는데요, 해당 전시 소개 겸 갤러리 소개를 겸해서 써봤습니다.
갤러리는 TOTO 노기자카 빌딩 3층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1층은 TOTO의 쇼룸, 2층은 서점으로 운영 중입니다. 2층 서점 안쪽에는 건축 잡지 도서관이 있어서 함께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빌딩 모습과 입구의 전시회 안내
반 시게루의 모형 작품을 위주로 전시가 되어 있었는데요 첫 번째는 오이타의 나가유 온천을 위한 미니큐어하우스(長湯温泉ミニクアハウス). 대나무 천장은 미니어처 바로 옆에 크게 실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공모전 당선작으로 건축 중이라고 나오네요. (링크)
유후인 관광 안내센터(由布市ツーリストインフォメーションセンター ). 역시 공사 중이라고 하네요. (링크)
전시회장 모습과 여러 구조물 전시 모습. 한쪽 벽은 전체가 유리로 되어 있습니다.
후지산세계문화센터(富士山世界遺産センター). 후지산을 거꾸로 한 모습으로 현재 완공 오픈했습니다. 모형과 나무 구조를 전시. (실제 사진 링크)
Tainan Museum of Fine Arts. 당선 공모작으로 나와 있는데 아직 공사 중인 것 같습니다. (링크)
전시회장은 이런 모습
반 시게루가 우리나라 기사로 많이 언급된 것 중에 하나는 네팔의 모듈 주택, 일본 지진 피해자를 위한 종이튜브 임시 대피소였는데요, 이번 전시회에는 네팔의 모듈 주택 실제 모형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주택 모습은 여기
메인 전시는 2017년 오픈해 파리의 새 명소가 된 La Seine Musicale(센 뮤지컬 / 세느 뮤지컬)로 작년 조성진의 파리 리사이틀도 이곳에서 열렸지요. 맨 마지막에 빨간 의자는 실제 설치된 의자로 안쪽은 반 시게루 하면 떠오르는 종이 튜브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실제 사진은 여기
마지막으로 건물 외장 부분. 모두 La Seine Musicale에 시공된 것입니다.
전시회장을 나오면 2층으로 연결되는 서점 안내가 있습니다. 사진 찍는 것이 금지는 아닌 것 같은데 너무 조용해서 서점 사진을 찍지는 못했습니다. 건축 관련 물품과 TOTO 기념품, 아트 상품 등을 살 수 있습니다.
TOTO 갤러리는 일본 국립신미술관, 21_21 디자인사이트, 도쿄 미드타운의 산토리미술관을 가실 때 함께 들르면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역에서 멀지 않고 찾는 것도 어렵지 않구요. 아래 지도를 보시면서 동선을 생각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