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기훈 Nov 06. 2023

가끔 잠수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어쩌면 당신에게 디지털디톡스가 필요한 순간일지도


 어느 날 나는 '잠수'를 탔습니다. 그 어떤 연락수단과도 거리를 두고 나만의 공간에 깊이 빠져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불안함과 공허함이 내게 침투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인간관계에서의 고립보다 더욱 충격적이었던 것은 내가 디지털 세계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었는지를 깨닫게 되었을 때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는 디지털 디톡스의 개념을 낯설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마 당신도 그렇게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디지털 디톡스를 경험하고 실천하는 이들은 이를 한 번씩은 꼭 느껴봐야 하는 경험이라고 말합니다. 디지털 디톡스는 우리가 일상에서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을 깨닫게 하고, 우리 자신과 현실 세계와의 연결을 강화시키는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리에게 더 많은 내적 고요함과 집중력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과의 깊은 대화를 이끌어내어 삶의 진정한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디지털 디톡스는 단순히 디지털 기기를 제한하는 차원이 아니라, 우리가 디지털 세계에 빠져들지 않고 현실에 더욱 충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결과 우리의 실제 삶에서 더 나은 집중력과 내면의 안정을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정신의 각성과 심리적 안정은 디지털 디톡스의 목표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디톡스를 통해 자기 발견과 내면의 평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며칠 간의 잠수 후에 곧 내게도 누구도 앗아갈 수 없는 온전한 평온함과 고요함이 찾아왔습니다. 화면 너머로 보던 세상 대신, 내 안에 있는 복잡한 감정들과 생각들을 직시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단순히 디지털 디톡스가 아니라, 내면의 평화와 연결되는 그 시작을 알렸습니다. 나는 이 평온함 속에서 진정한 나 자신과 마주하게 되었고, 그 결과로 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제공하는 편리함 이전에, 우리가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나는 오늘도 잠수를 탑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불안함이 아닌 평온함을, 공허함이 아닌 풍요로움을 찾아갑니다.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함으로써 나의 신체와 정신의 실존을 깨닫고자 합니다. 디지털 세계에 빠져있는 동안 놓친 것들을 찾으며, 현실과 연결되는 경험을 통해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있게 만들어가기 위해 나는 오늘도 이 행위를 선택한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간헐적단식과 디지털디톡스의 공통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