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Sep 08. 2024

단호박 묵은지찜

짠맛을 감싸안는 부드러운 단맛



재료

돼지고기 사태(수육) 600g


묵은지 300g, 방울토마토 200g, 양파 100g (1/2개) 

대파 100g, 단호박 100g, 당근 50g (1/4개)


들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추 1/2작은술





꿀팁

Tip 1. 기름기 없는 사태살을 이용해서 담백하고 쫀득한 찜을 만든다.

Tip 2. 육수 대신 방울토마토를 볶아 넣어 감칠맛을 낸다.

Tip 3. 단호박, 대파, 당근 등 각종 채소로 단맛을 내고 묵은지의 염도를 낮춘다.



단호박으로 냉장고파먹기


요즘 마트에 가면 단호박이 저렴한 가격에 나와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여기저기서 단호박을 많이 나눠주시는데 이것저것 생각해보다가 예전에 해먹은 돼지고기 묵은지찜이 생각났어요!


설탕은 넣지 않고 단호박, 양파, 대파, 당근으로 단맛을 내는데 여기에 또 방울토마토가 들어가서 감칠맛과 단맛을 내준답니다. 육수를 따로 부어주거나 김치국물을 넣을 필요도 없어서 짜지 않게 먹을 수 있어요.  


묵은지고염음식이라  단호박, 방울토마토감칠맛을 내고 염도를 낮추면서 건강까지 생각한 레시피입니다.


단호박을 넣으면 단맛과 함께 감칠맛, 시원한 맛도 우러나오면서 묵은지의 짠맛과 쿰쿰한 맛, 쓴맛 등이 부드러워집니다.


동영상을 봐주시는 것만으로 큰 힘이 됩니다♥

만드는 법

1

고기는 자르지 마시고 덩어리째 준비하세요. 묵은지도 이파리째 준비합니다.




2

양파와 당근은 단맛이 잘 우러날 수 있도록 0.5cm 두께로 설어줍니다.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잘라주세요.




3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다진마늘을 충분히 볶아준 뒤 방울토마토를 넣어 볶습니다.




4

방울토마토가 익기 시작하면 숟가락이나 주걱으로 누르면서 살살 뭉개주세요. 토마토가 촉촉하게 볶아지면 양파, 당근을 중앙에 넣어줍니다.



5

당근, 양파가 살짝 익으면 단호박을 넣고 묵은지로 덮어주세요.




6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5분 간 익혀줍니다. 그동안 대파를 썰어 준비해주세요.




7

김치가 조금씩 투명해지면서 오렌지빛으로 익기시작하면 돼지고기를 가운데 넣고 후추를 뿌려주세요. 약불에서 뚜껑을 덮고 15분 정도 익히다가 고기를 한번 뒤집어 준 뒤 후추를 뿌려주세요.



8

돼지고기를 뒤집었으면 묵은지로 돼지고기를 덮어 준 뒤 약불에서 10분 이상 촉촉하게 익혀줍니다.


(고기 두께나 상태에 따라 익는 속도가 다르니 속까지 잘 익을 수 있도록 충분히 익혀주세요.)


촉촉하면서 쫀득한 돼지고기 묵은지찜



                        완성!





상차림

깔끔담백하게 차려낸 저녁밥상입니다. 소고기무국보다 개운한 닭가슴살무국, 시금치나물, 브로콜리 숙회, 저염 알타리김치에요.




오늘의 주인공 돼지고기 묵은지찜을 빼놓을 수 없겠죠? 고기가 퍽퍽하지 않고 쫀득하니 맛있더라고요. 김치국물이나 다른 육수를 부어 쪄내는 것보다 짜지도 않고 묵은지랑 같이 먹기에도 간이 딱 맞았어요.



밥반찬이 아니더라도 고기묵은지를 싸서 그냥 먹기에 간이 좋았어요. 특히 단호박이나 당근, 양파, 길게 썬 대파를 올려 함께 먹어도 정말 꿀맛입니다.


 구독, 좋아요, 공유는 사랑입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