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n Lee Dec 07. 2021

파워포인트로 마인드맵 효율적으로 발표하기

#8 마인드맵을 활용한 생각의 전환

   업무를 정리하고 복잡하게 꼬인 머릿속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다 보면 마인드맵이 점점 커지다가 빅 맵으로 만들어집니다. 생각을 정리하여 정리/병합/삭제를 하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자부하는 마인드맵인데 생각을 넓혀나가다 보면 점점 커져서 이렇게 빅 맵을 관리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과 이렇게 만들어진 맵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거나 발표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지에 대해 고민이 많아집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마인드맵의 발표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마인드맵 구성 도구를 가지고 초기 1 Level 가지에서 하나씩 확장해 나가면서 발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작은 맵에서는 효율적인데 맵이 커지면 마우스를 통해 맵을 움직이면서 발표하는 것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Microsoft 파워포인트(PPT, Powerpoint)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맵을 부분적으로 조각내고 조각낸 맵을 순서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파워포인트의 부분 맵은 전체 맵에서 지금의 위치가 어딘지를 혼돈할 수 있습니다. 모핑(Morphing) 기법을 파워포인트 구현하여 전체를 관망하면서 상세 맵을 설명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생각의 마인드맵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발표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학생들이나 벤처기업 쪽에서 많이 사용하던 프레지(Prezi)를 활용하여 모핑 기법으로 전체를 관망하면서 상세 맵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모핑(Morphing)
모핑은 변형을 뜻하는 metamorphing의 약자로, 1960년대 초 인공위성에서 바라본 지구의 곡면이나 기계 내부에서 작동하는 센서의 결점을 정확히 집어내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된 기법이다. 시각적으로 변형과정을 살펴보고 결과를 예상하기 위해 두 개의 이미지를 매끄럽게 전환시키며 보강하는 방식을 취한다. 모핑 기법은 사용 범위가 점차 늘어나 현재는 사람이 동물이나 로봇으로 변하는 모습을 형상화할 때도 사용하고 있다.
모핑은 영화나 애니메이션에 쓰이는 특수효과로 하나의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로 매끄럽게 전환시키는 기법이다. 대체로 어떤 사람이 기술적인 수단을 통해 혹은 환상 속이나 초현실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으로 변하는 것을 묘사할 때 이용된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묘사는 크로스 페이딩(cross-fading) 기술을 통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1990년대 초반 이래 보다 실감 나는 변환을 만들어내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대체되어 왔다. 모핑 기법은 특수 효과 전문회사 ILM(Industrial Light and Magic)이 개발하여 론 하워드 감독의 〈윌로우〉(1988)에서 처음 쓰였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어비스>(1989년)의 수중 에어리언과 <터미네이터 2〉(1991년)의 사이보그 T-1000이 모핑 기법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캐릭터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모핑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필자는 3가지 방법 중 파워포인트 모핑(Morphing) 기능을 어떻게 구현하면 되는지 구현할 때 팁(Tip)등을 설명하며 효율적으로 마인드맵을 발표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단, 제약조건이 있는데 Microsoft Office 2019 또는 Office 365나 Microsoft 365 버전에 포함된 파워포인트만 모핑 전환 기능을 제공합니다. (2016 이하 버전은 기능이 없습니다.)


1. 마인드맵 도구에서 마인드맵을 하나의 큰 이미지로 변경합니다.

모핑 구현 데모를 위한 Sample Mindmap


2. 파워포인트에 발표를 원하는 전체 영역과 세부영역 수만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생성합니다.

No1. 빅마인드맵 발표를 위한 영역별 빈 슬라이드 구성


3. 파워포인트 각 슬라이드에 동일한 빅 마인드맵을 붙여 넣습니다. 일단 이미지 사이즈를 줄이지 않고 큰 이미지 그대로 삽입합니다.

No2. 빅마인드맵을 슬라이드에 붙여넣기 (이미지 조정 금지)


4. 첫 번째 슬라이드와 마지막 슬라이드는 전체를 관망할 수 있는 페이지로 만들기 위해 전체 사이즈를 PPT 슬라이드에 맞게 조정합니다. 첫 번째와 마지막 슬라이드는 전체 이미지를 PPT 이미지에 맞게 조정합니다.

N03.  전체 관망 페이지 사이즈 조정

5. 상세 맵 부분은 먼저 이미지를 선택하고 메뉴 > 그림형식 > 자르기 기능을 통해 보여주기를 원하는 부분만 남기고 잘라냅니다. (반복하여 각 영역별로 잘라내서 PPT 각 슬라이드의 중심에 배치합니다.)

No4. 이미지 선택 후 메뉴의 잘라내기 기능 선택
No5. 상세 맵 이미지 중 발표를 원하는 부분만 남기고 잘라내기


6. 슬라이드 선택 창에서 첫 번째 슬라이드 후 2번째부터 마지막 슬라이드를 선택한 후 메뉴 > 전환 > 모핑을 선택합니다.

No6. 슬라이드 선택 창에서 2번째부터 마지막까지 슬라이


7. 전체를 슬라이드를 슬라이드 쇼를 통해 발표해 봅니다.

No7. 모핑 기법을 활용하여 PPT를 발표하는 영상


   싱크와이즈 유저 컨퍼런스 발표 후 이 기능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이 몇 분 계셔서 브런치로 Step-by-Step 가이드를 만들어서 공유드립니다.



[마인드맵 개념 - Concept]

#1 사람의 뇌구조와 비슷한 마인드맵

[마인드맵 활용 사례 - Case Study]

#2 새로운 지식 습득과 정리를 위한 마인드맵

#3 프로젝트할 때 유용한 마인드맵

#4 컨설팅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

#5 업무 표준화와 프로세스 표준화를 위한 마인드맵

#6 마인드맵을 활용한 업무 활용 - 입사에서 퇴사까지

#7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마인드맵

[발표 공유 방법 - Presentation]

#8 파워포인트로 마인드맵 효율적으로 발표하기

[마인드맵 도구 - Tools]

#9 마인드맵 도구 (Thinkwise)

#10 마인드맵 도구 (알마인드)

#11 마인드맵 도구 (Mind Map Pro)

#12 마인드맵 도구 (기존 구도 활용 Drawio, Visio 등)


이전 07화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마인드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