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n Lee Nov 23. 2021

마인드맵을 통한 업무 활용
- 입사에서 퇴사까지

#6 마인드맵을 활용한 생각의 전환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많은 주제 중에 필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부분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활용하는 영역입니다. 필자 또한 외국계 기업, 국내 기업 등을 옮기면서 많이 활용하기도 하고 자기 개발 및 자기 점검을 하기 위해 많이 활용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직장 생활에서 활용하는 부분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많이 활용했던 것 같습니다.


직장 면접/자기소개를 위한 이력서 요약
입사 후 팀을 구성하거나 역할을 정의할 때 활용
협업 도구를 활용한 팀 포탈 개선 사례
퇴사를 위한 이직 대안 비교



직장 면접/자기소개를 위한 이력서 요약

   직장을 옮기거나 나를 소개하기 위해 가장 처음 하는 행동은 이력서를 정리하는 일입니다. 주니어일 때는 이력서 한 줄을 채우기 위해 자격증이며 인턴 이력이며 등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데 연차가 많아지면 자신의 이력을 효율적으로 정리하여 보여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필자의 경우 일 년에 한두 번씩 이력서를 업데이트하면서 올해의 성과를 체크하는 용도로도 쓰고 있는데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매년 추진한 프로젝트나 자기개발한 내용에 대해 성과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자 또한 직장 경력이 어느 정도 되고 수 많은 프로젝트 경험에 대해 이력을 정리하니 이력서가 30~40장이 넘어가서 이렇게 설명하는 것보다 요약을 하여 저를 소개하겠다는 생각으로 마인드맵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2004년 처음 만들기 시작한 것이 벌써 15년 넘게 버전업하고 회사 이직할 때 소개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성은 전체 이력에 대한 요약, 핵심역량, 프로젝트 이력, 논문 및 저서, 가족, 커뮤니티 등 듣고자 하는 분이 원하는 정보를 요약하여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이력관리를 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같이 마인드맵 도구 또한 조금은 유명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솔루션이 오래 유지 되어야 관리하던 이력파일을 계속 동일 마인드맵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력관리 Sample Mindmap

   이러한 마인드맵을 이용한 이력 발표는 면접 중에 대화가 끊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이야기의 스토리 줄기를 가지고 면접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외국 기업에서 자주 바뀌는 해외 매니저와 처음 소개를 할 때 영문으로 만든 마인드맵을 화상 화면에 공유하고 대화하다 보면 보다 쉽게 저에 대해 이해시킬 수 있었습니다. 마인드맵이 하나의 정보 전달 매개체 역할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입사 후 팀을 구성하거나 역할을 정의할 때 활용

   만약 신규조직이나 팀을 구성하는 리더 역할로 회사에 입사했다면 가장 먼저 팀 구성이 필요합니다. 팀에 필요한 인력, 역할, JD(Job Description)을 위한 기능 셋 등을 마인드맵을 통해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인력 구성 및 역할 정의 Sample Mindmap

   마인드맵의 구성을 하위 트리 구조로 구성하면 조직/팀 빌드를 하기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직이나 팀을 운영하다 보면 인력의 역할에 대한 정의를 하고 인력 구성을 해야 조직의 전체 균형이 이루어지기에 이러한 마인드맵을 구성하였습니다. 직장 생활하다 보면 빅마우스라 불리는 소위 말빨이 좋은 팀 리더의 조직은 커지고 조용히 운영하는 부분은 점점 작아지는 형태의 불합리한 부분의 조직이 많기에 조직을 초기 셋업 할 때부터 이러한 고려와 균형을 잡고 조직 구성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IT 조직의 경우 서로 견제할 수 있는 조직 EA(Enterprise Architecture) 조직 등을 두어 표준화나 개발 코드의 품질 점검, DevOps라 불리는 개발 프로세스 생태계 등을 제어하는 팀을 구성하는 것도 가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트너를 통한 운영이 기반이 되는 조직일 때도 EA 조직의 역할은 아주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협업도구를 활용한 팀 포탈 개선 사례

   회사에서는 항상 크고 작은 팀워크를 통해 내부/외부 프로젝트 등을 많이 수행합니다. 요즘은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점점 없어지고 비대면 협업은 코로나 이슈 이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외국계는 아예 재택을 기본으로 근무하고 국내 기업 또한 일주일에 하루 이틀은 재택으로 근무하는 게 기본이 되어가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지나가도 이러한 비대면 업무는 지속될 것 같고 이러한 환경에서 업무 수행 및 협업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협업 마인드맵 도구 (Thinkwise)를 활용한 팀 지식 포탈 개선 내부 프로젝트 사례입니다.

협업 마인드맵 도구를 활용한 팀 사이트 개선 작업 사례

   국내 기업들은 협업 툴 (Microsoft Teams, Jira, 슬랙 등)을 통해 오피스 동시 작업을 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고 프로젝트에서는 여러 가지 개선 과제를 뽑아내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방법론이나 협업  마인드맵 도구(마인드맵 도구 챕터에서 상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등을 활용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도출하고 To-Be 모델을 구성하고 실제 구축을 위해 역할 분담하는 것도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퇴사를 위한 이직 대안 비교

   A사를 다니며 B사의 이직 제안을 받았을 때 이직을 위한 의사결정을 위해 각 사별 객관적인 봉급, 추가 혜택(Benefit), 보험, 지원 항목, 설비 또는 추가적인 혜택, 사람들과의 관계 등에 대해 비교해 보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객관적인 비교 항목). 추가적으로 업무 적합도, 주위와의 관계, 팀에서의 포지션 등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기반이 됩니다(업무적/개인적인 비교 항목).

A사에서 B사로 이직하기 위한 의사결정 Sample Mindmap

   이직을 하겠다고 하는 분들께 가장 먼저 이야기드리는 건 잦은 이직은 "기러기 직원"이라는 소리와 함께 초기 한두 번은 조금 더 좋은 조건에 옮기겠지만 시간이 갈수록 갈 수 있는 선택지는 줄어듭니다. 후배들에게 항상 해주는 말은 최소 2년 이상을 일해 봐야지 그 회사에서의 업무를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고 나의 업무라는 개념이 들어올 수 있는 시간이라는 충고를 드립니다.


추가로 회사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 활용 사례
신규 입사에 따른 각종 회사 계정 및 이력 정보
주요 업무에 대한 To-Do List 및 진행 관리
업무 회의록
팀에서 새로운 업무를 부여받을 때 활용
신규 도입하는 솔루션 비교
퇴사를 할 때 인수인계 작업
은퇴를 위한 은퇴 계획 활용


[마인드맵 개념 - Concept]

#1 사람의 뇌구조와 비슷한 마인드맵

[마인드맵 활용 사례 - Case Study]

#2 새로운 지식 습득과 정리를 위한 마인드맵

#3 프로젝트할 때 유용한 마인드맵

#4 컨설팅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

#5 업무 표준화와 프로세스 표준화를 위한 마인드맵

#6 마인드맵을 활용한 업무 활용 - 입사에서 퇴사까지

#7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마인드맵

[발표 공유 방법 - Presentation]

#8 파워포인트로 마인드맵 효율적으로 발표하기

[마인드맵 도구 - Tools]

#9 마인드맵 도구 (Thinkwise)

#10 마인드맵 도구 (알마인드)

#11 마인드맵 도구 (Mind Map Pro)

#12 마인드맵 도구 (기존 구도 활용 Drawio, Visio 등)





이전 05화 업무 표준화와 프로세스 표준화를 위한 마인드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