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하게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브랜드 굿즈 제작을 진행할 때, 기획/디자인 후 그대로 제작을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작이 완료 되었다고 해서 프로젝트가 끝난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굿즈를 받을 타겟에게 안전하게 배송을 하는 것까지가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개별배송이나 해외배송을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배송이 제작 만큼이나 중요한 단계라 DiiVER에서는 '브랜드 솔루션'의 일부인 '풀필먼트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계기는 물론, 각기 다른 솔루션의 상황 별로 케이스를 나누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0. 브랜드 굿즈와 제작 환경 별 '맞춤 배송' 풀필먼트 서비스
브랜드 굿즈를 활용하는 브랜드가 늘어나면서 굿즈 제작 시에 고객이나 특정 타겟에게 직접 배송이 가능한 지 문의를 하는 클라이언트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기획과 디자인을 함께 진행했던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하나 둘 씩 사례를 늘려가던 중, 브랜드 배송 역시 서비스로 포함해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굿즈에 대한 모든 일을 대신 해주는 통합 솔루션으로 말입니다. 이전에 DiiVER의 CEO 준배님 인터뷰 (브랜드 굿즈 회사를 시작한 이유)에서 언급한 '브랜드 굿즈 에이전시'의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배송 서비스를 요청하는 브랜드들은 총 세 가지의 상황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특정 타겟 대상 (VIP/인플루언서/협력 파트너 등)으로 진행하는 개별 배송, 2. 마케팅 캠페인 진행 기간 동안 각 이벤트 별 개별 배송 3. 해외 배송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안에서 각각 어떤 굿즈 구성과 타겟인 지에 따라 배송 방법이 달라지죠. 이 아티클에서는 각 세 가지 상황에 맞는 케이스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타겟 맞춤 개별 배송 풀필먼트 서비스
먼저, 특정 타겟 대상으로 진행한 개별 배송 케이스들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굿즈에도 명확한 컨셉이 필요하다 에서 소개한 적이 있는 인스타그램의 경우, VIP 키트 타겟인 셀럽들의 스케줄에 맞춰 퀵 배송을 진행해 즉각적인 브랜드 경험 및 인증샷을 통한 바이럴이 일어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디자인 시안대로 프린팅 되는 거 아니었나요? 아티클에서 소개했던 크래프톤의 경우, 별색 컬러 솔루션 뿐만 아니라 각 인플루언서 맞춤 개별 배송을 진행해 모든 인플루언서의 캐릭터로 개인화한 키트의 컨셉을 살렸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의 시간을 고려한 케이스도 외에 또 다른 케이스인 그린랩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재택 근무 중이라는 이슈가 있었고, 이에 맞춰 신규 입사자들에게 개별로 웰컴키트를 배송했습니다. 맞춤 개별 배송을 통해 첫 출근의 선물로서의 경험을 집에서도 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제작된 웰컴키트를 보관해 신규 입사자가 생길 때마다 배송을 하는 서비스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캠페인/이벤트 기간 별 맞춤 배송풀필먼트 서비스
대다수의 브랜드들이 시즌 이슈 혹은 브랜드 자체 이슈로 인해 캠페인을 진행하곤 하는데 이 캠페인 중,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가 필수적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이벤트 경품으로 브랜드 키트를 제작해 증정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굿즈에도 명확한 컨셉이 필요하다 아티클에서 소개한 인스타그램의 경우, 연말연초 이슈를 활용한 시즌 그리팅 컨셉 키트를 릴스 이벤트 당첨자들에게 증정했는데요. 이벤트 기간에 맞춰 각 당첨자들에게 개별 배송을 진행해 더욱 선물로서의 경험을 극대화 했습니다.
브랜드 굿즈 기획/디자인에서 제작/배송까지 A to Z 아티클의 주인공 LiVE LG 역시 같은 케이스로 꼽을 수 있습니다. 소셜 콘텐츠 플랫폼 LiVE LG 오픈 1주년 기념으로 각 분기 별로 스페셜 굿즈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각 분기별 이벤트 기간에 맞춰 세 가지 키트 제작 및 당첨자 개별 배송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제작 및 패키징을 완료한 후에 별도로 물류 관리와 배송까지 진행한 프로젝트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3. 해외까지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는 해외 배송 풀필먼트 서비스
글로벌 브랜드가 대다수인 세상이 되면서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는 더욱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전 세계 FPS 매니아들을 사로 잡고 있는 PUBG/크래프톤도 모바일 게임을 런칭하며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21세기 브랜딩 키워드, 과몰입 아티클에서 소개했던 케이스인데요. 전 세계 VIP 및 탑 티어 인플루언서용 키트를 제작해 개별 배송을 진행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언박싱 영상 제작/업로드를 통한 바이럴이 가장 큰 목표였기에 각 인플루언서들 별로 비슷한 시기에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고, 일정에 맞춘 해외배송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또 다른 케이스로는 글로벌 기업의 웰컴키트 사례를 들 수 있는데요. HL Klemove (한라만도) 는 기업 경영 변화 이슈로 전 직원의 사기를 높이고, 소속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 웰컴키트를 제작했습니다. 프로젝트 중,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중국과 인도의 직원들에게도 개별 배송을 진행해야 했는데요. 파트너사를 활용해 해외 개별 배송 프로젝트를 완수했습니다.
4. 해외/개별 배송 및 키트 제작을 위한 물류 보관 풀필먼트 서비스
DiiVER의 개별 맞춤 배송/해외 배송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는 이유는 COO 안주영님 인터뷰 (브랜드 굿즈 제작의 매력)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공장 및 물류 창고가 있기 때문인데요. 개별/해외 배송을 진행하는 브랜드 뿐만 아니라 그린랩스의 사례처럼 미리 많은 수량의 웰컴키트를 만들어 두고, 필요할 때 배송 받아야 하는 브랜드에게도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LiVE LG의 케이스와 같이 캠페인을 긴 기간동안 운영하는 브랜드에게도 개별 배송과 함께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캠페인/이벤트 기간 동안 맞춤 배송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굿즈 배송은 브랜드 경험을 최종적으로 마무리하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타겟의 상황과 시간에 맞춰 배송을 받게 된다면 더욱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브랜드가 나를 위해 아주 작은 부분까지 생각해주는 듯한 경험은 브랜드에 대한 애정과 소속감을 높일 수 있을 테니까요.
> 배송 경험까지 완성한 브랜드 굿즈 솔루션 케이스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