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tto Apr 10. 2021

시 증조할아버지 제사와 베프 엄마의 장례식이 겹쳤다

내 베프의 엄마가 돌아가셨다.

그런데 오늘은 시댁에 제사가 있는 날이다.

시어머니는 제사에 참석하러 내려오라고 했다.

하지만 나는 갈 수가 없다. 

초등학교 때부터 가장 친한 내 친구의 엄마가 돌아가신 날이다. 

슬픔에 빠져있는 내 친구를 위로하러 어서 장례식장으로 가야 하기 때문이다. 


매년 지내던 시 증조할아버지의 제사를 한번 건너뛰면 큰일이 나는 것인가? 

제사는 내년에도 있지만 장례식은 이번 한 번뿐이다. 

어머님께 전화를 드려 말씀을 드렸다.

올해는 갈 수가 없다고.


그러자 어머님은 화를 내셨다.

맏며느리가 그러면 안된다고.

사정을 말씀드렸지만 이해를 해주지 않으셨다.

그래도 어쩔 수가 없다. 하염없이 울고 있을 내 친구의 얼굴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퇴근하고 서둘러 장례식장으로 갔다. 친구를 안아주고 위로해주고 밤새 같이 있어주었다.


시댁에는 남편만 내려갔다.

다시 그런 선택을 하라 그런다 해도... 

나는 내 친구를 선택할 것이다.

얼굴도 모르는 시 증조할아버지 제사보다는 평생 나의 버팀목이 되어준 내 친구의 슬픔을 위로하는 것이 더 소중하다.

이전 13화 시아버지 봉변당한 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