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영상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신영 Nov 11. 2022

어느 가을날. 단상(斷想)

푸른 하늘 드높다.

좋은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

청명한 가을, 높은 산자락, 하얀 구름.

말없이 바라보는 풍경

그 속에 묻혀 간이 흐른다.

그녀를 만나려면 일요일이어야 한다.

일요일만  휴무인 약사.

주중에 휴무가 많은 나는 약속을 미리 잡아야 한다.

그러던 중, 어느 일요일 만날 수 있어서 그녀가 좋아하는

북한산 자락 밑으로 나들이를 갔다.

등산은 안 하지만 산을 좋아하는 그녀.

지난여름 오빠를 황망히 잃고

힘들어하는 그녀를 위로해 줄 수 있는 일이 크없다.

밥 한 끼 함께 먹고 얘기 들어주는 일밖에 할 수 없는 나.

오빠가 참 재미있는 분이었는데...

해병대 출신이라서 긍지도 대단했고 만나면 유쾌하고 재밌는 분이셨다.

지난겨울 그녀 집에서 김장 담글 때 와서는

드라마를 다 꿰고 계셔서 내가 궁금해하던 부분을 설명하는데 친구가

"오빤 모르는 드라마가 없네. 집에서 드라마만 봐?"

만나면 딸 자랑이 늘어지는 딸바보 오빠.

브런치에 글 쓰는 것도 친구그녀보다 더 잘 알고, 생일까지 알아 놀라는 내게

"카톡에 다 뜨더라."

차에 태워 집까지 데려다주면서 자주 보자고 하셨다.

부산에서 올라와  5년 만에 만난 반가운 해후였다.

못 본 사이에 위암 수술 후 건강도 많이 회복했다고

좋아하셨는데, 코로나, 오미크론으로  2차례 입원하시더니 이겨내지 못하고 끝내 하늘로 가셨다.

친구는 부모님이 안 계시니 오빠를 많이 의지하고 살았다.

형제간에 우애도 깊었으니 얼마나 상심이 컸을까.

그녀를 안지 햇수로 11년이 되었다.

학교 친구 아닌 사회에서 만나 이렇게 오래간 사람은 몇 안된다. 서초구 직장 근처 약국의 약사와 손님으로  만나 긴 시간 친구로 허물없이. 부산에서 지내다 올라오면 꼭 만나 차라도 나누었다. 막내 집에서 지내는 동안 그녀도 삼송으로 이사 오게 되어 어찌나 좋아하던지...

이후로 가끔 만나 창릉천을 함께 걷기도 하고 차도 마셨다.

그리고는 다시 서울로 오고는 만나기 힘들어졌다.

복잡한 시대에 살다 보니 사건 사고도 많다.

최근엔 가까운 주변에 사고가 많아짐을 느낀다.

함께 일하던 동료가 넘어져 팔목 뼈 골절을 입었다.

늦은 밤에 응급실을 찾아 몇 군데 만에 진료를 받고

이튿날 수술을 했다. 그만하기 다행이다.

동료 가족이 교통사고를 당해 사망을 하는 일이 벌써 두 번째다. 또 우리나라의 부끄러운 대참사도 이 가을에

벌어졌다.

그러니 아프다가 떠나는 일은 아주 자연스러운 것 같다.

가을의 낙엽이 흩날리듯 사람의 목숨도 바람에 날리는 것처럼 착각이 일어나는 것은 가을 이어서일까.

*photo by young.

매거진의 이전글 동네 한 바퀴, 가을을 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