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감상해 보자

by 김지환

image-5.jpg 베로키오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리스도의 세례>, 1472-75년경, 177 × 151cm, 우피치 미술관, 피렌체, 이탈리아

2001년, 리자 스미스와 제프리 스미스 교수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한 실험에 의하면 관람자가 작품을 감상하는 평균 시간은 약 17초였다고 한다. 작품 옆에 붙은 설명표(작품 캡션) 읽는 시간도 포함되었으니, 실제 그림 감상 시간은 10초가량이 된 것이다.

한 작품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 10초는 충분한 시간일까? 화가들이 작품 한 점을 위해 쏟은 시간과 땀에 비하면 턱없이 짧다. 그래서 이번 책에서는 그림을 세밀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도상(圖像)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올린 작품도 많다.

그림1.jpg 안지올로 트리카(Angiolo Tricca), <베로키오의 공방에서 소년 레오나르도(Leonardo as a Boy in Verrocchio’s Workshop)>, c. 1845

그럼 이제 그림을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까? 독자들의 ‘적극적인 감상’을 강조하기 위해 난 이 책의 제목을 <감상해 보자>로 정했다. 그림을 적극적으로 감상하는 방법 중 하나는 “질문하며 감상하기"다.


수잔 우드포드(Susan Woodford)의 저서 <회화를 보는 눈>을 읽은 후, 내가 정리한 ‘적극적인 그림 감상을 위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적극적인 그림 감상을 위한 4 질문>

1. 목적 : 이 그림은 어떤 목적(필요, 요구)에 의해 만들어졌는가? 작가가 작품을 통해 말하려는 이야기, 사건, 메시지는 무엇인가?

39-6.jpg 스승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Andrea del Verrocchio, 1436~ 1488)와 제자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 일러스트

2. 배경 : 작품 탄생 전후의 시대적, 문화적 큰 흐름(시류)과 유행은 어땠는가? 화가의 당시 나이, 재정 상태 등 개인 환경과 가족, 친구, 스승, 애인 등 인간관계는? 그리고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가?

th.jpeg
kiristo senrei hukugenn350.jpg
detail-of-angel-baptism-of-christ.jpg
베로키오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리스도의 세례>, 부분도와 일러스트

3. 조형 : 작품의 형태, 색채, 배열, 재료 등 디자인 관점에서의 구성과 그 의도와 의미는 무엇인가?

4. 개념 : 이 그림의 작가와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과 정보는 무엇인가? 이 화가와 깊이 교류했던 작가나 작품의 예술적, 철학적 개념과 성향 등은 어떠했는가?

the-baptism-of-christ-by-john-the-baptist-c1475-oil-on-panel-detail-of-362326-andrea-verrocchio.jpg
f6a9d32dbf82005d9e644efe7e4eb3e9.jpg
베로키오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리스도의 세례>, 부분도

누군가와 친해지고 싶다면 그가 쓰는 말과 표정 그리고 몸짓의 의미를 알면 훨씬 수월해진다. 미술도 하나의 언어이기에 화가가 사용하는 그림의 형태와 색 그리고 구도의 의미를 알면, 작가가 도상으로 묘사한 상징이나 메시지를 쉽게 읽어낼 수 있다.

본문에서 “감상해 보자"란 말이 나오면 관련 작품을 보고, 질문하며 감상하길 권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미술 작품들과 함께, 독자의 삶이 풍성해지길 기대한다.

- 도슨트 김지환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