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외신이 전하는 촛불집회  [영어강의]

CNN vs FOX News 비교하기

김도현 뉴미디어 영어

강의 연재 #13


새로운 학습법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dohyunkim#magazines


강의 대본 다운 받기: CNN vs. FOX


CNN vs FOX News 비교를 통해 영어를 배워 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제가 강조했듯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자신이 속한 국가와 문화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일종에 문화에 대한 제3의 눈이 생기는 건데요. 이유는 새로운 언어를 통해 한국과 그 문화를 관찰자의 시점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것이 꼭 영어일 필요는 없지만요.


저도 미국에서 사는 동안은 주로 영어로 한국을 소개받고 말하고 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같은 주제도 한국어로 할 때랑 영어로 할 때랑 느낌이 완전히 다르다는 걸 알게 되었죠. 이러한 경험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뉴스 내용은 이 글을 읽는 한국인이면 누구나 다 아는 내용입니다. 이미 배경 지식뿐 아니라 실제 현장에 참여하며 직접 경험을 한 상태죠. 이것이 영어문화를 영어로 다룰 때랑 어떻게 다른지 보는 것이 이번 강의의 목표죠.


강의 내용:

시국이 시국이다 보니, 현재 한국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새로운 기사나 자료를 보고 싶을 텐데요. 그러나 이런 기사에는 어려운 정치적인 용어가 많이 나옵니다. 사실 쉽지 않죠. 그래서 이를 도와 드리고자 만든 강의입니다.


참고로 미국에선 CNN는 진보 성향이 강하고 그에 비해 FOX는 다소 보수에 치우친 채널입니다. 물론 모든 뉴스 채널이나 방송은 국민을 위해서 그런 것은 아니고 자신의 이익을 좇고 유지하기 위해서죠. 우리는 두 가지 다른 성향의 채널이 다루는 같은 주제, 그것도 제 3국인, 한국의 촛불집회에 대해 어떤 시각으로 보고 있는지 영어로 배워보는 겁니다.


아래 강의 대본을 먼저 받아 프린트해서 함께 보시면 영어 실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중요한 단어는 대본에 굵은 Bold 채로 강조되어 있습니다.


강의 대본 다운 받기:

CNN / FOX



유튜브 비디오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2e2snuZpVLM



영어 리스닝을 CNN 뉴스를 보면 하라는 조언, 예전에는 맞았고 지금은 틀리다:

https://brunch.co.kr/@dohyunkim/99


영어 리스닝 훈련에 대한 오해를 풀고 실제 해결 방법을 소개하는 글:

https://brunch.co.kr/@dohyunkim/71


영어 스피치를 고급스럽게 만들어줄 오바마와 마크 주커버그 대화 해설 강의:

https://brunch.co.kr/@dohyunkim/62


영어를 배우는 모든 사람이 알고 실행해야 할 기본 수칙을 알려주는 테드 해설 강의:

https://brunch.co.kr/@dohyunkim/6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