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생 여행 행복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는 지식 습득

by 점식이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는 지식 습득]


너는 오늘 강의 제안을 받고 대학으로 갔다. 강의실 위치를 정확히 찾기 힘들었다. 어렵게 차를 세우고 입구를 들어섰다. 입구가 몇 층인지 알 수가 없었다. 너가 찾을 강의실은 3층이었다. 방학이라 학생들도 찾을 수 없어서 물어볼 수가 없었다. 약 10분 정도를 위치를 암시하는 글자를 찾다가 지나가는 학생 무리를 발견하고는 물어보았다. 지금 있는 위치가 6층이라 하였다. 그제야 너의 강의실을 찾아갈 수가 있었다. 학과사무실을 찾아서 조교의 안내를 받고 강의실로 들어섰다.


학생들 앉은자리는 계단식으로 되어 있었다. 강의를 듣는 학생은 학부생과 대학원생으로 약 50명 정도이었다. 국가에서 지원받은 인력양성 사업의 진행으로 이러한 교육을 진행한다고 하였다. 너는 자주 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매년 3-5회 정도는 교육을 하는 것 같다. 연구에 관한 내용 혹은 소재 분석에 관한 내용, 청소년 교육 등을 한다. 오늘은 소재 분석에 대한 강연이었다.


배우는 학생들 입장으로 자료를 만들었다. 하지만 매번 느끼는 감정이지만, 학생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 가늠하기가 힘들다. 왜냐하면 강의가 끝나고 혹은 강의 중간에 질문하는 학생이 거의 없다. 이러한 상황은 강의의 어려움, 관심 밖의 내용, 전공 용어의 어려움 등에 의해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어떤 이는 이야기한다. 강의를 잘하는 강의자는 교육을 받는 사람의 이해도와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한다. 강연 내용을 잘 이해하는 강의자는 잘 전달할 수 있고, 그러므로 교육을 받는 사람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내용을 전달하는 화법, 발음, 전달력 등 많은 것이 강의를 잘한다는 팩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강의를 잘하는 방법 등에 대한 설명자료는 인터넷에 많이 있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잘 안된다. 특히 지식을 전달하는 강연은 더욱더 힘든 것 같다. 피 교육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피 교육자의 지식이 현재의 주재에 대한 사전 지식이 어느 정도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현재, 너의 지식에서 다음 배우는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다면 이해도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고, 이러한 교육이 참된 교육이라고 느낀다. 그리고 피 교육자가 만족하는 교육일 것이다.


- 점식이 -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