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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희 Jun 20. 2020

전시 뒤풀이 6 / 디포리 국물 칼국수

어느 화가의 밥상 27





이번 개인전을 열어준 갤러리 이름은

'고도'이다.


고도란 이름은 내게는 

일본 교토가  떠오른다.

옛 정서가 그대로 전해지는 도시.

돌아가는 지상철 안에 

흰 교복 상의를 입은 여학생들.


평생 문학에 조예가 깊은, 

평론가 급인 친구는

아일랜드 출신 노벨상 극작가 

사무엘 베케트의 불세출의 부조리극 

'고도를 기다리며'가 떠올라 좋다고 한다.




갤러리 고도 관장과 작품 철수 후

전시 뒤풀이로 식사를 했다.

맛집으로 안내해 달라고 부탁을 했다.

인사동 푸짐한 한식집 '잔칫집'.

간이 고루 맞고 집된장이 일품인 집이다.




전시 전 관장과 그림 디스플레이를 마치고 

식사한 집은

익선동에서 줄 서서 기다려야 먹는다는  

유명한 집 '종로 할머니 칼국수'.

겉에서 보기에는 작으나 

안은 두 집이 연결되어 크다.


난 어려서 저등급 냄새가 역한 배급 밀가루

칼국수와 수제비를 먹고 자라서

칼제비를 커서도 기피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그 집 국물을 한 수저 떠먹어 보고는

생각이 달라졌다.

뭐로 우렸기에 이리도 사람을 끌어들이나

생각하게 한다.

관장은 멸치와 손바닥보다 작은 

넓적한 고기를 넣었다고 힌트를 준다.

디포리 맛일 것이다 

주인에게 다짜고짜 물어봤다.

맞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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