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상아 Feb 26. 2024

8. 현재에 충실, 아니 충성하다.

Seize가 아닌  Squeeze

과거는 거짓말이고 미래는 환상이며 오직 현재만이 존재한다. 어디선가 주워들은 말은 그 무렵 보았던 영화의 명대사와 겹쳐들렸다. Seize the day(현재에 충실해라).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의 명대사였다. 나는 이 말에 완전히 꽂힌 적이 있다. 누군가는 지금을 즐기라는 말로 해석하지만 나는 소중한 현재를 꽉 쥐고 물고 늘어지라는 말로 들렸다. 이 말대로 살면 나의 꿈을 이룰 것만 같았다.


나의 꿈, 그리고 나의 목표. 결론적으로 나의 독배는 이것들이었다. 나는 성공하고 싶었다. 큰 성과를 바랬고 백점 만점 중 천점을 맞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 욕심과 포부를 위해서라면 나는 남들보다 백배 천배 노력해야만 했다. 그래서 오직 지금 존재하는 현재에 충실하기 위해 모든 순간에 최선을 다했다. 열심히, 후회 없이, 남김 없이 모든 걸 쏟아내며 잠을 줄이고 쉬지 않았다. 명언을 마음에 새겼지만 그렇다고 과거와 미래에 대한 집착이 없어진 것은 아니었다. 그건 또 그것대로 고통스러워했다.


과거는 거짓말이 아닌 나를 자책하는 재료였다. 불과 몇 시간 전 게으른 나, 로기가 그렇게 멋져질 동안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나, 헛짓거리만 한 것 같은 나의 인생. 나의 과거가 미웠다. 그리고 그 시간들로 이루어진 현재의 나는 너무 부족했다. 어리석고 게으르고 못난 나를 타박하기에 과거를 돌아보는 게 제격이었다. 거짓말이기엔 생시라 나를 회초리질 하기 딱이었다. 나는 죄를 지은 사람이 되어 그 벌을 달고 겸허하게 받기로 했다. 또다른 내가 엄격한 선생이 되어 내 입에 죗값을 물렸다. 선생이라기엔 칭찬은 주지 않고 원색적인 비난으로 나를 꽂아버리는 일을 일삼았지만.


미래는 환상이라기엔 멀쩡히 살아있는 두려움이었다. 몇 십년 뒤 어떤 우주 속 잔뜩 망해버린 내가 무지막지하게 큰 이빨을 가진 괴물이 되어 이빨을 딱딱 부딪히며 나를 기다리고 있는 것만 같았다. 그 이빨은 매우 첨예하게 날카로워 본능적인 공포로 다가왔다. 딱 딱 소리가 알림 종처럼 들렸다. 끽 잘못하면 한가득 망해버릴 거라고, 그럼 저 이빨에 베어질 것이라고, 구멍이 뚫릴 거라고, 상상도 못한 고통을 느끼고 말거라고 울리는 경고였다. 그래서 크게 두려웠다.


과거를 쫓고 미래에 쫓기며 찰나의 현재를 살아오니 당연히 번아웃이 올 수 밖에 없었다. 원하는 이상과 미천한 현실의 괴리에서 겪는 고통에 내 몸과 정신이 나에게 살려달라고 외친 게 불안이고 우울이었다. 그걸 한참 뒤에야 깨닫고 만 것이다.






이전 07화 7. 마음의 우물을 퍼올리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