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희박사 Nov 14. 2021

리더가 팀 내 갈등을 현명하게 해결하는 방법

-갈등 해결의 일반적인 유형과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


직장 내 갈등 해결방법을 논의하기 전에 당신이 직장 동료와 갈등이 있었던 때를 기억하고 다음 STAR  질문에 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황(Situation):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다루었던 문제를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업무(Task): 그 상황에서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조치(Action):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수행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결과(Result): 어떤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나요? 배운 것을 정리해 보세요.


예:  “신규 IT  프로젝트 관리자로 일하고 있었는 데 한 기술자가 계속해서 작업을 늦게 끝내고 있었습니다. 그에게 피드백을 주었을 때, 그는 방어적으로 반응했습니다. 는 침착함을 유지하 이 상태면 마감 기한을 맞추기 어렵다는 것을 말해 주었고 그의 성과를 개선하는 데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물습니다.


그는 마음을 진정 업무 매뉴얼관련이 없는 다른 프로젝트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 관리자와 하여 의 작업량을 완화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도록 도왔습니다.


나머지 프로젝트 동안에 그 기술자는 훌륭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상황에서 갈등을 경험했으며 어떻게 해결했나요?




직장 내 갈등 해결은 갈수록 다양하고 복잡 양성을 띠고 있으며 VUCA 시대 리더십의 핵심 이슈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금번 포스팅은 indeed.com의 자료를 인용하여 " 리더가 직장에서 어떻게 갈등을 해결해야 하는가?" 란 관점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든 인간관계에는 갈등 상존합니다. 갈등은 개인 생활과 직장 모두에서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입니다.


직장 내 갈등은 원들이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의하거나 협력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업무 배분, 업무 스타일, 업무 성격을 관리하는 방식에서 올 수 있습니다.


원들이 효과적으로 협력하려면 생산성에 대한 혼란을 최소화하는 적시에 전문적인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해야 합니다. 팀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은 모든 조직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갈등에 연루되어 있든 없든, 중재자 역할에 관계없이 모든 과정에서 침착함을 유지하고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갈등,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단계 및 직장에서 갈등 해결이 중요한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팀 갈등이란?

팀 갈등은 팀의 목표, 방법 또는 요구 사항에 대 의견 불일치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팀원 간의 성격이 다른 경우에도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갈등이 일상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해결하지 못하면 생산성과 전반적인 사기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팀원들 사이에 갈등이 생겼을 때 불일치를 해결하고 상호 이해를 하면 모두가 조화롭고 생산적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갈등 해결은 가치 있는 리더십 기술입니다. 갈등을 인식하고 차이점을 인정하며 빠르고 평화로운 해결 방법을 찾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갈등 해결이 왜 중요한가요?

갈등 해결은 모든 팀의 성공에 중요합니다. 갈등을 해결하지 않고 방치하면 사기와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모두에게 긴장되고 불편한 작업 환경이 조성될 수 있습니다. 직장 내 갈등을 해결하면 팀원들이 서로를 신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잘 협력할 수 있습니다. 갈등 해결을 통해 팀원들은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향후보다 원활한 업무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팀 갈등의 유형

다음은 직장 환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네 가지 유형의 팀 갈등입니다.


1. 업무 역할 갈

업무 역할 관련 충돌은 팀 구성원이 업무나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서로 의존하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팀 구성원 한 사람이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을 완료하지 않으면 다른 팀 구성원이 제시간에 자신의 역할을 완료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개인이 항상 보고서를 늦게 제출하면 회계사도 보고서를 늦게 제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충돌을 피하려면 팀의 모든 사람이 자신의 위치에서 해야 하는 일을 알고 기한 내에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리더십 갈등

일부 갈등은 리더십 스타일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리더는 자신의 팀을 이끄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리더는 지시적이지만 어떤 리더는 더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며 팀 협업을 장려합니다.


리더십 스타일 충돌을 방지하려면 팀 전체에서 이러한 차이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관리 역할을 하는 경우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과 팀과의 상호 작용 방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팀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와 성격을 수용하기 위해 리더십 스타일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업무 스타일 갈등

리더십 스타일에 차이가 있는 것처럼 업무 스타일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업무 스타일 충돌은 팀 구성원이 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빨리 일하고 가능한 한 다음 작업으로 빠르게 넘어가는 반면, 다른 사람은 천천히 그리고 신중하게 을 완료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을 마치기 위해 지시 필요 없이 본인 업무를 시작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모든 단계에서 지침을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갈등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사람의 업무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4. 성격 갈등

성격 갈등은 가장 일반적인 팀 갈등 중 하나입니다. 이유형의 갈등은 팀원 간의 성격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동료, 상사, 부하 등 만나는 모든 사람항상 어울리거나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과 성격이 맞지 않는 사람과 일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평화롭고 생산적으로 함께 일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직장에서 많은 갈등은 오해와 팀원 간의 의사소통 부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갈등이 적절하게 해결될 때 팀원들은 더 나은 업무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 더 생산적일 수 있습니다. 직장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취해야 할 몇 가지 생산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침착해!

갈등이 발생하면 침착하전문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을 해결하기 전에 심호흡을 여러 번 하고 마음을 비우십시오. 긴장이 고조되고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갈등을 해결할 계획을 세우십시오.


2. 대화해!

갈등에 대해 개인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장소를 찾으십시오. 관련된 모든 당사자가 자신의 입장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할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를 기울이고 공감하고, 당신이 말해야 할 모든 것을 말하면서도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십시오.


3. 인정해!

갈등 해결 시 서로의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갈등이 인식되면 관련된 모든 사람이 해결에 도달하는 데 동의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서 갈등을 보려고 노력하고, 당신이 동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겁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과 생각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함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4. 중재해!(리더 또는 HR 참여)

갈등을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HR 부서나 상사를 참여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누군가가 협력하지 않거나 괴롭힘이나 차별과 같은 훨씬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직장 내 갈등을 해결하려면 팀워크와 서로 다른 관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갈등 해결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수가 발생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직장 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팀은 더 좋은 관계를 강화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끝.




작가의 이전글 리더의 구성원 성과 코칭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