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공모전을 통해 글쓰기를 하는 것은 다양한 방면에서 유익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아래 네 가지 이유를 중심으로 그 효용성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단기간 내 집중적인 학습
공모전은 대부분 제출 마감 기한이 정해져 있어(통상 1개월 내외), 학생들이 정해진 기간 동안 목표를 설정하고 집중적으로 노력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과정은 시간 관리 능력과 목표 지향적인 사고를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짧은 시간 내에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연습은 장기적인 학습 습관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온책 읽기를 통한 깊이 있는 독서
독후감 공모전의 경우 대상 도서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공모전 분야에 맞춰 글쓰기 주제가 정해져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학생들은 선정도서 혹은 주제관련 도서를 꼼꼼히 읽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책의 주요 메시지를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대강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책의 내용을 깊이 탐구하게 되어 독서의 질을 높이는 데도 기여합니다.
3. 다양한 자료 탐색 기회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은 책뿐만 아니라 보고서, 인터넷 자료, 보도자료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접할 기회를 갖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보 탐색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관점을 접하며 세상을 넓게 바라보는 태도도 기를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글쓰기 기술 습득
공모전 주제에 따라 학생들은 독후감, 보고서, 기행문 등 여러 형태의 글쓰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글의 구조와 표현 방식을 학습하며,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글쓰기 형식을 접하는 경험은 학생들이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공모전을 통한 글쓰기는 단순한 글쓰기 연습을 넘어, 시간 관리, 깊이 있는 독서, 정보 탐색 능력, 그리고 글쓰기 기술까지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학습 능력을 다방면으로 키우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