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머리오리 Jan 31. 2021

££ 3. 건축설계 구상,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집, 가족, 그리고 어느 한 남자의 사는 법

건축물이 들어설 부지조성에 대한 구상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건축설계와 관련한 구상을 할 차례입니다. 즉, 평면도와 입면도에 각각 표시될 부분입니다. 평면도에는 건축물의 방향 설정, 동선의 구성, 각 거실의 구조 및 위치, 창호의 재료선택 및 설치 등이 고려의 대상입니다. 이 구상은 평면도로 표시이므로 직접 해볼 요량이라면 우선 모눈종이를 한 묶음 준비해 두시길 권합니다. 모눈종이의 눈금을 잘 활용하면 간단하면서도 실제적인 거리가 표시된 평면구상사항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설계도 작성 이전에 건축주가 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건축물의 평면뿐만 아니라 부지조성 및 건축물 배치 구상과정에서도 유용합니다.


입면도에 나타낼 사항은 거실 바닥의 높낮이에 따른 시각성과 지붕의 형태 등이 주요 고려사항입니다. 거실과 마당과의 시각적 고려사항은 앞에서 대체로 설명된 부분이므로 더 이상의 언급은 필요하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주로 건축물의 층고, 지붕의 외형, 지하층의 설치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또 하나 건축설계의 실현에서 중요한 부분은 구조부재의 선택입니다. 어떤 부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건축물의 외형과 질감이 크게 달라지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건축물의 내구성 및 단열성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서술의 편의를 위해 먼저 구조부재부터 살펴보고 평면도와 입면도 등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각각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14화 £ 2-8. 부지의 높낮이, 시각적 측면 고려하십시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