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rest Green Dec 02. 2019

백조로 사는 오리

미운 오래 새끼


미운 오리 새끼라는 동화를 생각했다.

오리와 함께 자라면서

자신의 모습이 무리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미운"이라는 형용사가 된

오리보다 아름다운 백조의 이야기.


그 백조에 대해 상황을 몇 가지 가정해 보았다.

 아무것도 모른 채로 살다 죽는 경우의 백조

자신의 본모습을 알게 된 후 달라진 백조의 모습에 대해서.

러다 나를 돌아보았다.  내 안에는

백조일 거라는 자존과

오리일지도 모른다는

열등이  공존하고 있었다. 

 오리로 살아가는 지쳐있는 열정과

백조임을 의심치 않겠다는 질긴 자존의 대립.

둘의 모습이 다르다 하여도

타인이 보고 있을 나는 둘 중에 어느 것일까 대해서만 골몰하고 있는 어리석음은 둘 다 모두  같은 모습이었다. 

힘든 이민생활과 낯선 문, 

그리고 언어의 불편함으로

쁘고 힘든 히루를 마치고 누워도

잠들지 못하는 밤에 가끔,

난 내가 오리 중에 끼어있는

백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매해 만나는 가을의 길목에서 

함께했던 날보다 더 많은 시간 동안 그리워하게 된

나의 친구와 친지와 인연들. 그리고 익숙한 계절과 문화와 언어 동경하며 작아지고 있는 나에게

한때, 미운 오리 새끼라는 동화는

어떤 군중 속의 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결핍에서 허우적대는 나를 위로하곤 하였.


그러나 십 년이 훌쩍 지난

지금 나의 타향살이.

여전히 타국민과 나와의 거리감은

조금도 좁혀지지 않았고

누가 백조이고, 누가 오리일 거라는

우월이나 비교는 책 속의 글자나,

그림 속의 음식같이 되어 버렸다.

흔히, 아픔을 겪고 일어서야 남보다

행복한 꿈을 꾸며 살 수 있다고 말한다.

내가 꾸는 꿈은

백조가 되어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싶은 우월감도 아니고

진정한 오리로 인정받아

오리들 틈에서 누리 될 굳건한 안정도 아니다.

단지. 지금부터 계속

나와 소통할 수 있는 나와 같은 이들과

때때로 함께 하고픈 마음뿐이다.


미운 오리로 사는 백조의 아픔은

미운 백조로 사는 오리의 처절함보다는 덜하리라.


        2003-9-11


매거진의 이전글 꿈속에서조차 자유롭지 못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