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로열티/주인정신 진단

대표님을 위한 인사(HE)

본 글은 3. 로열티와 주인정신의 후속으로 20인 이하 대표님을 위한 글입니다.

- 로열티를 키우는 조직문화

- 주인정신을 키우는 제도와 운영 방식

- 로열티/주인정신 진단 (현재글)

- 대표와 리더의 역할

- 잘못된 문화가 로열티와 주인정신을 파괴한다



로열티와 주인정신은 보이지 않지만, 조직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에너지입니다.
문제는, 이 두 가지는 채용 과정에서는 명확히 보이지 않고, 입사 후에도 시간이 지나며(어쩌면 조금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키워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표는 다음 2가지를 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직원의 로열티/주인정신 상태를 가볍게 점검하고

그에 맞춰 작게라도 반응하고 피드백을 주기

아래는 대표가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로열티/주인정신 진단 방법입니다.



1) 간단한 설문

‘무겁지 않게, 하지만 핵심을 찌르게’

사람 마음은 말로 꺼내기 전까지는 모릅니다. 단 둘이 대화하거나, 글로 쓰게 해 보면 스스로도 자신을 이해하게 됩니다. 여기서 착안해서 설문 문항을 만듭니다.


대표가 직접 할 수 있는 미니 설문 예시

분기 1회 정도, 구글 설문으로 만들어서 답하게 해 보세요. 익명으로 받아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구글 설문에서 메일 수집을 하지 않아야 해요.)


[로열티 진단 질문 예시]

요즘 내 일이 재미있거나 의미 있다고 느낀 순간이 있었다면?

요즘 회사에 대해 자랑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대표님 없이도, 내가 회사 일 잘 해내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순간은?

요즘 내가 회사나 동료에게 ‘이건 꼭 지켜야겠다’고 생각한 게 있다면?

혹시 ‘이 회사에서 계속 있어야 하나?’란 생각이 스쳐간 적이 있었나?


[주인정신 진단 질문 예시]

요즘 회사 문제를 ‘나라도 해결해 봐야겠다’고 느낀 일이 있었나요?

회사 일이 “내가 책임지는 일”이라고 느끼는 정도는?

회사 자원(예: 예산, 장비, 고객 데이터)을 쓸 때 내 것처럼 아끼거나 신중하게 사용하는 편인가요?

최근에 ‘회사 전반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나 시도해본 것이 있다면?

조직이나 시스템을 개선하고 싶은 마음이 든 적이 있었나요?



2) 면담을 한다면 요정도의 질문만 하고 듣기만 하세요.

대표가 1:1 면담 시 참고할 수 있는 대화 흐름 예시

“요즘 본인 업무에 대해 가장 보람 있었던 일 있어요?”
“요즘 회사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회사가 더 나아지려면 우리 조직에서 뭘 바꾸면 좋을까요?”
“우리 회사 일이 진짜 ‘내 일’ 같다고 느낀 적 있었어요?”


질문은 가볍게, 반응은 진지하게
말을 꺼낸 직원에게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군요.”, “말해줘서 고마워요.” 같은 반응으로 모든 직원에게 심리적 안전감도 주세요. 그래야 솔직한 반응이 나와요.



2) 설문하고 할 것

설문을 했다면 피드백하세요.

a) 진단만 하고 아무 반응이 없으면, 오히려 더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b) 직원이 보내준 신호에 대해 대표가 짧게라도 되돌려주는 피드백을 해주세요. (과한 반응 X)

→ 사내 노션/게시판에 익명 요약 공유 + 대표 코멘트 남기기

→ 예 : “최근 회사 방향성에 대해 고민 많다는 피드백이 있었어요. ~~~ 하려고 합니다. 의견 부탁해요.”


중요한 건 실행, 그 보다 앞서야 할 것은 피드백입니다.

“설문만 하고 바뀌는 건 없네…”로 직원이 받아들이게 할 바에는 설문하지 마세요.
“이건 지금은 못 바꾸지만, 고민 중입니다”라는 피드백 하나가 주인정신을 키우는 기반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흐름만 반복하세요. 직원의 로열티와 주인정신을 점점 키우는 기초가 됩니다.

가벼운 질문으로 직원의 생각을 끌어내고

대표가 진지하게 경청하고 인정해 주며

작게라도 반영하거나, 사유를 솔직히 알려주는 것


직원은 이를 통해
→ “나는 이 회사에서 의견 낼 수 있는 사람이다.”
→ “내 생각이 반영될 수도 있다.”
→ “이 회사는 나를 신뢰한다.”
는 확신을 얻게 되고, 그 확신이 로열티와 주인정신이 됩니다.




인사 기획/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 싶을 때 연락주세요.(클릭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주인정신을 키우는 회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