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Jun 14. 2024

나를 버리는 연애

연애 및 재회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하는 것은 나를 버리지 않는 것이다. 나를 버리게 될 경우 나는 상대방에게 미안해이별, 무매력눈치이별을 당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재회율이 감소하게 된다.


당신이 만약 미안해이별, 무매력눈치이별을 당하고 싶다면 또는 재회를 하고 싶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연애를 하면 된다. (그렇다고 나를 너무 사랑하면 나르시시스트가 되기에 주의해야 한다.)


1. 자기주장 없이 상대방을 위해서 간이고 쓸개고 다 줄 것처럼 다 맞춰주는 연애

2. 상대방에게만 의존하는 연애

3. 나 자신(내 자아)이 초라함을 느끼고 있는데도 불과하고 상대방에게 지속적으로 맞춰주고 있는 연애

예시 )

A : 너 얼굴 존못이야
B : 미안해.. 내가 성형을 해서라도 고칠게 그러니 떠나지만 말아줘


4. 내가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상대방에게 지속적으로 맞춰주고 있는 연애 

피해의 예시) 가스라이팅, 데이트폭력, 성관계몰카, 금전문제정신질환


[가스라이팅 연애 자가진단법]

대부분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대상은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걸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다음과 같은 느낌을 받을 경우 가스라이팅을 의심해 볼 것.

0. 상대방이 자기 자신한테 미안한 감정이 들게 끔 유도하려는 경향이 지속적으로 있다.
1. 상대방에게 계속 미안한 감정이 든다.
2. 상대방 눈치를 계속 보게 된다.
3. 상대방에게 계속 사과를 하게 된다.
4. 상대방에게 계속 죄책감을 가지게 된다.
5. 나의 결정, 판단에 확신이 안 선다.
6. 의사결정할 때 계속 물어본다.
7. 계속 자신감, 자존감이 떨어지는 거 같다.
8. 뭔가 잘못된 거 같은데 정확히 뭔지 모르겠다.
9. 상대방에게 미움을 받고 싶지 않아 상대방에게 모두 다 맞혀준다.
10. 그 사람과의 관계로 대인관계가 끊어지거나 멀어졌다.
11. 어떤 행동을 할 때 걱정, 불안, 미움받음 때문에 확실히 행동하기 어렵다.
12. 상대방이 "다 널 위한 거야" "내가 너를 잘 알잖아" "다 널 위해서 하는 말인데 왜 안 들어?" "다 너 잘 되라고 하는 말인데 왜 그래?" "네가 문제 있는 거야" "다 너 때문이야" "너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한 거잖아"라는 말을 자주 한다.
13. 상대방이 "너한테 좋은 친구 아니야" "쟤랑 연락하지 마"라고 자주 말한다.
14. 상대방이 우월성, 반사회적, 자기중심적 성향이 보인다.
15. 상대방이 본인에게 의지하게끔 하려는 경향이 있다.
16. 앞으로 이 사람처럼 나에게 잘해주는 사람을 못 만날 거 같다는 생각을 한다.
17. "전 애인은 해줬는데~ 이랬는데~ 저랬는데~" 비교 대상을 만듦으로써 "네가 이상한 거야 / 네가 잘못된 거야"라는 뉘앙스를 지속적으로 준다.
18. 자신이 원하는 걸 하지 않으면 "그건 너의 마음이 거기까지 인 거다" "사랑하지 않는 거다"라는 말을 사용한다.
19. 상대방이 나의 모든 것을 간섭, 통제하려는 듯한 느낌이 든다.


5. 상대방이 이별통보했을 때 자존심을 다 버리고 "내가 잘못했어. 우리 다시 한번만 생각해 보자." / "미안해 내가 바뀔게" / "내가 너 기다릴게" / "한 번만 더 기회를 주라" / "내가 진짜 잘할게 나 많이 반성했어" / "나 너 없으면 안 돼" / "너 없이는 정말 못 살 거 같아." / "내가 더 잘할게" / "반성하고  기다릴게" / "마음 풀어질 때까지 노력하는 모습 보일게"  /장문 써서 붙잡기 / 선물 보내서 붙잡기 / 집 찾아가서 붙잡기 / 이별 받아들이지 못하고 부정하면서 붙잡기 / 차단당했는데 어떻게든 연락하기 / 자살협박하기 /  / 급발진하면서 붙잡기 

6. 나 자신(내자아)이 분노, 짜증을 느끼고 조울증, 번아웃, 우울증, 무기력증과 같은 정신질환이 생겼음에도 이별한 상대방을 계속 기다리는 태도

7. 상대방이 바람, 환승이별, 양다리를 했음에도 재회 및 결혼을 생각

8. 상대방이 바람, 환승이별, 양다리를 했음에도 기다리는 행동

9. 상대방이 바람, 환승이별, 양다리, 전애인을 만나고 와서 내가 다시 받아주는 행동

10. 도파민에 중독돼서 현실을 못 보는 연애

11. 도파민에 중독돼서 자신의 신체를 쉽게 허락해 주고 함부로 하는 연애



- 남자친구와 연애시 주도권 잡는법

- 남자친구와 연애시 주도권 주는법

- 남자의 연애는 게임과 같다

- 가치의 원리

- 당신은 재회를 원하는가? 아님 도파민의 노예가 되는것을 원하는가?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1,5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


작가의 이전글 애정결핍과 재회를 해도 괜찮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