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Sep 13. 2023

미안해 이별

미안해 이별


미안해 이별은 주로 2 혼합형 (회피+불안) 성향 대상이 하는 이별로 자존감 없는 모습,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별을 고한다. 여기서 좋은 자기애를 가지면 3 혼합형(회피+불안+자기애적/자기중심 우월성향)으로 갈 수 있지만 나쁜 자기애가 생기면 범죄자 성향, 나르시시스트, 가치 흡혈귀, 애정결핍, 극 불안형이 될 수가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미안해 이별은 다음과 같은 감정을 받아서 이별을 고한다.


1. 너는 나한테 많이 배려해 주고 무언가 해주는데 나는 무능력해서 그에 맞게 보답을 못하는 거 같다.

2. 내가 무능력해서 "애인이 날 말고 다른 사람 만났으면 더 행복해하지 않았을까?"

3. 내가 무능력해서 너의 걸맞은 사람이 아닌 거 같다.

4. 내가 무능력해서 받은 만큼 돌려주지 못해서 항상 미안해

5. 나 때문에 너의 인생이 불행해지는 거 같다.

6. 그렇고 싶지 않은데 환경적 요인 + 개인 문제 + 성향으로 인하여 널 외롭게 방치하게 될 거 같다.

7. 그렇고 싶지 않은데 환경적 요인 + 개인 문제 + 성향으로 인하여 네가 나에게 준 최소한의 애정도 못 돌려줄 거 같다.

8. 넌 날 너무 사랑해 주는데 난 그만큼 사랑을 주지 못한 거 같아서 미안하다.

9. 너에 비해 난 도움도 안 되고 한심한 존재인 거 같아서 미안하다

10. 내가 도움도 안 되고 한심한 존재여서 너를 더 힘들게 만드는 거 같다.

11. 네가 많은 애정받고 싶어 하는 건 알지만 내가 그 마음 충족 못 시켜주고 있는 거 같아서 죄책감이 들어

12. 나는 나의 페이스대로 애정을 주고 있는데 계속해서 애정을 더 달라고 하니깐 내가 애정을 안주는 나쁜 사람이 된 거 같고 무리해서 많은 애정을 주기에는 벅찬 거 같아.

13. 네가 계속해서 애정을 갈구하는 게 나에게는 부담을 느껴 너를 계속해서 거부하게 된다.

14. 네가 계속 애정을 갈구해서 그 애정에 내가 보답 못하면 마치 내가 애정을 안주는 나쁜 사람 되는 거 같고 그래서 내가 억지로, 인위적으로 맞춰져야만 하는 느낌이 든다. 


'미안해 이별' 대상자가 이별을 고하는 방식


1. 잘해줄 자신 없어

2. 노력할 자신 없어

3. 안 힘들게 할 자신 없어

4. 자신이 없어

5. 네가 주는 만큼 내가 해주지 못해서 미안하다.

6. 너의 문제는 없어. 나의 문제야

7. 나만 배려받는 연애는 싫어

8. 내가 너한테 상처만 줄 거 같아.

9. 나는 정상적인 연애를 할 수가 없는 상황/성향이야

10. 최선을 다해서 너한테 맞춰 주고 싶은데 그게 힘들다.

11. 좋아하는 마음보단 미안한 마음이 더 크다

12. 너무 힘들어서 못하겠어

13. 서로한테 좋지 못한 방향인 거 같다

14. 나 때문에 울지 말고 자책하지 말고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어. 미안해

15. 네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지 못해서 미안해

16. 내가 성숙하지 못해서 미안해

17. 내가 부족해서 미안해

18. 내가 큰 그릇이 되어주지 못해서 미안해

19. 내가 너의 걸맞은 사람이 아니라서 미안해

20. 힘든 시기에 나까지 더 힘들게 하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안 좋기도 하고 미안해

21. 항상 못해주는 거 같아서 미안하다

22. 나 때문에 너만 힘들게 될 거야

23. 넌 참 좋은 사람이야 근데 내가 너무 부족한 거 같아.

24. 앞으로 연락 못할 거 같아 미안해

25. 앞으로 연락, 연애할 시간 없을 거 같아 미안해 

26. 더 좋은 사람 만날 수 있을 거야 미안해

27. 여러모로 힘들게 할 거 같아 미안해

28. 나로 인해서 네가 더 힘들고 괴로울 것 같아

29. ~해서 못 볼 것 같아 미안해 / ~해야 돼서 안될 거 같아 미안해  / ~때문에 못할 거 같아 미안해

30. 노력만으로 되는 게 아니야 / 노력한다고 되는 게 아니야

31. 감정을 속이고 만나는 건 못할 짓이라고 생각해 미안해

32. 혼자만 생각하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거 같아서 미안해

33. 지금 그만하는 게 서로의 미래에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 미안해

34. 내가 짐을 더 준거 같아서 미안해

35. 다 내 문제야 미안해


미안해 이별을 고한 사람의 특징


1. 2 혼합형 (회피+불안) 성향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2. 마음이 여릴 가능성이 있다.

3. 착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을 가능성이 있다

4. 자기 자책을 많이 할 가능성이 있다

5. 내적 자존감이 낮을 가능성이 있다

6. 서운한 것을 잘 말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7. 생각이 많고 우울과 부정에 잘 잡혀 먹힐 가능성이 있다

8. 죄책감을 많이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9. 의기소침한 모습을 잘 보일 가능성이 있다

10. 잘 울 가능성이 있다

11. 애인의 걱정을 잘할 가능성이 있다

12. 애인의 눈치를 많이 볼 가능성이 있다

13. 나의 단점이 보이면 "애인이 나를 싫어하면 어떡하지?" "나의 매력도가 감소돼서 날 떠나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14. 상처를 쉽게 받을 가능성이 있다.

15. 애인에게 "좋은 모습(장점)만 보여주고 싶다"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16. 애인에게 항상 "큰 힘이 되어주고 싶다"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17. 애인의 외모 칭찬을 많이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미안해 이별 원인


1. 자신의 낮은 내적 자존감 소유

2. 연애에서 자존감 회복 못하고 상처, 가치 하락만 받음

3. 애인의 말투, 화법, 행동으로 지속적인 자존감 깎임

4. 애인의 지속적인 애정공세로 부담 + 내가 그 애정을 따라가지 못할 거 같음

5. 나는 이미 마음이 식었는데 애정이 남아있는 애인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맞출 수 없을 거 같음

6. 나는 이미 마음이 식었는데 애정이 남아있는 애인한테 억지로 연기하면서 연애해야 할 거 같음



미안해 이별이 되는 과정


애정 번아웃, 무 매력 눈치 이별 -> 연애에서 자존감 회복 못함 또는 우울과 부정에 먹혀서 스스로 자존감 깎음 -> 기죽음 -> 점점 의기소침 ->자책 -> 미안해 이별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1,5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

                     


작가의 이전글 헤어진 전 애인 지속적인 연락, 스토킹 대처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