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Aug 07. 2024

상대방 기다림 마음가짐


오늘은 널 미워하려 시도를 했어
하지만 잘 안 되더라
오늘은 너가 꿈에 나와 나를 울렸어

꿈에서도 넌 참 못됐다.
보고 싶은 마음은 접어두고서 
너도 꼭 잘 살길 바라고 있어
오늘 같은 날은 나를 내버려둬 제발

오늘은 너가 싫어할 생각을 했어
하지만 잘 이겨 냈어 
오늘은 너가 주고 간 손 편지가 
또 날 울게 만들었어
보고 싶은 마음은 미뤄두고서
너가 돌아오기를 바라고 있어
오늘 같은 날은 내 생각을 꼭 해줘 제발
오늘 같은 날은 너도 내 꿈꿔줘 제발 
                                                                                                                밍기뉴- 오늘 같은 날


1. 상대방을 기다릴 수 있는 나의 한계일을 정해라

*한계일 : "이 정도가 지나면 나도 정리해야겠다"라는 일수 

2. 내가 애정결핍(도파민중독)에 빠져서 상대방을 기다리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라 (사랑의 도파민에 중독되었다는 신호 참고)

3. "상대방을 기다리는 게 정말 맞을까?"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도파민에 빠져나와서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4. 현재 내가 도파민에 빠져나오기 어렵다면 내가 믿을 수 있는 대상에게 자문을 구하라

5. 상대방이 연애 및 결혼 기피 대상에 해당되는 사람은 아닌지 생각해 봐라


- 연애 및 결혼 기피 3 대장 

- 연애결혼 전 반드시 피해야 하는 유형

- 피해야 하는 여자 유형

- 피해야 하는 남자 유형


6. 내가 상대방을 기다리는 동안 부모님 또는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라

7. 나의 모든 시간을 투자할 정도로 상대방이 나에게 가치가 있고 신뢰가 있고 도움이 되고 나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대상인지 생각해 봐라

8. 나를 버리면서 상대방을 기다리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라 (잠수이별/ 환승이별/ 바람/ 양다리- 나를 버리는 는 연애 참고 )

9. 내 일상이 무너트리면서 상대방을 기다리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라 

10. 내가 지금 세뇌(가스라이팅)를 당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라

가스라이팅 연애 자가진단법

대부분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대상은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걸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다음과 같은 느낌을 받을 경우 가스라이팅을 의심해 볼 것.

0. 상대방이 자기 자신한테 미안한 감정이 들게 끔 유도하려는 경향이 지속적으로 있다.
1. 상대방에게 계속 미안한 감정이 든다.
2. 상대방 눈치를 계속 보게 된다.
3. 상대방에게 계속 사과를 하게 된다.
4. 상대방에게 계속 죄책감을 가지게 된다.
5. 나의 결정, 판단에 확신이 안 선다.
6. 의사결정할 때 계속 물어본다.
7. 계속 자신감, 자존감이 떨어지는 거 같다.
8. 뭔가 잘못된 거 같은데 정확히 뭔지 모르겠다.
9. 상대방에게 미움을 받고 싶지 않아 상대방에게 모두 다 맞춰준다.
10. 그 사람과의 관계로 대인관계가 끊어지거나 멀어졌다.
11. 어떤 행동을 할 때 걱정, 불안, 미움받음 때문에 확실히 행동하기 어렵다.
12. 상대방이 "다 널 위한 거야" "내가 너를 잘 알잖아" "다 널 위해서 하는 말인데 왜 안 들어?" "다 너 잘 되라고 하는 말인데 왜 그래?" "네가 문제 있는 거야" "다 너 때문이야" "너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한 거잖아"라는 말을 자주 한다.
13. 상대방이 "너한테 좋은 친구 아니야" "쟤랑 연락하지 마"라고 자주 말한다.
14. 상대방이 우월성, 반사회적, 자기중심적 성향이 보인다.
15. 상대방이 본인에게 의지하게끔 하려는 경향이 있다.
16. 앞으로 이 사람처럼 나에게 잘해주는 사람을 못 만날 거 같다는 생각을 한다.
17. "전 애인은 해줬는데~ 이랬는데~ 저랬는데~" 비교 대상을 만듦으로써 "네가 이상한 거야 / 네가 잘못된 거야"라는 뉘앙스를 지속적으로 준다.
18. 자신이 원하는 걸 하지 않으면 "그건 너의 마음이 거기까지 인 거다" "사랑하지 않는 거다"라는 말을 사용한다.
19. 상대방이 나의 모든 것을 간섭, 통제하려는 듯한 느낌이 든다.

11. 내가 지금 죄책감 때문에 상대방을 기다리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라

12. 상대방을 기다렸다고 하더라도 재결합 및 재회 시 현실적으로 걸림돌이 없는지 생각해 봐라

13. 상대방 또는 내가 결혼 생각도 없는데 기다리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라

14. "지친다"는 감정이 큰데도 불과하고 상대방을 기다리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라

15. 이별을 받아들이지 않고 상대방 sns 염탐만 하면서 기다리는 건 아닌지 살펴본다.

16. 이별을 받아들이지 않고 재회주파수만 듣고 기다리는 건 아닌지 살펴본다.

17. 이별을 받아들이지 않고 타로, 재회상담만 주야장천(주구장창) 하면서 기다리는 건 아닌지 살펴본다.

18. "기다릴 바에는 차라리 더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게 빠를 거 같다"라고 생각한다면 그만 기다려도 된다.

19. 기다리다가 나의 불안, 결핍, 상처, 확대해석, 기정사실화, 부정적인 생각만 심해진다면 기다리는걸 그만하는 게 좋다.

20. 상대방을 기다리다가 현타, 회의감, 예민, 화, 짜증분노가 점점 커진다면 내가 무너진다는 전조신호이다.

21. 상대방을 기다릴 거면 과거의 나보다 성장한 모습으로 기다려라



<환승이별/바람/양다리 재회 마음가짐>


당신이 당신 자신을 버리면서 환승이별/바람/양다리 재회를 하고 싶다면 말리지는 않는다. 다만 이러한 마음가짐이 없다면 재회는 추천하지 않는다.



1. 상대방이 현재 애인과 헤어질 때까지 기다릴 자신이 있는가?

2. 많은 시간을 버티고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하는데 그것을 모두 감당할 수 있는가?

3. 어떤 역경과 고난이 오더라도 예전처럼 똑같이 행동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4. 내가 그 사람을 좋아하더라도 그 사람은 날 안 좋아할 수가 있는데 이 부분을 감당할 수 있는가?

5. 나의 선택이 먼 미래에도 후회 안 할 자신 있는가?

6. 내가 선택한 것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사랑할 수 있는가?

7. "전 애인과 이런 걸 했었겠지? 저런 걸 했었겠지?" 하면서 부정적인 생각들이 들 수도 있는데 그것을 감당할 자신 있는가?

8. " 환승(바람)하면 어떡하지?" " 또 환승(바람)하는 거 아니야?" 이런 걱정들로 신경을 곤두세우며 살아가야 하는데 그것을 감당할 자신 있는가?

9. 재회실패로 인하여 시간낭비가 될 수 있다. 이것을 감당할 자신이 있는가?

10. 최소 3년. 그럼에도 불과하고 실패할 수도 있다. 이 부분을 감당할 자신이 있는가?

11. 재회 후 싸움이 났을 경우 "괜히 재회했나?"라고 생각할 거 같으면 재회를 추천하지는 않는다.

12. 나의 인생이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질 수도 있다. 이 부분을 감당할 수 있는가?

13. 이 여러 개 중 하나라도 못할 거 같거나 해낼 자신이 없으면 재회를 추천하지는 않는다.


나 이제 가려합니다 아픔은 남겨두고서
당신과의 못다한 말들 구름에 띄워놓고 가겠소
그대 마음을 채우지 못해 참 많이도 눈물 흘렸소
미안한 마음 두고 갑니다 꽃이 피고 또 지듯이
허공을 날아 날아 바람에 나를 실어
외로웠던 새벽녘 별들 벗삼아 이제 나도 떠나렵니다
이렇게 우린 서로 그리워 하면서도
마주보고 있어도 닿을수 없어
왜 만날수 없었나요
행여 당신 가슴 한켠에 내 체온 남아 있다면
이 바람이 흩어지기 전 내얼굴 한번 만져주오
                                                                                                        조승우 - 꽃이 피고 지듯이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1,5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


작가의 이전글 연애 가치관을 알아보는 밸런스 게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