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용근 Oct 20. 2023

통합된 사고의 경험

44살에 찾아온 네 번째 생각성장

네 번째 생각성장이 일어난 순간에 시계를 보았다.

2022.05.16. 08:00


네 번째 생각성장을 통해서 알게 된 개인적인 완성의 숫자 5.16




아내의 생일은 5월 16일이고 내 생일은 4월 28일이다.

아내의 생일과 내 생일은 음력생일 4월 3일로 음력생일이 같다.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는 모 가수는 내 세 번째 생각성장에서 결정적인 순간들에 나타났다. 

그 유명 가수의 생일도 5월 16일이다.

지금까지 내가 겪었던 경험을 함께 들어주었던 두 친구가 있다. 

이 친구 둘 모두 2023년 5월 16일 날 아이가 태어났다. 

한 친구에겐 남자아이가 다른 친구에겐 여자아이가 태어났다.

그리고 세 번째 생각성장을 하던 당시에 도움이 되었던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의 생일은 6월 15일이었다. 6월 15일을 거꾸로 보면 5월 16일이 된다.  

5월 16일의 거꾸로 답게 6월 15일이 생일이었던 친구는 아주 짧은 만남이었지만 강렬한 역할을 하고 떠났다.


세 번째 생각성장 때 겪었던 인문들과의 공통점이 바로 5.16이라는 숫자의 공통점이 있었고 신기하게도 4번째 생각성장이 일어난 날도 5월 16일었다. 5월 16일 어떤 의미의 날인지는 아직은 모르지만 명확하게 연결되어 있음만큼은 느낄 수 있었다. 


내 네 번째 생각성장을 이끌어 냈던 22년 5월 16일 08:00시에는 그동안 갖고 있던 물리학에서 말하는 양자역학의 입자와 파동의 중첩, 0과 1의 중첩 등 양자적 상태에서 나타나는 중첩현상에 내가 경험하는 경험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 실마리에 대한 고민에 답을 찾으면서였다. 


이때 당시 내 생각 속에서 찾고 있는 질문은 이랬다. '파동은 입자이고 입자는 파동'이다. 그럼 '입자와 파동의 중첩은 어떤 상태? 또는 의미'가 있는가,라는 질문이었다.  


나는 물리학에서 말하는 원자의 주위에 전자가 표시된 그림을 상상하며 그 전자의 상태가 파동이면서 동시에 입자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려면 양성자 주변이 아닌 양성자 중심에 있어야 더 잘 맞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나는 내 머릿속에서 임의로 전자를 양성자 중심으로 위치를 바꿔놓았다. 그리고 그 속성을 본래 파동이지만 구심점에 있으니 입자상태로 유지되는 모습이 저절로 그려졌다. 


그 순간 원운동의 특성이 느껴지고 또 보이고 또 구조적으로 이해가 되었다. 0과 1의 중첩, 입자와 파동의 중첩, 성장과 보호의 중첩 그렇게 계속 중첩이라는 표현이 되는 그 중첩이 다른 표현으로 원운동이었던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모든 운동은 하나의 원운동에서 두 개의 입자와 파동이란 결과를 얻는다. 반대로 하나의 하나의 운동에서 입자와 파동이란 두 개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원운동이어야 가능하다.라는 것을 비로소 나 스스로 궁금했던 질문에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그 순간 나를 감싸고 있던 퍼즐이 완성되었다는 느낌을 받았고, 나에게 영감을 주었지만 특별한 연결고리를 찾지 못했던 인물들이 사실 5월 16일이라는 숫자로 연결된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나에게 펼쳐진 새로운 키워드는  '원운동'이 되었다.  

이전 12화 한쌍의 구조 그리고 연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