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구마씨 Apr 24. 2023

마흔 살에도 여전히 꿈꾸며 삽니다.

여전히 나를 설레게 하는 장래희망

장사꾼이 되고 싶었던 시절이 있다. 해외 유명 어떤 브랜드처럼 내 이름이 들어간 브랜드를 론칭하고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말 그대로 장사꾼이 되고 싶었다. 

손재주가 좋으셨던 엄마를 보며 물건을 만들고 판매한 후 수익을 낸다는 것은 나에게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중2병이 고등학생 때 왔는지 느닷없이 악기소리에 홀려 연주자가 되고 싶어 지기 전까지 나는 한결같이 <거상>의 꿈을 꾸었다.


남들보다 악기를 늦게 시작했지만 나는 당연히 내가 음악가가 될 줄 알았다. 온 집안, 온 가문(?)의 구성원들이 반대하는 악기를 전공하면서 

- 내가 언젠간 대단한 음악가가 되어 저 인간들 코를 납작하게 만들어줘야지!!!

라는 생각을 가졌을 때도 있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난 재능이 없었다. 음악인이 되기 위한 재능이 단 한 가지도 없었다. 탁월한 귀를 타고나지도 못했고, 타고나지 못한 능력을 커버해 줄 집안의 재력 또한 부재했다. 

그저 잘하고 싶어서 허우적거리는 나만 있었는데, 그 나는 그렇게 멘탈이 센 사람이 아니었다. 


어영부영 음악인으로 그저 그렇게 살아가는 중에 우연히 TV에서 중계된 뉴욕필하모닉의 평양 연주회 실황을 보게 되었다.

번쩍이는 금관악기의 연주자들의 모습을 보며, 그들이 연주하는 흔해빠진 심포니를 들으며 그냥 생각이 들었다.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구나, 그만해야겠다. 

재능의 차이, 타고난 능력의 차이, 피지컬의 차이, 환경과 문화의 차이. 그 모든 것이 한 번에 이해가 되었다. 누군가는 그런 걸 보면 더 멋지게 해내고 싶어 진다고 하던데. 나와 너무 다른 그들의 압도적인 능력치에 내 실력의 한계가 피부에 와닿았다. 느닷없는 삼천포지만 같은 이유로 난 <1만 시간의 법칙>을 믿지 않는다.


그렇게 음악인으로서의 꿈을 내려놓고 난 다시 장사꾼을 꿈꿨다. 난 지금도 오롯이 나의 꿈을 위해 존재하는 작은 가게에서 맛있는 커피와 빵을 파는 꿈을 꾸고 있다. 

하지만 고등학생 시절 호기롭게 시작했던 악기처럼 냅다 지를 용기는 없다. 나이와 용기는 반비례하는 게 분명하다. 그래서 가만히 단 한 번뿐일 기회와 때를 기다리고 있다. 악기를 그만둔 후 내가 다시 그 자리로 돌아가지 못한 것처럼 분명 실패 후엔 또 한 번의 기회는 없을 거라는 걸 이제는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마치 사냥감을 눈앞에 둔 호랑이의 마음으로 숨죽여 기회를 노려본다. 어흥!


가끔씩 안부를 묻고 지내던 지인이 연락이 오곤 한다. 카페를 차리려고 하는데 도움을 받고 싶다고. 그럴 때면 속 없이 밤잠을 줄여가며 달려가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잠시나마 키보드와 마우스에 치이는 일상을 잊고 내가 사장이 된 것 같은 기분을 한껏 느끼고 오곤 한다. 

지금은 비론 현실에 치여 하루하루 그저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지내고 있지만 난 여전히 장래희망을 가지고 살고 있다. 나이 40과 장래희망이라는 단어가 썩 잘 어울리는 조합은 아니지만, 내 이런 이야기를 들으며 누군가는 철없는 소리, 속없는 소리라며 잔소리할 수도 있지만 난 여전히 꿈을 꾸는 사람이다. 

언젠가는 내가 만든 커피와 빵으로 메뉴판을 가득 채울 수 있게 되는 날을 꿈꾸며 산다.


바닷가 옆 멋진 카페엘 다녀왔는데 난 이곳에 머문 동안 내내 이곳의 객단가와 월매출, 지출 비용을 계산하다 왔다. 아 이 카페 주인 정말 부럽다.




이전 13화 내가 나를 구해주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