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라 Aug 31. 2022

문제해결력 : 현상·문제·목표

문제해결력 | 논리적 사고 | 목표지향

십수 년 전, 제가 아직 학생일 때부터 미래에 사라질 일자리에 대해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그 미래가 너무 멀게만 느껴졌는데 이제는 매우 가까이 왔음을 느낍니다.

우리는 지금, 일의 미래가 달라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저는 이 같은 기술의 발전과 자동화의 시대에 필요한 역량으로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논리적 사고 : Logical Thinking 바로가기 >




정답을 찾는 교육과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우리는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기를 기회가 없었습니다.

반면, 지난 2016년부터 핀란드는 Phenomenon based learning(이하 PhenoBL)이라는 학습 방식을 대중화시켰습니다.

특히 이 학습 방식은 '현상'에 초점을 맞추는데, '현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보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문제'를 찾기 위한 질문과 '해결'을 하기 위한 질문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기르게 됩니다.

* PhenoBL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상·문제·목표

앞서 이야기한 현상과 문제에 대한 개념, 그리고 문제와 헷갈릴 수 있는 목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겠습니다.


- 현상 : 관찰 가능한 어떤 상태를 의미합니다.

무언가 관찰 가능한 이벤트는 모두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문제 : 해결해야 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문제는 목표와 혼동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서 매출이 미달이라면, 이는 문제가 아니라 목표에 가깝습니다.

반면에 매출 달성을 위하여 여러 시도를 하고 있는데 해당 시도들이 실패하고 있다면, 이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목표 : 일에서의 목표는 보통 정량적으로 표현됩니다.

목표 매출 1,000억 등으로 표현되는 것이 그 예입니다.


■ 논리적 사고(Logical Thinking)

현상과 문제에 대해 이해했다면, 문제 해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은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전개됩니다.

MECE 기법, Logic Tree, Scamper 등 논리적 사고를 돕는 여러 가지 도구들이 있지만, 핵심은 스스로 깨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논리적 사고를 돕는 여러 도구들에 맞춰 구조적 사고를 연습하고 이를 체계화하는 훈련을 통해 논리적 사고를 높여야 합니다.

* MECE와 Logic Tre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논리적 사고 : Logical Thinkin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정답을 찾기를 좋아하고 글을 쓸 때에도 답을 제시하기 위해 애쓰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리적 사고에 대해 뚜렷하게 설명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논리적 사고는 어떤 규칙이나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현실에는 무수히 많은 변수가 존재하며, 이 변수들 역시 계속해서 변화하므로 논리적 사고에 규칙이나 정답은 없습니다.




논리적 사고에서 중요한 것은 논리 자체보다는 논리를 전개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의 변별력과 우선순위 구분 능력이 중요합니다.

논리적 사고가 뒷받침되는 순간,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문제를 찾는 과정이 더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