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탄해랑 Apr 27. 2024

사람은 방해물이 아니었다.!

여행사진 찍을 때 말이죠. 

.

.

.

자, 요거 한번 보시죠.

.

.

.

24년 중국 항주

.

어이쿠야. 난 거리를 찍고 싶었는데.

사람이 너무 많군요!

거리보다 되려 사람이 도드라져 버렸어요.

.

자 그럼 이건?

.

.

원래는 이걸 찍으려 했던 건데,

24년 중국 항주

.

당최 사람이 하도 많아버리니까,

일단 냅다 찍다 보니 

.

24년 중국 항주

.

.

오? 이런 사진이 찍혀 버렸어요.

근데 사람이 있음으로 오히려 더욱 센치한 느낌이 되었군요!

.

.

그래요. 저도 늘 그랬어요

뭔가 '이거다'싶은 뷰포인트가 있어서 좀 제대로 찍을라 치면

꼭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장애물이 되더라구요.

.

근데, 그거 아시죠?

피할 수 없으면 받아들여라.


그래서 받아들였죠.

사람은 사람대로, 넌 너 할거 해라, 난 니들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겠다- 했더니 세상에나

.

.

24년 중국 항주

.

이렇게나

.

.

24년 중국 항주

.

이렇게나 자연스러운 사진이 나오지 뭐예요

.

.

마치, 저에게는 그런 느낌이었어요.

'아 이제 사람들이 왜 그렇게 팔딱대는 싱싱한 회를 찾는지 알 것 같아'

같은.

.

저 만두 빚는 사진 만으로는

단순히 '나 이렇게 소처럼 일해요'라고 말하는 것만 같던 사진이,

앞에 고객을 같이 찍은 것 하나 만으로,

'와, 맛있겠다'가 되어버린 거 같지 않나요??

.

처음 쓴 글에서 말했던 것처럼

저는 그렇드라구요

'사람'이 들어감으로 인해, 사진에 '이야기'가 생기는 느낌이었어요.

물론 비단 사람뿐만이 아니라 동물, 사물, 마찬가지겠지만요.

그러다 보니

.

24년 중국 항주

.

단순히 관광객이 많을 뿐인 거리는, 그 거리를 즐기는 관광객의 공간이 되었고

.

24년 중국 항주

.

고즈넉 하기만 한 창문은, 그 고즈넉함을 만끽하는 연인의 공간이 되었지요.

.

.

이런 시간이 길어질수록 언제부터일까, 오히려 사람이 있는 사진들을 찾게 되더라구요.

.

.

24년 중국 항주

.

이런 거랄지, 아니면

.

.

24년 중국 항주

.

이런 느낌이랄까?

.

.

나중의 저는 어떻게 또 생각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의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사진의 목적은 기록에 있고, 그 기록은 삶에 있다.


지구는 넓고, 우주는 광활하고, 삶은 다양한 법이니까요.

그러다 보니 점점 사람이 담긴 '날것'의 사진을 찍게 되는 것 같네요.

.

.

.

.

.

24년 중국 항주

.

.

.

.

여행 사진 많이 찍으시죠?


길을 가다 이쁘고 멋진 광경이 나오면

내가 보는 '뷰'만큼은 온전히 담고 싶은 그 마음, 알죠

근데 내 눈에 이쁜 건, 남들 눈에도 이쁘다고, 늘 방해가 되는 건 사람이죠

이제부턴 사고를 전환해 보세요!

오히려 그들을 나의 프레임 안에 담겠다는 마음으로 한번 찍어보시면

더 감각적인 사진이 나올지도 몰라요.

.

.

이전 04화 어떤 사진을 찍고 싶으세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