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빛고은 Aug 02. 2024

영문과 출신으로 국어교사되기 1

가까운 길을 돌아가게 만든 전공 선택   

어문학부에서 1년을 마칠 때쯤, 전공 선택을 할 시기가 다가왔다. 

어문학부 학과는 영문과 국문과 등 네다섯 가지가 있었고, 경쟁률이 높으면 학점 순으로 잘린다.

학점이 높은 학생들은 주로 영어영문학과를 가는 편이었다. 

아무래도 취업이 잘 되고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문과 다음으로 선호도가 높은 과는 국문과였다. 


10여 년 전에도 취업 잘 되는 과가 최고였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을 모셔오기 위해 교수님이나 선배들이 1년 동안 공을 들였다.


 나는 영문과를 갈지 국문과를 갈지 고민을 참 많이도 했다. 

주변 친구들에게도 물어보고, 가족들에게도 물어보고.. 

그렇지만 선택은 온전히 내 몫이여만 했다. 

나는 연습장을 펼쳐놓고 각 과의 장단점과 졸업 후의 진로 등을 써가며 나름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했다. 


그런데  마지막 순간에 ‘본전’ 생각이 났다. 

4.2점이 넘는 내 학점으로 충분히 갈 수 있는 영어영문학과를 포기한다는 것이 좀 아깝게 느껴졌다.

그래서 나는 오랜 고민 끝에 영어영문학과에 전공 체크를 해서 냈고, 70명 중에서 4% 학생에게만 주어지는 교직이수자의 타이틀도 거머쥐게 되었다. 

그렇지만 2학년이 시작되자마자 나는 마치 꿈에서 깬 듯, 내가 어마어마한 큰 실수를 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국어 선생님이 되고 싶은데....?!!!


학창 시절 나는 국어 선생님들의 수업을 특히 좋아했고, 

문학에 담긴 인생 이야기를 들으며 나는 스스로를 반성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성숙해져 갔다고 생각한다.


 나의 꿈은 애초부터 국어 교사였던 것이다. 

그런데 그 ‘본전’ 생각 때문에 정신이 나간 것처럼 학과 선택을 영어영문학으로 하고야 말았던 것이다. 

가장 근본과 핵심을 지나쳐서 나는 왜 어디를 향해 달려가고 있었던 것일까. 

나는 왜 그토록 많은 고민을 했을까. 지나고 나서 생각하니 너무 쉬운 답이 정해져 있었던 것이었는데 나는 결국  난제 끝에 악수를 두고만 것이다. 

이전 02화 교직이수와 교육대학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