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 Aug 15. 2024

약속할 수 있는 것

"어떻게 사랑이 안 변해?"

86. 약속할 수 있는 것-행동은 약속할 수 있으나 감정은 약속할 수 없다 ; 왜냐하면 감정은 의지대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을 항상 사랑하겠다거나 미워하겠다거나, 항상 그에게 충실하겠다고 약속하는 사람은 자신의 힘이 미치치 못하는 것을 약속하는 것이다...... 누군가를 언제까지나 사랑하겠다는 약속은...... ; 내가 너를 사랑하는 한 나는 너에게 사랑의 행위를 입증할 것이다 ; 내가 너를 사랑하지 않게 되더라도, 다른 동기에 의해서일지라도 나는 똑같은 행동을 너에게 보여줄 것이다. 그러므로 사랑은 변하지 않으며 언제까지나 똑같은 것이라고 하는 가상이 상대방의 머릿속에는 존속하고 있는 셈이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Ⅰ』, 책세상, 2019. p.86)     


우리는 행동을 약속할 수 있지만, 감정은 약속할 수 없다. 감정은 우리의 의지와 무관하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게 영원히 사랑하거나 미워하겠다고, 언제나 충실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일이다. 이는 불가능한 일을 약속하는 것과 같다. 영원히 사랑하겠다는 약속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사랑하는 동안 사랑을 증명하는 것이다. 사랑이 식더라도,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로 인해 상대방의 마음속에는 사랑이 변하지 않고 영원히 지속된다는 착각이 자리 잡게 된다.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인정하기 힘든, 마음 아픈 진실이다. 영원한 사랑이란 없다는 사실. 변덕스러운 감정을 맹세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사랑을 믿었던 사람은 상대의 변심을 목격했을 때 큰 배신감을 느다. 영화 '봄날은 간다'의 여자 주인공이 남자 주인공에게 '어떻게 사랑이 안 변해?'라고 묻는 장면처럼, 감정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믿을 수 있는 것은 오직 행동뿐이다. 상대를 위한 노력과 꾸준한 행동만이 진정한 사랑의 증거다.



작가의 이전글 동정을 유발시키려고 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